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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
연구책임자 | 김학성 |
참여연구자 | 이용준 , 최상희 , 김종경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1-10 |
과제시작연도 | 2020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연구관리전문기관 |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Korea Agency for Infrastructure Technology Advancement |
등록번호 | TRKO202300002897 |
과제고유번호 | 1615011223 |
사업명 | 교통물류연구(R&D) |
DB 구축일자 | 2023-05-24 |
키워드 | 접이식 컨테이너.접이식 컨테이너 접이 장비.접이식 컨테이너 시범운영.접이식 컨테이너 비즈니스 모델.Foldable Container.Folding device for foldable container.Foldable Container Pilot Project.Business Model for Foldable Container. |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40ft 접이식 컨테이너 고도화 및 실용화 성능평가(시범운영)
◼ 전체 내용
❏ 40ft 접이식 컨테이너 고도화
세부 목표
01
⦁ 접이식 컨테이너 성능 개선
- 겹침하중 : 최대 3,767 kN(모서리 당 942kN)
- 적재하중 : 2R-T 등분포 하중 적재 후 들어 올려 5분간 유지
02
⦁ 접이식 컨테이너 접이 효율성 향상
- 접이시간 : 20분 이하
- 접이인원 : 2명 이하
주요 연구개발내용<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40ft 접이식 컨테이너 고도화 및 실용화 성능평가(시범운영)
◼ 전체 내용
❏ 40ft 접이식 컨테이너 고도화
세부 목표
01
⦁ 접이식 컨테이너 성능 개선
- 겹침하중 : 최대 3,767 kN(모서리 당 942kN)
- 적재하중 : 2R-T 등분포 하중 적재 후 들어 올려 5분간 유지
02
⦁ 접이식 컨테이너 접이 효율성 향상
- 접이시간 : 20분 이하
- 접이인원 : 2명 이하
주요 연구개발내용
⦁ 접이식 컨테이너 핵심부품 및 성능개선
⦁ 접이식 컨테이너 접이장비 접이 효율 향상 기술 개발
⦁ 접이식 컨테이너 시작품 제작 및 성능시험
⦁ 접이식 컨테이너 국제인증(CSC, 컨테이너 형식승인)
⦁ 접이식 컨테이너 표준(안) 개발
❏ 40ft 접이식 컨테이너 시범운영 구축 및 실용화 성능평가
세부 목표
03
⦁ 접이식 컨테이너 시범운영
- 2개 이상의 노선 선정 및 시범운영
주요 연구개발내용
⦁ 접이식 컨테이너 시범운영 계획 및 평가 기준 수립
⦁ 접이식 컨테이너 시범운영 시스템 구축
⦁ 접이식 컨테이너 시범운영
⦁ 접이식 컨테이너 시범운영 평가 및 사업화 전략
❏ 연구개발 최종 성과품
- 40ft 접이식 컨테이너 상세설계서 및 시작품
- 접이식 컨테이너 접이장비 상세설계서 및 시작품
- 접이식 컨테이너 제작사 CSC 국제인증(컨테이너 형식승인)
- 접이식 컨테이너 시범운영 평가기준서
- 접이식 컨테이너 시범운영 결과 및 평가서
- 접이식 컨테이너 사업화전략 수립 보고서
- 연구결과 기초한 정량적 성과물(특허 등)
◼ 1년차
❏ 목표
⦁ (주관연구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접이식 컨테이너 및 접이장비 성능 고도화
