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연구책임자 |
정미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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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이쌍철
,
박균열
,
허주
,
권순형
,
정혜주
,
민윤경
,
이성회
,
박상완
,
허은정
,
이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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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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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21-12 |
과제시작연도 |
2021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등록번호 |
TRKO202300003500 |
과제고유번호 |
1105017296 |
사업명 |
한국교육개발원(R&D) |
DB 구축일자 |
2023-0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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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학교 변화.학교 성장.질적 종단연구.질적자료 통합관리 시스템.질적자료 아카이브.school change.school growth.qualitative longitudinal study.integrated qualitative data management system.qualitative data arch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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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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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한국교육개발원에서는 2021년부터 2030년까지 10년 간 ‘학교 성장과 변화에 대한 10년 연구’를 수행한다. 이 연구는 단위학교의 성장과 변화를 심층적·체계적·장기적으로 관찰하여 장기간에 걸쳐 학교와 관련한 다양한 자료를 함께 기록하고 축적함으로써 학교 변화를 추동하는 요소와 매커니즘을 다각도로 규명하여, 학교의 성장과 변화에 대한 특징을 논리적으로 기술하고 이의 탐색을 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고자 기획되었다.
학교 변화를 촉진하는 요인과 그러한 변화를 통해 학교가 어떻게 성장하는지를 종합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한국교육개발원에서는 2021년부터 2030년까지 10년 간 ‘학교 성장과 변화에 대한 10년 연구’를 수행한다. 이 연구는 단위학교의 성장과 변화를 심층적·체계적·장기적으로 관찰하여 장기간에 걸쳐 학교와 관련한 다양한 자료를 함께 기록하고 축적함으로써 학교 변화를 추동하는 요소와 매커니즘을 다각도로 규명하여, 학교의 성장과 변화에 대한 특징을 논리적으로 기술하고 이의 탐색을 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고자 기획되었다.
학교 변화를 촉진하는 요인과 그러한 변화를 통해 학교가 어떻게 성장하는지를 종합적으로 살펴보는 것은 급변하는 사회에서 학교가 어떻게 변화하고 성장해야 하는지 또 이를 위한 지원 방안은 무엇인지에 대한 깊은 통찰을 제공해 줄 것이다. 그러나 다른 유기체나 기업 조직과 달리 ‘학교’의 ‘변화’와 ‘성장’은 어떠한 의미인지, ‘성장’의 준거는 무엇으로 볼 것인지, 또한 이를 보기 위해 장기간 학교의 어떠한 요인을 어떠한 방법으로 분석해야하는 지에 대해서는 오랜 숙의과정을 필요로 한다. 학교 변화나 성장에 대한 시각, 학교 변화를 분석하는 틀 역시 학자마다 다양하여 학교 변화를 탐색하기 위해 어떠한 요인을 어떠한 방법으로 분석하느냐에 따라 연구 설계는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10년 연구’의 제 1차 년도 연구인 ‘학교 성장과 변화에 대한 10년 연구(Ⅰ)’은 학교의 성장과 변화를 탐색하기 위한 분석틀을 정하고 데이터 수집과 축적 및 분석하는 방법의 구안 등 ‘10년 연구’에 대하여 설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연구내용 및 연구 추진 체계
1차 년도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의 성장과 변화란 무엇인가? 둘째, 학교의 성장과 변화를 보기 위한 분석틀은 무엇인가? 셋째, 10년간의 연구 추진 체계는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넷째, 데이터는 어떻게 수집하고 축적할 것인가?
