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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명지대학교 MyongJi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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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영욱 |
참여연구자 | 임한규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3-04 |
과제시작연도 | 2022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2300002599 |
과제고유번호 | 1615012844 |
사업명 | (이관)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R&D) |
DB 구축일자 | 2023-04-26 |
키워드 | 토지-교통 연계 모델.퍼스널 모빌리티.세부존 활동자 분석모델.탄소제로도시.그린뉴딜.Land use-transportation interaction model.Personal mobility.Floating population analysis model.Zero-Emission City.Green New Deal. |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국내외에서 개발된 토지이용모델과 국내에서 개발된 교통모델(TOVA)을 연계할 수 있는 시스템(S/W) 개발을 통해 도시-교통 계획의 융합기술을 확보하고 보다 정밀하고 합리적인 결과를 통해 합리적인 도시-교통 의사결정을 지원함. 또한, 퍼스널 모빌리티 수단 통행에 대한 분석 모형 개발을 통해 탄소제로 또는 탄소중립 정책에 대한 평가 기반을 마련함
◼ 1차년도
ㅇ 목표
토지이용-교통 모델의 연계 시스템 개발을 위한 세부 설계와 퍼스널 모빌리티 통행을 분석할 수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국내외에서 개발된 토지이용모델과 국내에서 개발된 교통모델(TOVA)을 연계할 수 있는 시스템(S/W) 개발을 통해 도시-교통 계획의 융합기술을 확보하고 보다 정밀하고 합리적인 결과를 통해 합리적인 도시-교통 의사결정을 지원함. 또한, 퍼스널 모빌리티 수단 통행에 대한 분석 모형 개발을 통해 탄소제로 또는 탄소중립 정책에 대한 평가 기반을 마련함
◼ 1차년도
ㅇ 목표
토지이용-교통 모델의 연계 시스템 개발을 위한 세부 설계와 퍼스널 모빌리티 통행을 분석할 수 있는 알고리즘 개발
ㅇ 내용
① 국내 교통모델 모형 구조 분석
- TOVA 소프트웨어에 적용되어 있는 4단계 교통모형의 구조 파악
- I/O 구조 및 DB 분석
- 교통모형 구동 방식 분석
② 국내외 토지이용모델 모형 구조 분석
- 토지이용모델의 구동 프로세스 분석
- 토지이용모델의 I/O 분석
③ 토지이용모델과 교통모델의 연계를 위한 시스템 구상
- 토지이용모델과 교통모델의 연계 구성도 작성
- 세부 모형별 연계 방식 결정
④ 토지이용모델과 교통모델의 연계를 위한 설계
- 연계 시스템 개발 플랫폼 결정
- 연계 시스템 요구분석
- 연계 시스템 기능정의
- 연계 시스템 UI 설계
⑤ 빅데이터와 합성 데이터를 이용한 세부죤 단위 활동자 분석 알고리즘 구상 및 설계
- 활동자 분석 알고리즘 개발
- 빅데이터 합성 시스템 알고리즘 개발
⑥ 대중교통 연계 퍼스널 모빌리티 통행분석 모델 개발
- 퍼스널 모빌리티 확대로 인한 교통체계의 변화 분석
- 퍼스널 모빌리티 통행 행태 및 특징에 대한 기초 조사 및 분석
- 퍼스널 모빌리티 활동 예측을 위한 기초 연구
- 퍼스널 모빌리티 활동에 대한 거리 저항함수 연구
- 퍼스널 모빌리티 수단이 포함된 수단선택 모델 구조 개발
⑦ 대중교통 연계 퍼스널 모빌리티 통행분석 모델 알고리즘 개발
- 퍼스널 모빌리티 통행분석 모델의 개념 및 기능정의 수행
- 퍼스널 모빌리티 경로탐색 알고리즘 개발
⑧ 대중교통 연계 경로탐색 알고리즘 개발
- 퍼스널 모빌리티 단일 수단 경로 탐색 방법론 개발
- 대중교통 연계 복합 수단 경로 탐색 방법론 개발
⑨ 대중교통 연계 퍼스널 모빌리트 통행분석 모델 테스트를 위한 자료 구축
- 수도권 기반 대중교통 네트워크 구축
- 대중교통 노선 통행량 자료 수집 및 정산 수행
◼ 2차년도
ㅇ 목표
토지이용-교통 모델의 연계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퍼스널 모빌리티 통행 분석 모형 개발 및 활성화 방안 마련