⦁ (공동연구기관 : 한국파렛트풀(주)) 접이식 컨테이너 성능 점검 기반 구축
⦁ (위탁연구기관1 :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접이식 컨테이너 시범운영 계획 ․ 평가 기준 수립
⦁ (위탁연구기관2 :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접이식 컨테이너 단체 표준(안) 개발
❏ 내용
주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접이식 컨테이너 및 접이장비 성능 고도화
- 현장 적용성 증대를 위한 접이식 컨테이너 성능 개선
- 접이식 컨테이너 실용화 제고를 위한 설계 개선
- 접이식 컨테이너 접이 효율 향상 기술 개발
- 접혀진 컨테이너 번들링(묶음)을 위한 묶음장치 설계 및 시작품 제작
공동 : 한국파렛트풀(주)
⦁ 접이식 컨테이너 성능 점검 기반 구축
- 컨테이너 성능 점검을 위한 신뢰성 시험 기반 시설 구축
- 성능 개선된 주요 핵심부품 시작품에 대한 성능 평가 기반 구축
위탁 : 한국해양수산개발원
⦁ 접이식 컨테이너 시범운영 계획 ․ 평가 기준 수립
- 접이식 컨테이너 특성(기능적/구조적) 분석
- 접이식 컨테이너를 사용하기 위한 지점(노드)과 구간(아크)별 사용 프로세스 분석
- 노선별 자료 분석(시범운영 후보 노선 평가를 위한 기초 자료 조사 분석)
- 시범운영을 실시하기 위한 시범운영 후보 노선 군 선정
한국건설생활환경 시험연구원
⦁ 접이식 컨테이너 단체 표준(안) 개발
- 국내외 접이식 표준관련 자료조사 및 실태조사
- 접이식 컨테이너 특성 분석을 통한 핵심부품 및 정의
- 접이식 컨테이너 적용범위, 용어, 정의 등 일반사항에 대한 단체 표준(안) 개발
◼ 2년차
❏ 목표
⦁ (주관연구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접이식 컨테이너 시작품 제작, 접이식 컨테이너 제작사 CSC 국제 인증(컨테이너 형식승인) 지원 및 시범운영자 선정
⦁ (공동연구기관 : 한국파렛트풀(주)) 접이식 컨테이너 시범운영용 시작품 제작(I) 및 접이식 컨테이너 신뢰성 점검
⦁ (위탁연구기관1 :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접이식 컨테이너 시범운영 계획 수립
⦁ (위탁연구기관2 :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접이식 컨테이너 국가 표준(안) 개발
❏ 내용
주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접이식 컨테이너 시작품 제작, 접이식 컨테이너 제작사 CSC 국제 인증 지원 및 시범운영자 선정
- 성능 보강된 접이식 컨테이너 및 부대장비 시작품 제작
- 제작된 시작품에 대한 주요 성능점검
- 접이식 컨테이너 주요 성능점검 결과와 구조해석 결과 비교
- 접이식 컨테이너 제작사 CSC(International Convention for Safe Container) 국제인증(컨테이너 형식승인)
- 접이식 컨테이너 접이 효율성 성능 향상(접이시간 : 20분 이하, 접이인원 : 2명 이하)
- 접이식 컨테이너 시범운영 시스템 구축 지원
공동 : 한국파렛트풀(주)
⦁ 접이식 컨테이너 시범운영용 시작품 제작 및 접이식 컨테이너 신뢰성 점검
- 접이식 컨테이너 성능점검을 위한 신뢰성 평가 시행
◦ (접이식 컨테이너 접기/펴기 내구성 목표) 1,000번 접고 - 펴기 시험(연100회 접이(3일 1회) 기준 × 내구연수 10년)
◦ (측벽 중앙 힌지 내구성 목표) 5,000회 접고 – 펴기 시험(연100회 접이(3일 1회) 기준 × 내구연수 10년 × 5배)