위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문헌분석, FGI, 델파이조사, 외부용역 등의 연구방법을 적용하였다. 먼저 학교 변화나 학교 성장의 개념을 탐색하고, 학교 성장과 변화 연구를 위한 분석틀을 구안하기 위하여 학교 성장과 변화 분석에 대한 문헌을 분석하였다. 또 학교 변화 요인을 탐색하기 위하여 지난 10년 간 학교 변화를 시도했던 학교들 중 읍면지역 소규모 초‧중‧고등학교와 도시형 대규모 초‧중‧고등학교 등 6개 주요 학교의 변화촉진자 및 현재 구성원 12명 내외를 대상으로 FGI를 실시하였다. 또한 학교의 성장과 변화에 대한 분석틀을 구안하기 위하여 조직 변화나 학교교육 연구에 전문성 있는 교수 또는 연구기관 연구위원 등 학계 전문가와 교원과 같은 학교 현장 전문가 등 전문가 패널 20명을 대상으로 델파이조사를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장기간 수행되는 연구의 특성 상연구자료의 수집 및 관리가 중요한 바, 연구의 질적 자료의 수집, 저장 및 관리를 위한 질적자료 통합관리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연구내용과 연구방법을 중심으로 1차 년도 연구의 추진 체계를 제시하면 다음 [그림1]과 같다.
□ ‘학교 성장과 변화에 대한 10년 연구’ 설계
◦ 학교 성장과 변화의 개념
‘10년 연구’에서 ‘학교 변화’는 ‘학교의 규모, 학교의 역할, 물리적 상태 등이 변화하는 것’으로서 학교 성장의 전제 조건이지만, 모든 ‘변화’가 ‘성장’이라고 할 수는 없다. ‘학교 성장’을 판단하는 기준은 다양하며, 학교의 현재 처해진 맥락이 어떠한가에 따라, 학교의 비전과 현재 지향하는 목표가 무엇인지에 따라 성장의 상태, 그리고 성장의 판단기준은 다르게 적용해야 한다. 즉 학교에 대한 내‧외부의 시각이 ‘학교가 이전보다 나아졌다, 좋아졌다’라고 하는 것은 성장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 ‘판단의 기준’은 학교의 여건마다 다를 수 있다. 다만 이 모든 변화가 ‘긍정적 변화’이어야 할 것이며, ‘지속 가능’한 것이어야 하고, 결과적으로 ‘학교가 주체적 변화역량을 함양’하여 ‘학교 교육력이 강화’되는 것이어야 할 것이다. 이것이 학교 성장 판단의 ‘핵심 요인’이 될 것이다. 결과적으로 ‘10년 연구’에서는 ‘학교 성장’을 ‘학교가 조직적 차원에서 교육적 지향성을 띠고 지속가능하게 변화한 것’이라고 개념 정의하고자 한다. 학교 성장 판단의 핵심 요인은 [그림 2]와 같다.
이 연구에서 학교 성장의 판단 기준은 <표 1>과 같이 정리하였으며, 이 기준은 학교 변화를 관찰하면서 보다 확장될 수 있을 것이다.
◦ 학교 성장과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
학교 성장과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그림 3]과 같이 설정하였다.
◦‘10년 연구’의 특징
학교 성장과 변화를 보기 위해 10년 간 수행되는 ‘10년 연구’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닌다.
첫째, ‘10년 연구’는 시스템적 관점(systems perspective)으로 접근한다. 학교의 성장과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학교 성장과 변화의 증거가 될 수 있는 학교 내・외부의 다양한 요인들과 각 요인들의 상호작용 양상을 관찰하고 해석하고자 한다. 따라서 관련된 요인들은 ‘영향요인’과 ‘구성요인’또는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없다.
둘째, ‘학교 성장’은 귀납적 방법으로 확인한다.
셋째, ‘학교 성장’과 ‘변화’는 동태적 개념이지만 특정 지점에서의 정적인 변화 상태로 해석한다.
◦ ‘10년 연구’의 연구 추진 체계
10년 간 수행될 연구 추진 체계를 제시하면 다음 [그림 6]과 같다.
◦ 연구 문제
‘10년 연구’의 연구 내용은 다음 [그림 7]과 같은 연구 문제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 될 것이다.
◦ 연구방법
‘10년 연구’를 위하여 문헌분석, 심층면담, 설문조사, 수업참여관찰, 교원 연구 협력진 구성 및 운영 등을 할 예정이다.
먼저 교육부 업무계획, 시·도교육청 교육계획서, 학교별 학교교육계획서, 수업자료, 지방행정기관 업무계획 등의 자료를 분석한다.
‘10년 연구’의 주된 연구방법은 질적 사례 연구로 이를 위해 학교관리자, 교사,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 관계자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한다. 심층 면담의 주요 내용별 해당 면담 대상자를 정리하면 < 표 3 >과 같다.
