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연구책임자 |
김은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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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서재영
,
이은주
,
송효준
,
변현정
,
장지은
,
함은혜
,
이찬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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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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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21-12 |
과제시작연도 |
2021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2300003509 |
과제고유번호 |
1105017305 |
사업명 |
한국교육개발원(R&D) |
DB 구축일자 |
2023-0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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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Creativity.Critical thinking.Higher education.Teacher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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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
□ 연구 배경 및 목적
본 연구는 OECD 교육연구혁신센터(Center for Research Innovation)의 『대학생의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력 강화와 평가』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이 프로젝트를 통해 어떠한 수업 방식이 대학에서 학생들의 창의 및 비판적 사고 능력을 향상시켜 미래사회의 변화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할 것인가에 대해 탐색해오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첨병으로서 교사의 역할에 주목하고, 교원교육 트랙에 참여하여 예비교원의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대학교육의 변화와 개선 노력 및
□ 연구 배경 및 목적
본 연구는 OECD 교육연구혁신센터(Center for Research Innovation)의 『대학생의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력 강화와 평가』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이 프로젝트를 통해 어떠한 수업 방식이 대학에서 학생들의 창의 및 비판적 사고 능력을 향상시켜 미래사회의 변화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할 것인가에 대해 탐색해오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첨병으로서 교사의 역할에 주목하고, 교원교육 트랙에 참여하여 예비교원의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대학교육의 변화와 개선 노력 및 정책전략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창의력과 비판적사고력 향상이라는 교육목표를 기존에 진행되어 온 수업에 반영하여 수업설계와 실행을 통해 효과와 그 과정에서 드러나는 문제를 분석하고, 정책개발 및 개선에 활용될 수 있는 정보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 연구 방법
위의 두 가지 연구목적에 따라, 이 연구는 두 개의 트랙으로 기획되었다. 첫 번째 트랙에서는 실행연구(action research)를 통해 세 가지 과목의 수업을 설계하여 실행하면서 이러한 수업 모델이 대학생의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수학습 활동의 효과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21년 2학기 교육학개론, 교육학 평가방법, 그리고 과학기술사회와 생물학 과목에서 수업과 학생평가 방안을 설계하고 운영하면서 연구 참여 수업에서 활용된 교수법 및 학생평가 방안의 운영 성과를 분석하였다. 두 번째는 정책연구로서 국내 교원양성기관의 연구 참여 수업에 대한 실행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예비교원을 교육하는 고등교육 차원에서의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 부분에서는 현직교사, 초·중등 교원양성기관 교수, 학생 및 연구 참여 교수와의 면담을 중심으로 예비교원의 역량강화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탐색하였다.
□ 연구 내용
본 연구의 각 장별 주요 목적과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Ⅰ장에서는 연구의 개요 측면에서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연구의 한계, 연구내용, 연구방법을 소개하였고 II 장에서는 문헌분석을 통해 교사의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력 교육역량에 대해 탐색하고, 그 개념을 정의하고자 하였다. 또, 미네르바 스쿨과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추진하고 있는 예비교원의 ‘창의·인성교육 선도 교원양성대학’ 사업에 선정된 대학들을 포함하여, 국내외 여러 기관에서 적용되고 있는 창의성과 비판적 사고 능력을 향상시키는 수업설계 모형과 세부적인 수업설계의 사례들을 분석하여 이 연구의 이론적 기초로 삼았다.
III 장에서는 예비교원의 창의력과 비판적사고력 향상에 효과적인 수업을 설계하고 이를 실제로 운영하는 것에 앞서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수업 설계 원리를 개발하였다. 또한 개발된 수업 설계 원리가 각 연구 참여 수업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수업 설계 개발 원리에 따라 각각의 설계 지침이 제시되어 교과의 특성을 반영한 수업활동 및 학생 평가를 계획하였는지 전문가 수업 설계 컨설팅을 실시하였다.
IV 장에서는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수업 설계를 토대로 수업을 실행한 후 창의력과 비판적사고력 향상을 위한 수업운영 결과와 그 성과를 분석하였다. 성과분석을 위해서는 학생면담, 교수면담, 참여관찰을 통해 얻은 자료들이 활용되었고 OECD사업 참여시 종종 드러나는 연구일정과 사업진행 사이 존재하는 일정상의 간극으로 말미암아 작년 연구에서 활용하지 못했던 데이터를 분석하여, 본 장에서 활용하였다. 연구 참여 수업에 참여한 교수와 학생을 대상으로 면담조사를 실시하였고 더불어 실제 수업에 참여하여 학생과 교수의 상호작용, 학생의 수업 참여 등 창의력과 비판적사고력 향상을 위한 수업이 실행되는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참여관찰 조사를 실시하였다.
V 장에는 창의력과 비판적사고력을 중심으로 예비교원의 역량을 키우기 위해, 현재 교사에게 창의력과 비판적사고력이 갖는 의미를 이해하고, 교원양성교육의 맥락에서 학생의 핵심 역량 향상을 목적으로 교육을 실행하고자 할 때 드러나는 한계는 무엇인가를 파악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현직교사와 초·중등 교원양성기관의 교수와의 면담내용을 위주로, 학생 면담과 연구 참여 교수의 면담 내용을 부분적으로 활용하여 교원양성 교육에서 역량기반 교육에 대한 인식과, 문제점 등을 파악하고 이를 위한 개선점까지 논의하였다.
