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학교 성장과 변화에 대한 10년 연구
A 10-year Study on School Growth and Chang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정미경
참여연구자 이쌍철 , 박균열 , 허주 , 권순형 , 정혜주 , 민윤경 , 이성회 , 박상완 , 허은정 , 이슬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1-12
과제시작연도 2021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2300003500
과제고유번호 1105017296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R&D)
DB 구축일자 2023-06-28
키워드 학교 변화.학교 성장.질적 종단연구.질적자료 통합관리 시스템.질적자료 아카이브.school change.school growth.qualitative longitudinal study.integrated qualitative data management system.qualitative data archive.

초록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한국교육개발원에서는 2021년부터 2030년까지 10년 간 ‘학교 성장과 변화에 대한 10년 연구’를 수행한다. 이 연구는 단위학교의 성장과 변화를 심층적·체계적·장기적으로 관찰하여 장기간에 걸쳐 학교와 관련한 다양한 자료를 함께 기록하고 축적함으로써 학교 변화를 추동하는 요소와 매커니즘을 다각도로 규명하여, 학교의 성장과 변화에 대한 특징을 논리적으로 기술하고 이의 탐색을 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고자 기획되었다.
학교 변화를 촉진하는 요인과 그러한 변화를 통해 학교가 어떻게 성장하는지를 종합

Abstract

□ Significance and objectives of research
The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KEDI) is conducting a 10-year study on school growth and change from 2021 to 2030. This study investigates the factors and mechanisms driving school change from multiple angles by recording and accumulating var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4
  • 연 구 요 약 ... 6
  • 목차 ... 24
  • 표목차 ... 26
  • 그림목차 ... 27
  • Ⅰ. 서 론 ... 28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30
  • 2. 연구 내용 ... 33
  • 3. 연구 방법 ... 34
  • Ⅱ. 이론적 배경 ... 38
  • 1. 학교 변화와 성장의 개념 ... 40
  • 2. 학교 변화 분석에 관한 다양한 이론 ... 41
  • 3. 학교 변화 관련 선행연구 ... 48
  • 4. 시사점 ... 55
  • Ⅲ. 지난 10년간 학교 변화의 양태 ... 60
  • 1. 조사 개요 ... 62
  • 2. 학교 변화 양태 분석: 6개 학교 사례 ... 63
  • 3. 시사점 ... 108
  • Ⅳ. 학교 성장과 변화 연구의 기본 방향 탐색: 델파이조사를 중심으로 ... 114
  • 1. 조사 개요 ... 116
  • 2. 조사 결과 ... 118
  • 3. 시사점 ... 142
  • Ⅴ. 학교 성장과 변화 연구의 방향: ‘10년 연구’ 설계 ... 144
  • 1. ‘10년 연구’에서의 학교 성장과 변화의 개념 ... 146
  • 2. 연구 내용 ... 148
  • 3. 연구 방법 ... 156
  • Ⅵ. 학교 성장과 변화 연구의 자료 수집 및 관리 방안: 질적자료 통합관리 시스템 개발 및 구축 ... 168
  • 1. 질적자료 통합관리 시스템 개발 개관 ... 170
  • 2. 질적자료 통합관리 시스템의 구성 및 기능 ... 183
  • 3. 질적자료 통합관리 시스템 활용 방안 ... 192
  • 4. 기대효과 및 시스템 고도화 방안 ... 195
  • Ⅶ. 결론 및 제언 ... 198
  • 1. 결론 ... 200
  • 2. 제언 ... 203
  • 참고문헌 ... 206
  • Abstract ... 210
  • 부록 ... 218
  • 부록1. 면담지 ... 220
  • 부록2. 델파이 조사 ... 223
  • 부록3. 질적자료 통합관리시스템 정보화사업 추진 내용 ... 246
  • 끝페이지 ... 251

표/그림 (4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