또한 연구참여 학교별 전반적인 성장과 교육적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연구참여 학교별 학생, 학부모, 교사 중 조사에 동의하는 대상에 대하여 전수 또는 학교 규모에 따른 표집 조사를 실시한다. 이 조사는 연구참여 학교별로 연구 수행 기간 동안 교육적 효과를 포함하여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를 보는 것으로 다른 학교와의 비교를 통해 연구참여 학교가 어느 위치에 있는지를 보지는 않는다. 따라서 동일한 문항으로 매년 조사를 실시하여 변화과정을 추적하고자 한다. 조사내용은 충북지역 소재 고등학교의 성장과 교육효과 분석을 위해 수행했던 종단연구(황은희 외, 2017; 2018; 한은정 외, 2019)에서 사용한 조사도구를 기본으로 하여 학교급을 포함하여 학교 특성에 맞게 수정보완할 예정이다. 학생들의 변화 과정을 지속적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매년 동일한 조사지로 실시할 예정이다.
연구참여 학교의 수업, 교육과정, 학생의 교육활동 참여 등 교육활동에 대한 자료 수집을 위하여 교사 수업에 대한 참여관찰을 실시하며, 연구참여 학교의 지속적인 질적 자료 수집 및 연구진과의 협력 연구를 위하여 연구참여 학교별로 소속 교원 1인씩을 선정하여 교원 연구 협력진을 구성・운영한다.
연구 참여 학교는 학교급(초・중・고・통합운영학교), 학교 소재 지역(대도시・읍면지역)을 고려하여 7개 학교를 계획・섭외 중에 있다.
□ 학교 성장과 변화 연구의 자료 수집 및 관리 방안 구안: 질적자료 통합관리시스템 개발 및 구축
‘10년 연구’를 통하여 수집되는 면담, 사진 및 각종 문서 자료 등 질적 자료는 무결성(integrity)을 유지하면서 10년 이상 수집, 저장, 관리 및 분석되어야 한다. 이 연구의 성패는 연구를 통하여 수집되는 각종 자료를 얼마나 체계적으로 결점 없이 수집하고 관리하는 가에 있다. 이것은 향후 이 연구 결과의 신뢰성과 직결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이에 향후 10년 간 추진되는 ‘10년 연구’의 각종 자료를 수집, 저장, 관리 및 분석이 가능한 정보시스템을 기획・개발하였다. 질적자료 통합관리시스템을 통한 자료 수집체계는 다음 [그림 8]과 같다.
시스템의 주요 기능은 연구 참여 학교 관리 기능, 면담 질문 관리 기능, 면담 대상자 관리 기능, 음성자료의 문자 변환 기능, 전사록 관리 기능, 아카이브 관리 기능 등이 있다. 시스템의 주요 활용 방안은 자료의 수집, 저장, 관리 및 검색에 활용할 수 있다. 질적자료 통합관리 시스템의 내용을 도식화하여 제시하면 [그림 9]와 같다.
□ 연구의 이론적 기여
‘10년 연구’의 1차 년도 연구인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점에서 이론적인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
첫째, 학교 성장과 변화에 대한 개념을 정교화 하였다.
지금까지 교육학 연구에서 ‘성장’의 개념은 주로 교사, 학생 등에 적용되었다. 그러나 이 연구에서는 학교를 하나의 살아 움직이는 유기체로 보고 ‘성장’의 주체로 개념화하였다. 또한 인간이나 기업체의 성장과 달리 ‘학교’의 성장을 어떻게 개념화할 것인지를 명료화하였으며, 학교 성장의 전제조건인 ‘학교 변화’와의 개념적 차별성을 규명하였다.
둘째, 학교 성장의 판단 준거를 구체화하였다.
학교의 어떠한 변화를 ‘학교 성장’으로 볼 것인지 학교 성장의 판단 기준을 구체화하였다. 향후 다양한 맥락에 처해 있는 더 많은 학교 대상의 연구를 통해 ‘학교 성장판단 기준’은 확장될 수 있으며, 시간의 경과에 따라 현재의 판단 기준에서 사라지는 것도 생길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학교 성장 판단 기준’에 대한 후속 연구가 가능 할 것이며, 서로 다른 판단 기준으로 학교 성장을 판단했을 때 연구 결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등 향후 학교의 성장을 다루게 될 후속 연구에 다양한 시사점을 줄 것이다.