◦ 열악한 상태를 가정한 내구성 평가를 위해 염수분무 상태에서 시험 진행
- 40FT 접이식 컨테이너 폴딩시험기 시험기능 추가(기 제작된 40FT 접이식 컨테이너 전·후패널 접이동작 신뢰성 시험기능 추가)
- 시범운영을 위한 접이식 컨테이너 및 접이장비 등 시작품 제작(I)
위탁 : 한국해양수산개발원
⦁ 접이식 컨테이너 시범운영 계획 수립
- (사업자 조사 및 분석) 선정된 시범운영 참여 사업자(선사) 역량 분석
- (사업자 니즈 분석) 사업자별 시범운영 요구사항 분석
- 선정된 시범운영 참여자의 시범운영 노선 조사 및 분석
- 시범 운영 노선 주요 화물, 물동량 및 시범운영 경제적 타당성 조사 등
- 시범운영 노선 구간별 운영 및 절차 등을 포함한 운영 계획서 작성
한국건설생활환경 시험연구원
⦁ 접이식 컨테이너 국가 표준(안) 개발
- 1차년도 개발한 단체 표준(안) 제정 추진
- 접이식 컨테이너 관련 TC, 학회·협회, 업체 등 전문기술위원회 개최
- 접이식 컨테이너 일반사항에 대한 국가 표준(안) 개발
◼ 3년차
❏ 목표
⦁ (주관연구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접이식 컨테이너 시범운영 체계구축 및 기술지원
⦁ (공동연구기관 : 한국파렛트풀(주)) 접이식 컨테이너 시범운영 모니터링 및 성능점검
⦁ (위탁연구기관1 :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접이식 컨테이너 시범운영 계획 및 평가 ․ 분석
⦁ (위탁연구기관2 :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접이식 컨테이너 시험평가 체계(안) 개발
❏ 내용
주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접이식 컨테이너 시범운영 체계구축 및 기술지원
- 접이식 컨테이너 및 접이장비의 성능과 기능 개선
- 접이식 컨테이너 High Cube(H/C) Model 개발 및 제작사 CSC 국제인증(컨테이너 형식승인)
- 접이식 컨테이너 핵심 부품인 측벽 중앙 힌지 내구성 시뮬레이션
- 시범운영을 위한 접이식 컨테이너 및 접이장비와 부대장비 제작
- 시범운영을 위한 국내 노선에서 점검 체계 구축 및 운영
- 국내노선에서 철도 및 도로 운송을 통한 현장 적용성 점검
- 국외노선에서 접이식 컨테이너 시범운영 체계 구축 및 운영
- 시범운영에 따른 운영 및 기술적 비상 대응 체계 구축 및 운영(I)
- 접이식 컨테이너 매뉴얼 작성 및 교육
공동 : 한국파렛트풀(주)
⦁ 접이식 컨테이너 시범운영 모니터링 및 성능점검
- 접이식 컨테이너 사업화 기본 모형 도출을 위한 수요 조사
- 접이식 컨테이너에 대하여 강풍 및 강우 상황에서 기후환경 성능 점검(제3자(공인인증기관) 시험)
- 접이식 컨테이너 운송 시 진동에 의한 체결 장치 성능 점검(제3자(공인인증기관) 시험)
- 접이식 컨테이너 CY 장기 보관에 따른 성능 및 기능 점검(자체 시험)
- 시범운영을 위한 접이식 컨테이너 및 접이장비 제작
- 시범운영 노선에 대한 모니터링 체계구축 및 운영
위탁 : 한국해양수산개발원
⦁ 접이식 컨테이너 시범운영 계획 및 평가 ․ 분석
- (시범운영 세부계획 수립) 국내외 노선 시범운영
- 시범운영 평가기준 수립
◦ (평가기준 항목 도출) 각 물류 프로세스별 접이식 컨테이너 평가를 위한 평가기준 도출
◦ (체크리스트 작성) 시범운영 운송구간 내 평가 대상 노드/아크별 체크리스트 작성
◦ (종합 평가지 작성) 종합 평가를 위한 평가기준 수립 및 평가지 작성
- 시범운영 추진 및 결과 분석
◦ 국내외 시범운영 추진 및 모니터링
◦ 국내외 시범운영 결과 및 평가서 작성
한국건설생활환경 시험연구원
⦁ 접이식 컨테이너 시험평가 체계(안) 개발
