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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교통대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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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권혁빈 |
참여연구자 | 신재렬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9-12 |
과제시작연도 | 2019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2300002771 |
과제고유번호 | 1615010660 |
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R&D) |
DB 구축일자 | 2023-05-18 |
키워드 | 고속열차.터널.공기저항.승객 이명감.전산유체역학.High-speed train.tunnel.aerodynamic drag.ear discomfort.CFD. |
연구의 목적 및 내용
본 연구는 기존 고속선의 터널 단면적을 유지하면서 운행속도를 400km/h로 증속할 경우 발생하는 공기저항, 승객 이명감 및 미기압파 등 터널 공기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하이퍼루프와 같이 압축기를 차량에 적용하여 공기력을 효율적으로 저감하는 기술의 개발을 목표로 하며, 이를 위해 고속열차에 적용가능한 압축기를 탐색하고 다양한 설계 아이디어를 도출한 후 설계개념 후보를 도출하였다.
또한, 고속열차 전용 CFD 해석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터널-열차 모형에 대해 강건하고 정확한 유동해석을 수행하는 동시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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