셋째, 학교 성장과 변화 연구에 대한 분석틀을 구체화하였다.
최근 학교를 공동체로 보는 시각이 늘어나고 있지만 기존의 ‘우리나라 학교 조직에 대한 연구’의 특징은 진동섭 외(2005: 55-59)에 의하면 구조기능주의적 패러다임에 기초하거나 행정적 관점 중심이거나 가설 연역적 접근 방법을 적용하거나 조직 풍토 개념으로 설명하거나 ‘결합’이라는 새로운 개념으로 조망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학교는 어느 한 이론적 접근으로만 설명하기 어려운 매우 복잡한 구조적 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이 연구에서는 ‘10년 연구’에 대하여 귀납적 방법을 적용하여 시스템적 관점으로 접근하여 학교 변화와 성장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구체적인 연구방법을 구안하여 제시하였으며, 이는 다양한 맥락에 있는 단위학교의 자연스러운 변화과정을 탐색함으로써 우리나라 학교 성장과 변화 탐색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넷째, 종단연구를 위한 질적자료를 수집, 저장, 관리할 수 있는 ‘질적자료 통합관리 시스템’을 개발 및 구축하였다.
‘10년 연구’는 장기간 ‘변화 과정’을 탐색하는 연구의 특성 상 연구 기간 동안 수집될 자료가 방대할 것이기 때문에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연구기간 동안 수집될 자료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일이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10년 연구’의 설계 뿐 아니라 수집될 연구자료의 수집, 저장 및 관리 방안을 구안하여 정보화 시스템을 개발 및 구축하였다. 이 정보화 시스템은 적절한 유지・보수와 고도화작업을 통해 지속적으로 수집되는 질적자료의 무결성(integrity)을 유지시켜 줄 것이며, 향후 주기별 연구 결과를 종합할 때 과거 수집된 자료에 대한 이력 관리 및 조회를 통해 분석이 용이하게 해 줄 것이며, 학교 현장과 상호운용성(interoperability)을 확보하고, 장기간 수행되는 연구 기간 동안 일어날 수 있는 연구진의 교체와 같은 변수에도 연구의 질적 수준 담보와 원활한 연구 수행을 가능하게 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
다섯째, 이 연구에서 설계한 대로 추진하게 될 ‘10년 연구’는 기존 종단연구들이 양적 연구 또는 질적연구라는 단편적 접근 방식으로 수행했던 것과 달리 질적 연구와 양적연구를 모두 활용하는 종합적인 종단연구의 특징을 가지게 된다. 또한 서로 다른 다양한 맥락에 놓여 있는 단위학교의 변화와 성장 실태 및 관련 요인을 규명하는 장기적인 연구로서 우리나라 학교 변화와 성장에 대한 새로운 상(像)과 이론을 형성함으로써 향후 학교 대상 연구와 교육정책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Ⅴ장 ‘10년 연구’의 설계와 Ⅵ장 질적자료의 수집 및 관리를 위한 정보화시스템 개발 및 구축을 통하여 이 연구를 통한 학술적 제언과 이어질 후속연구에 대한 제안을 하였다. 향후 원활하고도 충실한 연구 수행을 위해 연구 추진 과정에서 다음의 사항이 개선될 필요가 있다.
