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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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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근희 |
참여연구자 | 옥영종 , MIN ALEXANDER MYOUNG JOON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2-03 |
과제시작연도 | 2021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2300002977 |
과제고유번호 | 1615011768 |
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R&D) |
DB 구축일자 | 2023-05-24 |
키워드 | 버스정보시스템.오픈 플랫폼.개방형.인도네시아.Bus Information System.Open BIS.Open Platform.Open.Indonesia. |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 사회 인프라가 부족한 개발도상국의 BIS서비스 제공을 위한 저비용 Open BIS 플랫폼 개발
- 현장 장비 구축 없이 정보를 수집· 제공하여 BIS 구축비 및 관리비 90% 이상 감소
- 클라우드 센터를 통한 정보관리로 운영 효율성 향상
- SaaS기반 공통플랫폼 개발을 통해 시스템 확장성 향상(他도시 적용 용이)
◼ 1년차
❏ 목표
Open BIS 플랫폼 구축을 위한 요소기술 요구사항 정의
❏ 내용
• 인도네시아 시장개철을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 사회 인프라가 부족한 개발도상국의 BIS서비스 제공을 위한 저비용 Open BIS 플랫폼 개발
- 현장 장비 구축 없이 정보를 수집· 제공하여 BIS 구축비 및 관리비 90% 이상 감소
- 클라우드 센터를 통한 정보관리로 운영 효율성 향상
- SaaS기반 공통플랫폼 개발을 통해 시스템 확장성 향상(他도시 적용 용이)
◼ 1년차
❏ 목표
Open BIS 플랫폼 구축을 위한 요소기술 요구사항 정의
❏ 내용
• 인도네시아 시장개철을 위한 Open BIS 서비스 모델 정립
- 기술 수요처 선정 및 정보의 제공 활용 방안 수립
• 이용자 참여형 Open BIS 논리/물리 아키텍처 개발
- 이용자 참여형 Open BIS 논리/물리 아키텍쳐 수립
• 이용자 참여형 버스기반정보(노선정보, 정류장정보 등) 수집 기술
- 기반정보 생성 앱 개발
- QR코드 활용 위치 기반 정류장 정보 및 노선정보 수집 기능 구현
• 다국어지원 Open BIS 운전자 단말용 스마트폰 앱 개발
- 스마트폰 기반 실시간 버스위치 정보(앞·뒤차 정보) 자동 전송 기능 구현(운전자용)
- BIS 센터 플랫폼 내 DB 설계 및 구축
• 실시간 버스정보 생성 모듈 개발
- 실시간 버스위치 정보 맵매칭 기술
- 버스 출도착 정보 생성
• Open BIS 플랫폼 센터부문 기능구조 및 DB 설계
- BIS 센터 플랫폼 내 DB 설계 및 구축
•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 가상 통합 BIS 센터 운영 모듈 개발
- 기반정보(정류장, 노선정보) 등록 관리
- 실시간 버스 운행정보 관리
• 시장개척을 위한 인도네시아 대중교통 및 ITS 현황 조사 분석
- 인도네시아 대중교통 및 ITS 관련 현황조사
◼ 2년차
❏ 목표
Open BIS 플랫폼 구축을 위한 요소기술 개발 및 구축
❏ 내용
• BIS 정보수집 제공을 위한 표준 노드링크 구축 기준 수립
- 표준 노드링크의 적용 범위 및 구성체계 수립
- 표준 노드링크의 구축방법 및 속성정보(안) 수립
• 이용자 참여형 버스기반정보(노선정보, 정류장 정보 등) 수집 기술 개발
- QR코드 활용 위치기반 정보 수집/제공 서비스 확장 방안 수립
• 다국어 지원 Open BIS 운전자 단말용 스마트폰 앱 개발
- 배차/노선 정보제공 기능 구현
• 실시간 버스정보 생성 모듈 개발
- 버스 도착 예정정보 생성
• Open BIS 통합 플랫폼 센터부문 시제품 개발
- 버스 기반정보 QR코드 생성 및 관리
- 통계관리
- 실시간 수집정보 신뢰도 검증
- Open BIS 통합 플랫폼 센터부문 시제품 개발
• 테스트베드 선정 및 운영방안 수립
- 테스트베드 선정
- 테스트베드 운영 시나리오 수립
• 이용자 참여형 테스트베드 구축 및 운영
- 테스트베드 운영을 위한 기반 정보 구축
◼ 3년차
❏ 목표
개발 기술 현장 적용 검증을 위한 테스트베드 운영
❏ 내용
• 실시간 버스정보 제공을 위한 다국어 지원 Open BIS 이용자 앱 개발
• 기반 정보연계 및 버스정보 공유 모듈 개발
- 정보공유를 위한 Open API 개발
- 노선정보 수집을 위한 버스운행관리기관 연계방안
• 이용자 참여형 테스트베드 구축 및 운영
- 클라우드 BIS 센터 구축
- 테스트베드 대상 정류장 및 버스 QR 코드 부착
- 체험자 모집 및 체험자 대상 정보수집/제공
• 효과평가 및 실용화 전략 수립
- 비즈니스 및 운영 전략 수립
- 테스트베드 운영을 통한 시스템 신뢰성(성능) 평가
- 이용자 만족도 평가
□ 연구개발성과
• Open BIS 아키텍처 및 서비스 모델 정립
- 인도네시아 적용 서비스 모델 도출, 이용자 참여형 Open BIS 논리/물리 아키텍처 수립
• 스마트폰 기반 이용자 참여형 버스정보 수집/제공 기술 개발
- 다국어 지원 Open BIS 운전자 단말용 스마트폰 앱 개발, 다국어 지원 Open BIS 이용자 앱 개발
• Open BIS 플랫폼 센터 부문 개발
-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 가상 통합 BIS 센터 운영 모듈, Open BIS 플랫폼 센터 시제품 개발
• 테스트베드 구축 및 운영
- 이용자 참여형 테스트베드 운영
• 효과평과 및 실용화 전략 수립
- 비즈니스 운영 전략 수립, 시스템 신뢰성 평가
□ 연구개발성과 활용계획 및 기대 효과
• 이용자 참여형 버스기반정보를 수집 및 가공하여, 기존의 BIS 구축 시 대규모 비용이 소요되는 문제점을 해소하여, 가장 경제적인 BIS 서비스 솔루션이 될 것임
• 본 개발 제품을 적용하여 국내외 중소형 도심지 및 해외 개발도상국에 최소의 비용으로 버스정보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화 모델이 될 것임
• 버스정보 제공으로 버스 이용률을 향상시켜 교통체증문제를 완화하고 서비스를 개선
• 이용자가 버스정보 생성에 참여하도록 유도하여 버스정보의 질과 신뢰성을 향상 시킬 수 있으며, 보상을 통해 참여자가 버스 비용을 할인받는 효과를 누릴 수 있음
• 개발도상국은 저비용으로 BIS를 운영할 수 있으며, 한국의 선진 BIS 기술을 이전받아 교통정책 추진 시 과학적인 의사결정이 가능
• 한국은 버스정보센터에서 대상국 대중교통정보를 원격 수집하여 다양한 컨설팅 및 수익모델 개발을 위한 기반자료로 활용해 해외시장 진출에 이점을 확보할 수 있음
• 기존 BIS의 한계점을 기술적으로 극복 가능
(출처 : 요약문 7p)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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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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