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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부천대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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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정수 |
참여연구자 | 이재준 , 유인기 , 이정재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3-04 |
과제시작연도 | 2022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2300002598 |
과제고유번호 | 1615012734 |
사업명 | (이관)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R&D) |
DB 구축일자 | 2023-04-26 |
키워드 | 도로관거.빗물받이.역류방지.노면수 저류.근거리이동통신.Gutter conduit.Street inlet.Backflow prevention.Surface flow detention.RFID. |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 근거리 이동통신(RFID) 기술이 융합된 도로 배수시설 자동역류 방지 및 노면수 저류 통합관리 시스템 개발
○ 근거리 이동통신(RFID) 기술을 융합한 도로 배수시설의 구조 개선과 저류능력(효율)향상을고려한설계및시공기술의개발을통한도시지역의 침수저감
○ 기존 배수 시설에서배제되었던 도로 측구시설의구조개선방안의 제시를 통하여 도심지 배수능력 향상
○ 도로 배수시설의 구조 개선과 저류 능력(효율) 향상을 고려한 설계 및 시공기술의 개발을 통한 도시지역의 침수저감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 근거리 이동통신(RFID) 기술이 융합된 도로 배수시설 자동역류 방지 및 노면수 저류 통합관리 시스템 개발
○ 근거리 이동통신(RFID) 기술을 융합한 도로 배수시설의 구조 개선과 저류능력(효율)향상을고려한설계및시공기술의개발을통한도시지역의 침수저감
○ 기존 배수 시설에서배제되었던 도로 측구시설의구조개선방안의 제시를 통하여 도심지 배수능력 향상
○ 도로 배수시설의 구조 개선과 저류 능력(효율) 향상을 고려한 설계 및 시공기술의 개발을 통한 도시지역의 침수저감
○ 기존 배수 시설에서배제되었던 도로 측구시설의구조개선방안의 제시를 통하여 도심지 배수능력 향상
◼ 전체 내용
○ 도로내 노면수 저류시스템 개발
- 도시유출 및 설계 모형을 활용한 도로내 노면수 저류시스템의 효과 분석
- 수리실험을 통한 도로내 자동 역류 방지 및 노면수 저류시스템의 적용성 분석
- 시범유역 적용을 통한 도로내 노면수 저류시스템의 효과(치수 및 경제성) 분석
○ 도로내 노면수 저류시스템의 시공 및 유지관리 기술 개발
- 역류수유입방지를위한역류개폐도어개발및도로내관거저류조연결빗물받이 개발
- 노면 유송잡물 및 비점오염 저감을 위한 개선 빗물받이 개발
- 초고강도 콘크리트 활용 빗물받이 및 저류조 개발
- 도로내 노면수 저류시스템의 적용을 위한 시공 및 유지관리 기술 개발
○ 근거리 이동통신(RFID) 기반 노면수 저류 통합관리 시스템 개발
- 근거리 이동통신(RFID) 기반 노면수 저류조 계측센서(동적센서) 및 통신모듈 개발
- 빅데이터 및 AI 기반 노면수 저류 통합관리 시스템 개발
◼ 1년차
❏ 목표
○ 자동 역류방지 및 노면수 저류시스템 개발
❏ 내용
○ 자동 노면수 저류시스템의 저류능력 분석
○ 3차원 설계모형의 설계 적용성 검토
○ 근거리 이동통식(RFID) 기반 측구 저류 계측 센서 및 통신모듈 적용
○ 빅데이터 및 AI 분석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구축 체계 설계
◼ 2년차
❏ 목표
○ 자동 노면수 저류시스템의 시공 및 유지관리 기술 개발
❏ 내용
○ 자동(부력) 측구 저류조의 침수저감 효과 및 설계기법 제안
○ 수리모형실험을 통한 자동역류방지 및 노면수 저류시스템 적용성 분석
○ 측구 저류조 계측 센서 및 통신모듈 시제품 개발
○ 측구 저류조 통합관리 플랫폼 개발
□ 연구개발성과
○ 배수관거연계노면수저류시스템설계기술및 저류능력평가기술은과밀한도시의내수침수 저감을 위하여 즉시 활용 가능한 기술로 다양한 연구를 통하여 도시 침수방어를 위한 구조적 대책수립에 활용 가능함
○ 과밀도심지내수침수방어능력을극대화할수있는배수관거연계노면수저류시스템구축으로 기존 배수 관거 및 도로 측구시설을 이용하여 치수능력을 확보할 수 있으므로 기 설치된 배수시스템의 저류 및 배수능력 향상으로 내수 침수 지연 및 치수 능력이 향상됨
○ 도심지 저지대 및 도로부에서의 상습침수 저감에 따른 도시 홍수의 저감을 위한 자동 노면수 저류시스템개발을통해과밀한도시의저류능력및배수능력의기술력을향상시키고,선진국대비 주요 기초 원천 기술을 선점하여 주요 국가들에게 기술이전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 연구개발성과 활용계획 및 기대 효과
○ 경제적ㆍ산업적 측면
- 정량적 설계기준을 통한 내배수 시설의 성능 향상 및 유지관리비 절감
- 과밀 도심지 내수배제 및 저류시설의 고효율/자동화 기술 적용을 통한 관련 시설 투자비용 절감
- 우수관거연계저류시스템설계로인하여치수능력이향상되며중앙및지방정부의내배수시설설치에 필요한 예산 절감
- 최근도심지의주요침수원인이하천범람으로인한외수침수피해(27%)보다우수관거의용량부족등배수 시설 불량에 의한 내수침수 피해(73%)가 발생하는 것을 감안하면 배수시스템의 구조 개선을 통한 저류 및 통수능력 향상으로 내수 침수로 인한 경제적 피해를 저감시킬 것으로 판단됨
- 도심지홍수방어와관련하여국내도심지환경에부합하는기술의개발및요소기술의활용이가능하며, 추후 관련 산업에 기술을 확대 적용하여 시행 착오 최소화 방안 수립을 통한 비용절감과 방재분야의 산업발전에 긍정적으로 작용함
○ 사회적 측면
- 도심지내배수시설의다양한배수능력향상기술개발은기존에설치되었던도시배수시설에추가하여저류 시설,침투촉진시설및녹지확보등을통하여재난에강하고친환경적이고생태학적으로건전한도시기반 시설을 조성할 수 있음
- 국가차원에서 기술 개발을 통하여 각 지자체에 기술을 보급하며, 신규 개발 기술에 대한 국가의 지원을 통하여 각 지자체 실정에 맞게 선택적으로 적용함으로써 내수 침수 방지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이 가능함
- 다양한연구를통해실제활용가능한원천기술과기초자료등의확보를통한내배수설계기술의선점으로 도시 침수방어에 대한 국제경쟁력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됨
(출처 : 요약문 3p)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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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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