첫째, 연구 예산을 포함한 현실적 여건으로 이 연구에서는 7개 연구만을 연구대상으로 하고자 하였다. 각 학교가 처해진 상황에 따라 학교 변화와 성장의 양상은 다를 것이기 때문에 더 다양한 맥락에 놓여 있는 많은 수의 학교를 대상으로 연구가 수행되기를 기대하며, 이러한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한국적 학교 성장과 변화에 대한 이론을 정립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둘째, 학교 구성원을 포함하여 학교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 수행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교육정책 연구가 때로 학교 현장과 괴리된 결과를 낳는다는 비판을 받곤 하는데 보다 학교 현장에 밀착된 연구를 위해 질적 사례 연구를 수행하고자 해도 연구 참여 학교를 섭외하기는 쉽지 않다. 연구학교로 지정되는 경우가 아니면 단위학교에서 학교를 공개하고 수업을 공개하는 일은 학교 구성원의 동의를 구하고 학교 운영위원회의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학교 내부 사정이 공개될 수도 있어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로는 정책연구기관에서 연구 참여 학교에 제공할 수 있는 사례 방법이 없는 실정이다. 이 부분에 대한 행정적 문제가 해결되어야 학교 현장과 밀착한 연구 수행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셋째, 여러 개의 단위학교를 대상으로 장기간 소요되는 질적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많은 연구 인력이 필요하다. 많은 연구진이 한 과제에 참여하기 어려운 정책연구기관의 현실적 여건으로 인해 학교 현장에 보다 밀착된 연구를 수행하는데 한계가 있다. ‘10년 연구’에서는 학교급과 지역 규모를 고려하여 학교를 섭외하고자 하는데, 각 학교마다 해당 지역 대학 교수, 연구자, 지역사회 인사, 학교 구성원 등이 포함된 연구협력체를 구성하면 학교 현장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보다 많은 자료 수집과 연구 수행이 가능할 것 같다. 그러나 예산 문제 외에도 한 과제에서 외부 인력을 다수 연구진에 포함시키는데 많은 제약이 따른다. 이러한 문제가 해결된다면 보다 원활한 연구 수행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넷째, 10년 동안 수집될 질적자료의 원활한 수집과 저장, 관리를 위해 올 해 연구에서 질적자료 통합관리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그러나 정보화시스템은 한 번의 개발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환경 변화에 따라 시스템 고도화작업이 필요하며, 시스템 유지・보수의 문제도 있다. 정보화시스템 개발 특성 상 계약 체결까지 수개월이 소요되는 절차를 따라야 하는데 외부 발주 용역의 특성 상 원 내 입찰 또는 조달청 입찰 절차를 따라야 해서 시스템 개발을 위한 실제 계약체결은 연구 수행 기간의 하반기에 가능한 상황이다. 향후 시스템의 지속적 고도화 작업과 유지・보수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행정적 문제가 해결되어야 할 것이다.
학교를 둘러싼 학교 내・외적 생태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교가 변화・성장하는 과정을 면밀히 분석하고, 이러한 과정이 10년 간 지속된다면 우리나라 학교만의 고유한 변화와 성장에 대한 특징들을 논리적으로 기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는 외국 이론을 우리나라 학교에 적용함으로써 또는 일반 조직에 적용해 왔던 이론들을 학교에 적용해옴으로써 놓쳤거나 우리나라 학교 현장과 괴리된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던 이론과 실제의 간극을 좁히고 보다 우리나라 현실에 최적화된 이론을 형성하는데 한 걸음 나아가는 계기가 될 것이다.
(출처 : 연구요약 6p)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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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ignificance and objectives of research
The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KEDI) is conducting a 10-year study on school growth and change from 2021 to 2030. This study investigates the factors and mechanisms driving school change from multiple angles by recording and accumulating var
□ Significance and objectives of research
The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KEDI) is conducting a 10-year study on school growth and change from 2021 to 2030. This study investigates the factors and mechanisms driving school change from multiple angles by recording and accumulating various materials through in-depth, systematic, and long-term observation of school growth. By doing so, this study aims to logically describe the characteristics of school growth and change and provide a theoretical foundation for their exploration.
A comprehensive examination of factors that promote school change and how schools grow through change will provide profound insights about how schools growth and change should take place and how schools can be supported in a rapidly changing society. Unlike studying any other organizations, studying schools requires an extensive deliberation process: What does it mean for schools to change and grow? Based on what criteria can school growth be determined? What factors and what methods should be considered when studying schools over an extended period of time? There are varying perspectives and analytical frameworks for school change, and research designs for studying school change may also vary depending on which factors are analyzed and what methods are used.
Against this background, the 10-year Study on School Growth and Change (I), which is the first-year study of the “10-year study”, established an analytical framework to explore school growth and change and designed data collection methods for the “10-year study”.
