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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공기력 저감을 위한 하이퍼루프형 압축기 적용 고속열차 공력설계기술 연구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대학교
연구책임자 권혁빈
참여연구자 신재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12
과제시작연도 2019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등록번호 TRKO202300002771
과제고유번호 1615010660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R&D)
DB 구축일자 2023-05-18
키워드 고속열차.터널.공기저항.승객 이명감.전산유체역학.High-speed train.tunnel.aerodynamic drag.ear discomfort.CFD.

초록

연구의 목적 및 내용
본 연구는 기존 고속선의 터널 단면적을 유지하면서 운행속도를 400km/h로 증속할 경우 발생하는 공기저항, 승객 이명감 및 미기압파 등 터널 공기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하이퍼루프와 같이 압축기를 차량에 적용하여 공기력을 효율적으로 저감하는 기술의 개발을 목표로 하며, 이를 위해 고속열차에 적용가능한 압축기를 탐색하고 다양한 설계 아이디어를 도출한 후 설계개념 후보를 도출하였다.
또한, 고속열차 전용 CFD 해석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터널-열차 모형에 대해 강건하고 정확한 유동해석을 수행하는 동시에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보고서 요약서 ... 3
  • 요약문 ... 4
  • 목차 ... 5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8
  • 제 1 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11
  • 제 1 절 연구개발의 배경 및 필요성 ... 11
  • 1. 연구개발의 배경 ... 11
  • 2. 연구개발의 필요성 ... 11
  • 제 2 절 연구개발의 목표 및 내용 ... 14
  • 1. 연구개발의 최종 목표 ... 14
  • 2. 연구개발의 세부 목표 ... 14
  • 3. 연차별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14
  • 제 2 장 연구수행내용 및 성과 ... 16
  • 제 1 절 고속철도에 대한 압축기 적용성 검토 및 선정 ... 16
  • 1. 개요 ... 16
  • 2. 압축기 요구사항 검토 ... 17
  • 3. 압축기 타입별 특징 분석을 통한 적용 모델 선정 ... 19
  • 4. 압축기 타입별 특징 분석을 통한 적용 가능 모델 선정 ... 23
  • 5. 소결 ... 27
  • 제 2 절 하이퍼루프형 압축기 적용 고속열차 공기역학 설계개념 연구 ... 28
  • 1. 개요 ... 28
  • 2. 설계개념 도출 방법 ... 29
  • 3. 설계개념 도출 결과 ... 30
  • 4. 소결 ... 36
  • 제 3 절 압축기 적용 고속열차 전용 CFD 해석 프로그램 개발 ... 37
  • 1. 개요 ... 37
  • 2. 압축기 적용 고속열차 해석을 위한 무격자 기법 개발 ... 38
  • 3. 압축기 모델링 기법 및 경계 조건 개발 ... 45
  • 4. 격자 연결정보를 사용하는 기존 세대 유동해석과 달리 질점만 이용한 해석기법 개발 및 활용 ... 52
  • 5. 고속열차의 터널 통과 모사를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이동 질점법 개발 ... 60
  • 6. 소결 ... 64
  • 제 4 절 압축기 적용 고속열차 해석 프로그램(GUI) 개발 ... 65
  • 1. 개요 ... 65
  • 2. 그래픽 사용자 환경(GUI) 개발 ... 66
  • 3. 전후처리 환경 ... 70
  • 4. 개발 프로그램 실증 ... 74
  • 5. 소결 ... 82
  • 제 5 절 하이퍼루프형 압축기 적용 고속열차 공기역학 상세설계 ... 83
  • 1. 개요 ... 83
  • 2. 해석 조건 ... 83
  • 3. 축대칭 해석 결과 ... 86
  • 4. 3차원 해석 결과 ... 100
  • 5. 소결 ... 104
  • 제 6 절 결론 ... 105
  • 제 3 장 연구개발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 기여도 ... 107
  • 제 1 절 연구개발 목표 및 달성도 ... 107
  • 1. 연구개발의 최종 목표 ... 107
  • 2. 연차 별 세부 연구목표 및 목표 달성도 ... 107
  • 3. 성과목표 달성도 ... 109
  • 제 2 절 관련 분야 기여도 ... 110
  • 1. 국내 고속철도 400km/h 증속의 최대 기술현안 해결 ... 110
  • 2. 능동유동제어 기술의 도입을 통한 국내 고속철도차량 고부가가치화 ... 110
  • 3. 개발 프로그램의 산업계 활용으로 인한 고속열차 및 터널 설계 효율화 ... 110
  • 제 4 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111
  • 제 1 절 연구 결과의 활용 방안 ... 111
  • 제 2 절 기대성과 및 파급효과 ... 111
  • 1. 기술적 측면 ... 111
  • 2. 경제적ㆍ산업적 측면 ... 111
  • 3. 사회적 측면 ... 111
  • 붙임1. 참고문헌 ... 112
  • 부록. 해석 Case 별 결과 ... 114
  • 끝페이지 ... 185

표/그림 (95)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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