- 접이식 컨테이너 개발 및 운용에 필요한 핵심 성능과 기능에 대한 시험평가 방법 및 기준 구축(시험평가 체계(안) 개발)
- 접이식 컨테이너 단체 표준(안) 제정 추진
◼ 4년차
❏ 목표
⦁ (주관연구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접이식 컨테이너 시범운영, 결과분석 및 후속조치
⦁ (공동연구기관 : 한국파렛트풀(주)) 접이식 컨테이너 시범운영 모니터링 및 사업화 전략 수립
⦁ (위탁연구기관1 :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접이식 컨테이너 시범운영 평가 ․ 분석
⦁ (위탁연구기관2 :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접이식 컨테이너 국제 표준(안) 개발
❏ 내용
주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접이식 컨테이너 시범운영, 결과분석 및 후속조치
- 국외 노선에서 접이식 컨테이너 시범운영 체계구축 및 운영
◦ 접이식 컨테이너 시범운영을 위한 컨테이너 유지보수 등 기술지원
◦ 접이식 컨테이너 및 Bundling 상태(4기 1set) 시범운영 실시
- 시범운영에 따른 운영 및 기술적 비상 대응 체계구축 및 운영
◦ 접이식 컨테이너 운영 및 기술적 문제점 발생에 따른 긴급 계획 수립 및 운영
- 시범운영 결과 분석 및 후속조치 계획 수립
◦ 시범운영 중 발생된 문제점에 대한 분석 및 개선 계획 수립
◦ 시범운영 결과에 따른 접이식 컨테이너 유지보수 정책 수립
공동 : 한국파렛트풀(주)
⦁ 접이식 컨테이너 시범운영 모니터링 및 사업화 전략 수립
- 접이식 컨테이너 시범운영 모니터링 체계 구축
◦ 접이식 컨테이너 시범운영을 위한 컨테이너 접고-펴기, 보관 체계 구축
◦ 접이식 컨테이너 시범운영 발착/도착지 상태 점검 체계 구축
◦ 시범운영 노선의 발착 및 도착지(물류센터) 운영자와 협조하여 컨테이너 상태 점검
- 시범운영 결과에 따른 사업화 전략 수립
◦ 사업성 평가, 원가분석, 시장분석 등 사업화 조사 분석 및 마케팅 전략 수립
◦ 접이식 컨테이너 실용화를 위한 사업에 관한 전략
◦ 시범운영 결과에 따른 비즈니스 모델 분석
- 일반 컨테이너 및 접이식 컨테이너 강풍/강우 비교 시험
위탁 : 한국해양수산개발원
⦁ 접이식 컨테이너 시범운영 평가 ․ 분석
- 시범운영 평가기준 보완
◦ 평가기준 재검토/보완, 체크리스트 및 종합평가지 보완
- 시범운영 추진 및 결과 분석
◦ 국내·외 시범운영 모니터링
◦ 국내·외 시범운영 결과 및 평가서 작성
- 접이식 컨테이너 사업화 기본 모형 도출
◦ 기초 사업화 모형 구상(Jolly Model Base)
◦ 사업형태 및 수익 메커니즘 도출 등 접이식 컨테이너 사업성 분석
한국건설생활환경 시험연구원
⦁ 접이식 컨테이너 국제 표준(안) 개발
- 접이식 컨테이너 단체 표준(안) 제정 추진
- 접이식 컨테이너 국제 표준(안) 개발
◦ 국내외 접이식 컨테이너 표준 관련 자료조사
◦ 단체표준(안), 국가표준(안)에 부합할 수 있는 국제표준(안) 개발
- 접이장비 운용에 대한 평가 방법 및 기준 구축
□ 연구개발성과
전략 성과
⦁ 접이식 컨테이너 고도화
- 공컨테이너 체적을 1/4로 줄여 기존 공 컨테이너 4기를 1개 공 컨테이너 크기로 개발
- 해상용 40ft 컨테이너를 접이 시, 높이를 약 1/4 사이즈(가로·세로 동일)로 만들어 접혀진 컨테이너를 4단 적층 시, 일반 컨테이너(비접이 고정식 컨테이너)와 동일한 크기로 개발
- 접이식 컨테이너 공 컨테이너 취급 시, 보관 공간 및 운송 횟수가 1/4로 감소하고, 이에 따른 보관 및 운송비용 절감 및 환경오염 물질 배출 감소 효용
⦁ 접이 어려움 해소