❑ Research questions and methods
The research questions of the first-year study are as follows: First, what is school growth and change? Second, what is the analytical framework to study school growth and change? Third, how will the 10-year study be structured? Fourth, how will the data be collected and accumulated? To address the aforementioned research questions, document analysis, FGI, Delphi survey, and outsourcing were conducted.
❑ Research design for the 10-year Study on School Growth and Change
○ The concept of school growth and change
In the “10-year study”, school change is understood as a change in the size, role, and physical conditions of schools, and as a prerequisite for school growth. However, not all changes can be seen as growth. The criteria for determining school growth may vary, and the status of growth and the criteria for determining growth should be applied differently depending on the schools’ contexts as well as the visions and goals that schools have. In other words, a school can be seen as having achieved growth when there is an internal and external evaluation that the school has made an improvement, while the standards for determining growth can vary depending on the circumstances of the school. However, all these changes must be positive and sustainable changes, and it is desirable that schools develop capabilities for change and strengthen their ability to provide quality education. These will be the core criteria in determining school growth. Therefore, school growth was defined as “a sustainable change that is brought about by school organizations based on educational orientation” in the “10-year study”.
○ Key features of 10-year research
The “10-year study” will examine school growth and change over 10 years and has the following features: First, the “10-year study” takes the systems persp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observe and interpret various factors inside and outside the school as well as interactions between the factors that influence school growth and change and serve as evidence of school growth and change at the same time. In this sense, these factors cannot be sorted into explanatory variables and outcome variables or independent variables and dependent variables. Second, school growth is confirmed by an inductive method. Third, although school growth and change are dynamic concepts, they are interpreted as static changes at a specific point.
○ Factors influencing school growth and change
Based on the results of the literature review, Delphi survey, and interviews with schools that have attempted school change over the past 10 years, the factors that influence school growth and change were identified. First, internal factors and external factors were broadly classified. On the one hand, internal factors were specified as human factors, cultural factors, educational factors, and material and financial factors. Each factor was further specified for data collection: Human factors included principals, teachers, students, and parents; cultural factors consisted of school vision, goals, and school culture; educational factors included curriculum, instruction, and evaluation; and material and financial factors were defined as school resources. On the other hand, policy factors and social/ environmental factors were identified as external factors affecting school change. Again, policy factors were defined as education policy and system, and social and environmental factors were specified as social change and local community.
○ Research plan
The first year of the “10-year study” was focused on designing the study and developing an integrated management system for collecting and storing qualitative data, given the long-term duration of the research. For the next 9 years, data will be collected and analyzed by school every year, and school changes and their causes will be comprehensively analyzed in each cycle of the research, three years being one cycle. The research will be synthesized in each cycle in 2024 and 2027, the last years of first and second cycles, the entire 10-year study will be synthesized in 2030. Based on the synthesis, problems in the research process will be identified and research designs will be revised for future research.
○ Research questions
The research questions to be addressed in the “10-year study” are categorized into 1) questions to be explored in the annual research, 2) questions to be addressed at the point of synthesizing school growth and change every three years, and 3) questions to be asked continuously during the 10-year research process.
First, the research to be carried out for 10 years will be a process of finding answers to the following questions. 1) What is school growth and change? 2) What are the factors that affect school growth and change, and how do these factors interact? 3) What are the principles and theories of school growth and change? 4) What are the strategies and measures to support school growth?
In order to address the questions presented above, this study intends to explore the following detailed questions every year:
1) How has the collected data changed over time, comparing the newly collected data with the previously collected data? a) What are the factors that were created, diminished, or sustained over time? b) What factors increase or decrease over time? c) How has the perception of school members changed over time? d) What was an important moment or event that appeared over time? 2) What contextual conditions have influenced school change over time? 3) What are the patterns of interactions between the factors influencing school change over time?
While collecting and analyzing data on the above questions every year, the following questions will be investigated in each 3-year cycle:
1) What evidence of school growth have been found in the past three years? 2) If no evidence of school growth has been found, what are the reasons? 3) What should be modified in the existing research design to explore school growth and change?
