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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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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조국환 |
참여연구자 | 이경석 , 이주공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2-03 |
과제시작연도 | 2021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2300003007 |
과제고유번호 | 1615012188 |
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R&D) |
DB 구축일자 | 2023-05-24 |
키워드 | 철도 터널.여굴.채움재.궤도 진동.주행안정성.Railway Tunnel.Overbreak.Filling Material.Track Vibration.Running Stability. |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 궤도 진동저감에 적합한 여굴 채움재의 배합설계(안) 및 기준 제시
- 철도 터널내 바닥부에 적용 가능한 보수방안 제시
◼ 전체 내용
- 기존 터널내 발생한 균열 및 파괴원인 분석
- 여굴 크기와 채움재 및 주변 암반조건에 따른 열차진동특성 분석
- 여굴 채움재에 따른 정적 및 동적특성 분석 및 최적 채움재료 제시
- 현재 균열 발생 구간에 대한 보수방안 제시
◼ 1년차
❏ 목표
- 여굴 채움재료 기준에 대한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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