마지막으로, Ⅵ 장에서는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시사점을 바탕으로 정책제언을 담았다.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수업 설계와 그 운영을 위한 정책제언과 함께 교원양성 교육의 개선을 위한 대학 및 국가 수준에서 개선되어야 할 점들을 제시하였다.
□ 논의 및 정책 제언
본 연구에서는 역량기반 교육을 지향하는 관점에서 교원양성 교육 개선을 위한 대학과 국가 수준별 향후 과제 및 정책 방향을 제시하였다.
□ 창의력과 비판적사고력 향상을 위한 수업 설계와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제언
본 연구에서는 창의력과 비판적사고력 향상을 위해 첫째, 학습자 중심 수업의 활성화와 맞춤형 수업 모형 개발을 제안한다. 학습자 중심 수업은 기존의 전달형 수업의 한계에서 출발하여 제안되었으며 실제적 과제와 맥락, 문제해결 중심의 학습, 협동학습 등을 강조한다. 따라서 창의력과 비판적사고력과 같은 역량 향상을 위한 수업에 적절하다. 또한 수업 설계 시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체제적 수업 설계 절차를 진행하여 과제의 특성에 따라 수업 모형을 맞춤형으로 개발하거나 선택할 필요가 있다.
둘째, 양질의 수업이 가능하도록 지원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수업에서의 상호작용은 수업 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므로 수업 설계에 있어 상호작용 설계는 매우 중요하다. 또한 상호작용을 효과적으로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시스템적 지원이 필수적이다. 특히 데이터 분석 기술이 나날이 향상되고 있기에 학습자들의 학습 데이터를 분석하여 교수자에게 제공하는 시스템으로의 발전 역시 반드시 필요하겠다.
셋째, 앞에서 언급한 학습자 중심 수업을 설계하고 맞춤형 수업 모형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수자의 수업 설계 역량에 대한 재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교육 전문성 강화를 위해 대학 내 자생적인 전문학습공동체 활동이나 교수법 워크숍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해야 한다.
넷째, 앞에서 기술한 수업설계를 포함한 교수자의 교육역량에 더하여 사범대학이나 학과에서는 적용 가능한 학과목부터 ‘하이브리드 러닝’ 방식으로의 전환을 단계적으로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즉 기본적인 강의는 온라인으로 제작하여 활용하고 남은 시간을 교수 상호간 협의 시간으로 할애할 수 있도록 대학이나 학과에서 정례·비정례 형식으로 교수 간 교육과 수업관련 협의의 장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섯째, 교수자의 적극적인 교육역량 강화 프로그램 참여를 교수자의 의지와 노력에만 기댈 것이 아니라 대학은 이를 촉진시킬 수 있는 체제를 마련해야 한다. 즉, 교수의 교육 역량을 담당하는 CTL이나 IR의 조직을 대학 본부 차원으로 두고 조직의 위상을 높여야 한다. 대학 내 구조적인 위치만이 아닌 질 높은 교수학습 지원을 위한 예산 확보와 안정적인 인력 운용이 가능한 여건 마련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역량기반교육과정이나 교육과정 개편은 개별 교수자의 노력이 아닌 대학 전체, 단과대학 및 학과 차원에서 체계를 구축하는 등의 뒷받침이 되어야만 가능한 일이다. 역량기반교육과정 개발과 운영을 위해서는 대학은 역량기반 교육 목표 및 인재상을 설정하고, 그에 부합하는 핵심역량을 설정하고 역량기반교육과정 운영 가이드라인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사범대학이나 학과(전공) 차원에서는 교육과정 개발 및 개편을 위한 협의를 통해 전공이수체계도 개발하여 체계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개별 교수자는 개발된 교육과정의 역량 체계 및 교육과정 체계에 따라 교과목 운영을 하고 자신의 교수역량을 지속적으로 개발, 강화시키는 노력이 유기적으로 연계되어야 가능한 일이다.
(출처 : 연구요약 7p)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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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research was conducted as a part of the OECD Center for Research Innovation's 『Fostering and assessing students' creative and critical thinking skills in higher education』 project, in conjunction with the domestic project of 『Study on Strategies for Improving the Quality of Teaching and Learnin
This research was conducted as a part of the OECD Center for Research Innovation's 『Fostering and assessing students' creative and critical thinking skills in higher education』 project, in conjunction with the domestic project of 『Study on Strategies for Improving the Quality of Teaching and Learning at Universities』 that has continued since 2013 in Korea. OECD has been exploring the teaching methods that prepare students for changes in the future society by improving their creative and critical thinking skills in higher education, with the participation of 26 universities from 13 countries in various discipline areas.
Korea, recognizing the vital role of the teachers in nurturing future talents, participated in the teacher education track of the OECD-CERI project to explore the efforts and policy strategies in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to enhance creativity and critical thinking skills of pre-service teachers.