ㅇ 내용
① 토지이용-교통모델의 연계를 위한 시스템 개발
- 연계 시스템의 플랫폼 및 기본 UI 개발
- 연계 시스템에서 교통 및 토지이용모델 DB Access 프로세스 개발
- 연계 시스템을 통한 교통 및 토지이용모델 구동 프로세스 개발
- 분석결과 UI 표출 기능 개발
② 퍼스널 모빌리티 통행발생 모델 개발
- 활동자 분석 알고리즘을 이용한 활동 예측 모델 개발
③ 퍼스널 모빌리티 활동에 대한 저항함수 개발
- 퍼스널 모빌리티 활동 자료 분석
- 저항함수 모델링 및 계수 정산
④ 퍼스널 모빌리티 복합수단 선택 모형 계수 정산
- 모형 정산을 위한 데이터 생성
- 모형 계수 정산
⑤ 퍼스널 모빌리티 통행분석 모델 테스트 수행
- 테스트 지역 선정
- 퍼스널 모빌리티 통행분석을 위한 네트워크 편집
- 통행 분석 결과 분석
⑥ 대중교통 연계 퍼스널 모빌리티 통행분석 모형 개발
- 퍼스널 모빌리티 단일 수단 경로탐색 모듈 개발
- 퍼스널 모빌리티 연계 복합 수단 경로탐색 모듈 개발
- 퍼스널 모빌리티 연계 통행배정 모형 개발
- 퍼스널 모빌리티 활성화를 위한 최적 방안 제시
⑦ 탄소제로를 위한 퍼스널 모빌리티 활성화 방안 마련
- 퍼스널 모빌리티 활성화를 위한 대안 시나리오 수집
- 시나리오별 퍼스널 모빌리티 통행량 변화 분석
- 퍼스널 모빌리티 활성화를 위한 최적 방안 제시
□ 연구개발성과
○ 토지이용-교통 모형 연계 시스템 개발
- 국내 상용 교통모델인 TOVA와 영국 개발 토지이용모델인 Delta를 연계하는 통합 시스템을 개발하여, 기준년도 SOC 데이터만을 이용하여 목표연도까지 SOC 데이터를 예측하고 이를 교통데이터로 변환하여 교통수요을 추정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
○ 퍼스널 모빌리티 경로탐색 및 통행량 추정 모형 개발
- 퍼스널 모빌리티를 이용한 단거리 통행의 기종점 통행속성 산정과 퍼스널 모빌리티와 대중교통 연계한 경로를 탐색하여 통행속성을 산정한 후 퍼스널 모빌리티 수요추정 모형 개발에서 산정된 수단선택 계수를 활용하여 통행량을 추정하는 모형 개발
○ 공간 빅데이터 분석 및 가공 시스템 개발
- 퍼스널 모빌리티 등의 빅데이터를 가공하는 프로세스를 구축하였으며, 이를 통해 도시민의 활동 및 토지이용 데이터를 분석하고 도시공간을 분석할 수 있는 모델 개발
○ 퍼스널 모빌리티 수요추정 모형 개발
- 퍼스널 모빌리티 실 주행 자료를 분석하여 통행 발생량 분석 모형, 통행 분포 분석모형, 수단선택 모형을 개발함
□ 연구개발성과 활용계획 및 기대 효과
○ 활용방안
- 토지-교통 모델 연계 시스템은 기존 실험실 수준의 연구를 탈피하여 현장 적용이 가능한 수준의 S/W 개발로 현장 활용이 기대되며, 이를 통해 주요 도시 및 교통 정책을 객관적이고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함
- 퍼스널 모빌리티 통행분석 모델은 신교통수단의 도입 효과를 분석할 수 있는 모형을 제공함으로써 의사결정 과정에 활용이 가능함
○ 기대효과
- 기술적 측면에서는 일부 선진 국가가 독점적으로 보유하고 있던 도시와 교통의 융합 기술을 국내기술로 확보함으로써 기술 선진국으로 발돋움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함. 또한 퍼스널 모빌리티 관련 분석 기술 확보를 통해 향후 다양한 관련 정책 평가가 기대됨
- 경제・산업적 측면에서는 도시-교통 융합 기술이 국내에 존재하고 있지 않음으로 해당 연구 진행을 위해 해외 시스템 도입을 진행하였으나 이에 대한 도입 비용 감소가 기대되며 도시-교통 융합 기술을 적용한 모형으로 정밀한 도시 교통정책 입안으로 사회적 비용 감소가 기대됨. 또한 신교통수단 활성화를 통한 신산업 발전이 기대됨
- 사회적 측면에서는 공공 및 민간개발 측면에서 입지수요가 중용한 택지개발, 도심 재개발 등 공공개발이 공간적으로 미치는 영향범위와 개발수요를 산출할 수 있어 사업 리스크를 최소화가 기대되며, 탄소관리 정책의 합리적 수립으로 친환경적 공공정책 시행이 기대됨
(출처 : 요약문 3p)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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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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