❑ Research method
The “10-year study” will conduct document analysis, in-depth interviews with principals, teachers, students, parents, and members of the local community, surveys with teachers, students, and parents, participant observation of classrooms, and form and collaborate with teacher research teams. Seven schools are to be recruited to participate in the study, considering the school level (elementary, middle, high school, and integrated school) and the school location (metropolitan and rural area).
❑ Plan for data collection and management: Development and establishment of an integrated management system for qualitative data
It is crucial that the integrity of the qualitative data collected through the “10-year study”, including interviews, photographs, and documents, is maintained while being collected, stored, managed and analyzed for over 10 years. The success or failure of this research depends on how various types of data collected through the research are systematically collected and managed without flaws. This has significance in that it can be directly linked to the reliability of the results of this study in the future. Therefore, an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 was developed to enable collecting, storing, managing, and analyzing various forms of data in the next ten years.
The core functions of this system include managing schools participating in the research, managing interview questions, managing interview participants, transcribing voice to text, managing transcriptions, and archiving. The system can be used for data collection, storage, management and retrieval.
❑ Theoretical contributions of research
It is expected that the first-year study of the “10-year study” will make the following theoretical contributions:
First, the concept of school growth and change was elaborated. Second, the criteria for determining school growth were specified. Third, the analytical framework for school growth and change was specified. Fourth, an integrated data management system was developed to collect, store, and manage qualitative data for longitudinal studies. Fifth, the “10-year study”, as designed in this first-year study, will be carried out as a comprehensive longitudinal study which utilizes both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research methods. This approach is distinguished from existing longitudinal studies that took fragmentary approaches applying either quantitative or qualitative method.
The “10-year study” aims to provide an illustration of school growth and change that is unique to Korean schools and logically describe it. By doing so, it intends to fill the void in theory and practice caused by applying imported theories to Korean schools or by applying general organizational theories to school organizations. It is believed that the study will contribute to narrowing the gap between theory and practice and forming a theory that reflects realities of Korean schools.
(source : Abstract 210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4
- 연 구 요 약 ... 6
- 목차 ... 24
- 표목차 ... 26
- 그림목차 ... 27
- Ⅰ. 서 론 ... 28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30
- 2. 연구 내용 ... 33
- 3. 연구 방법 ... 34
- Ⅱ. 이론적 배경 ... 38
- 1. 학교 변화와 성장의 개념 ... 40
- 2. 학교 변화 분석에 관한 다양한 이론 ... 41
- 3. 학교 변화 관련 선행연구 ... 48
- 4. 시사점 ... 55
- Ⅲ. 지난 10년간 학교 변화의 양태 ... 60
- 1. 조사 개요 ... 62
- 2. 학교 변화 양태 분석: 6개 학교 사례 ... 63
- 3. 시사점 ... 108
- Ⅳ. 학교 성장과 변화 연구의 기본 방향 탐색: 델파이조사를 중심으로 ... 114
- 1. 조사 개요 ... 116
- 2. 조사 결과 ... 118
- 3. 시사점 ... 142
- Ⅴ. 학교 성장과 변화 연구의 방향: ‘10년 연구’ 설계 ... 144
- 1. ‘10년 연구’에서의 학교 성장과 변화의 개념 ... 146
- 2. 연구 내용 ... 148
- 3. 연구 방법 ... 156
- Ⅵ. 학교 성장과 변화 연구의 자료 수집 및 관리 방안: 질적자료 통합관리 시스템 개발 및 구축 ... 168
- 1. 질적자료 통합관리 시스템 개발 개관 ... 170
- 2. 질적자료 통합관리 시스템의 구성 및 기능 ... 183
- 3. 질적자료 통합관리 시스템 활용 방안 ... 192
- 4. 기대효과 및 시스템 고도화 방안 ... 195
- Ⅶ. 결론 및 제언 ... 198
- 1. 결론 ... 200
- 2. 제언 ... 203
- 참고문헌 ... 206
- Abstract ... 210
- 부록 ... 218
- 부록1. 면담지 ... 220
- 부록2. 델파이 조사 ... 223
- 부록3. 질적자료 통합관리시스템 정보화사업 추진 내용 ... 246
- 끝페이지 ... 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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