Thus, this study has two levels of objectives: 1) identifying the teaching learning models enhancing creative and critical thinking skills in higher education, and 2) extracting the policy implications for the preservice teacher training courses and for the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on transforming to the competency-centered teaching-learning models. First part of the research was conducted as an action research, designing and implementing the 2021 Fall semester classes of three different subject areas in teacher education courses, then assessing and analyzing their effects on students’ understandings and perceptions on creative and critical thinking skills through interviews and participant observations. Second part, on the other hand,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factors affecting the capacity-building education of prospective teachers, based on the interviews with teachers, professors of teacher training institutions, students, and the participant professors in the action research classes.
Chapter II, through literature analysis, explores and defines the concepts of teacher's competency of promoting students’ creative and critical thinking skills, which is inherently tied to, but not limited to, their own creativity and critical thinking skills. Various teaching-learning models and specific examples known to encourage students’ creative and critical thinking skills, both domestic and international, are explored and reviewed in order to lay the ground for the study.
Chapter III explains the principles of instructional design for improving creativity and critical thinking that are developed and expert-validated in this research. The ways in which these principles are reflected in each participating classes in this study were analyzed and assessed against their syllabi and detailed instructional plans.
Chapter IV provides an overview of each participating course for a better grasp of the overall construction of the three participating courses: Introduction to Pedagogy, Methods of Educational Evaluation, and Science, Technology, and Biology in Contemporary Society. The course overviews focus on the course objectives, instructional design and teaching methods, student evaluation, and target students participating in this research. In efforts to minimize the negative impacts of the lingering COVID-19 on education and instructions, participating courses replaced the existing modes of online and non-real-time classes with the online and real-time class activities. In addition, the courses expanded the extent of student reflection and discussion, changed the class operational methods and contents, included new elements of student evaluation, and/or refined the instructional design, etc. The details of each instructional design are triangulated with their expert consulting results and the outcomes of faculty and students perception surveys on creative and critical thinking skills, thus providing a fuller analysis on the characteristics of each participating course.
Chapter V describes and analyzes the data generated from implementing the instructional designs in participating courses to evaluate their impacts on students’ creativity and critical thinking skills. Students and professors interviews as well as participant observation data were analyzed to assess the performance of the participating courses.
Chapter VI endeavors to identify the necessary improvements for Korea to undertake in restructuring her teacher training programs around core competencies of creativity and critical thinking skills in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The chapter analyzes interview data with the teachers in service and professors in teacher education institutions, in order to provide deeper understanding of the Korean teacher education context in regards to nurturing creativity and critical thinking skills.
Finally, Chapter VII provides policy recommendations based on the implications drawn from this study. Policy suggestions for instructional designs and their implementations to improve creativity and critical thinking skills are presented along with some remedies to be made at both institutional and national levels to improve teacher training and education programs.
(source : Abstract 231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 구 요 약 ... 7
- 목차 ... 13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7
- Ⅰ. 연구의 개요 ... 1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1
- 2. 연구 내용 ... 26
- 3. 연구 방법 ... 28
- Ⅱ. 이론적 배경 ... 35
- 1. 교사의 창의력과 비판적사고력 교육 역량 ... 37
- 2. 수업설계모형 및 수업기본원리 ... 44
- 3. 창의력 및 비판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수업설계 사례 ... 46
- Ⅲ. 창의력과 비판적사고력 향상을 위한 수업 설계 사례에 대한 컨설팅 결과 분석 ... 51
- 1. 수업 설계 원리 개발 ... 53
- 2. 수업 설계 사례 1: 교육학 개론 ... 63
- 3. 수업 설계 사례 2: 교육학 평가방법 ... 72
- 4. 수업 설계 사례 3: 과학기술사회와 생물학 ... 81
- 5. 연구 참여 수업의 수업 설계 컨설팅 결과 분석 ... 89
- Ⅳ. 연구참여 수업의 성과 분석 ... 101
- 1. 분석 방법 ... 103
- 2. 수업 운영 사례 성과 분석 결과 ... 110
- 3. 수업 설계 및 운영 ... 141
- 4. 수업의 성과 ... 152
- 5. 수업의 한계 ... 163
- 6. 학생의 창의력과 비판적사고력 평가 관련 쟁점 ... 174
- Ⅴ. 예비교원 양성 교육에 대한 인식 및 시사점 ... 183
- 1. 교원의 필요 역량에 대한 인식 ... 185
- 2. 현행 예비교원 역량 교육에 대한 인식 ... 188
- 3. 역량기반 교육과정과 수업 운영의 저해 요인 ... 191
- 4. 예비교원의 창의력 및 비판적사고력포함 역량향상을 위한 교원양성 교육의 변화의 방향에 대한 개선 관련 인식 ... 208
- 5. 소결 및 시사점 ... 211
- Ⅵ. 논의 및 정책 방향 ... 213
- 1. 창의력과 비판적사고력 향상을 위한 수업 설계와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제언 ... 216
- 2. 역량기반 교원양성 교육 개선을 위한 대학과 국가 수준별 제언 ... 221
- 참고문헌 ... 223
- Abstract ... 231
- 부록 ... 235
- 끝페이지 ... 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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