- 자체 개발된 반자동화된 원격제어 접이장비를 이용하여 과도한 접이인력 소모를 줄이고, 숙련되지 않은 비전문인력도 손쉽게 접이 가능
- 접이 시, 리치스태커, 크레인, 지게차 등 별도의 고가 물류장치가 필요치 않으며, 이에 따른 장비 임대 및 운영비용 절감
- 전문 장비 활용 시, 라이센스를 갖춘 숙련된 전문가가 필요하나 전문인력 역시 필요치 않음
⦁ 컨테이너 강성 확보
- 접이식 컨테이너 사업화를 위한 가장 중요한 항목이라고 할 수 있는 컨테이너 강성 확보에 주력
- 기본적으로 여러 개를 쌓아서 보관·운송될 수 있는 컨테이너 특성 상 전·후면 패널을 접지않고, 모서리 기둥이 받는 개별 지지력이 96톤, 총 384톤을 견딜 수 있는 구조로 하여 접이식 컨테이너에서 발생할 수 있는 컨테이너 겹침 하중 취약 문제를 해결
- 내품 하중을 2R-T까지 지지할 수 있어야 하는 컨테이너 특성을 고려, 바닥패널이 접히지 않는 하부패널 고정구조로 컨테이너를 설계, 접이식 컨테이너에서 발생하는 컨테이너 바닥하중 취약 문제 해결
⦁ 국내 최초 접이식 컨테이너 국제인증(CSC, 컨테이너 형식승인) 획득
- 컨테이너 안전 협약, CSC(International Convention for Safe Container) UN이 IMO(국제해사기구)와 협동으로 1972년에 채택한 ‘안전한 컨테이너를 위한 국제협약’은 컨테이너의 취급, 적취 및 수송에 있어서 컨테이너 구조상의 안전요건을 국제적으로 공통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본 연구에서는 안전한 컨테이너를 위한 국제협약(CSC)에 의한 컨테이너의 형식승인 등에 관한 규칙 관련 조항에 따라 국내 공인 검사기관이 실시하는 제작자 컨테이너 형식승인시험에 통과하여 접이식 컨테이너 구조적 안전성 확보 및 실용화 토대 구축
개발 성과
⦁ 40ft 접이식 컨테이너 상세설계서 및 시작품
⦁ 접이식 컨테이너 접이장비 상세설계서 및 시작품
⦁ 접이식 컨테이너 제작사 CSC 국제 인증(컨테이너 형식승인)
⦁ 접이식 컨테이너 시범운영 평가 기준서
⦁ 접이식 컨테이너 시범운영 결과 평가서
⦁ 접이식 컨테이너 사업화전략 수립 보고서
⦁ 연구결과 기초한 정량적 성과물(특허 등)
□ 연구개발성과 활용계획 및 기대 효과
연구개발 성과 활용방안
⦁ 기존 컨테이너 시장을 대체하고 신규시장을 개척함으로써 접이식 컨테이너를 통한 물류시장의 선도적 포지셔닝 확보
⦁ 개발과정에서 도출된 컨테이너 접이 방법 등 원천 기술을 이용한 다양한 접이식 용기 개발 가능
⦁ 단순 컨테이너 렌탈 및 판매 사업에서 탈피하여, 특수 컨테이너 유지보수 사업 분야 및 부품 조달 사업 분야 진입을 통한 부가적인 수익 창출
기대 효과
⦁ (기술적 측면) 개발과정에서 도출된 컨테이너 접이방법 등 원천 기술을 이용한 다양한 접이식 용기 개발 가능
⦁ (경제적ㆍ산업적 측면) 공컨테이너 보관 및 운송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공컨테이너 재배치(Repositioning) 비용감소 / ICD, CY 및 항만 등 공 컨테이너 보관 및 취급 시 공간 효율성 향상을 통해 소요부지 절감
⦁ (사회적 측면) 수송력 향상으로 인한 탄소 절감 등 친환경적 성장과 이에 따른 사회적 비용 절감 가능
(출처 : 요약문 3p)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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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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