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ㆍ중등 예비교원의 창의력과 비판적사고력 - 수업 및 평가전략을 중심으로 -
Creativity & Critical Thinking Skills of pre-service teachers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김은영
참여연구자 서재영 , 이은주 , 송효준 , 변현정 , 장지은 , 함은혜 , 이찬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1-12
과제시작연도 2021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2300003509
과제고유번호 1105017305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R&D)
DB 구축일자 2023-06-28
키워드 Creativity.Critical thinking.Higher education.Teacher education.

초록

□ 연구 배경 및 목적
본 연구는 OECD 교육연구혁신센터(Center for Research Innovation)의 『대학생의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력 강화와 평가』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이 프로젝트를 통해 어떠한 수업 방식이 대학에서 학생들의 창의 및 비판적 사고 능력을 향상시켜 미래사회의 변화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할 것인가에 대해 탐색해오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첨병으로서 교사의 역할에 주목하고, 교원교육 트랙에 참여하여 예비교원의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대학교육의 변화와 개선 노력 및

Abstract

This research was conducted as a part of the OECD Center for Research Innovation's 『Fostering and assessing students' creative and critical thinking skills in higher education』 project, in conjunction with the domestic project of 『Study on Strategies for Improving the Quality of Teaching and Learnin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 구 요 약 ... 7
  • 목차 ... 13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7
  • Ⅰ. 연구의 개요 ... 1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1
  • 2. 연구 내용 ... 26
  • 3. 연구 방법 ... 28
  • Ⅱ. 이론적 배경 ... 35
  • 1. 교사의 창의력과 비판적사고력 교육 역량 ... 37
  • 2. 수업설계모형 및 수업기본원리 ... 44
  • 3. 창의력 및 비판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수업설계 사례 ... 46
  • Ⅲ. 창의력과 비판적사고력 향상을 위한 수업 설계 사례에 대한 컨설팅 결과 분석 ... 51
  • 1. 수업 설계 원리 개발 ... 53
  • 2. 수업 설계 사례 1: 교육학 개론 ... 63
  • 3. 수업 설계 사례 2: 교육학 평가방법 ... 72
  • 4. 수업 설계 사례 3: 과학기술사회와 생물학 ... 81
  • 5. 연구 참여 수업의 수업 설계 컨설팅 결과 분석 ... 89
  • Ⅳ. 연구참여 수업의 성과 분석 ... 101
  • 1. 분석 방법 ... 103
  • 2. 수업 운영 사례 성과 분석 결과 ... 110
  • 3. 수업 설계 및 운영 ... 141
  • 4. 수업의 성과 ... 152
  • 5. 수업의 한계 ... 163
  • 6. 학생의 창의력과 비판적사고력 평가 관련 쟁점 ... 174
  • Ⅴ. 예비교원 양성 교육에 대한 인식 및 시사점 ... 183
  • 1. 교원의 필요 역량에 대한 인식 ... 185
  • 2. 현행 예비교원 역량 교육에 대한 인식 ... 188
  • 3. 역량기반 교육과정과 수업 운영의 저해 요인 ... 191
  • 4. 예비교원의 창의력 및 비판적사고력포함 역량향상을 위한 교원양성 교육의 변화의 방향에 대한 개선 관련 인식 ... 208
  • 5. 소결 및 시사점 ... 211
  • Ⅵ. 논의 및 정책 방향 ... 213
  • 1. 창의력과 비판적사고력 향상을 위한 수업 설계와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제언 ... 216
  • 2. 역량기반 교원양성 교육 개선을 위한 대학과 국가 수준별 제언 ... 221
  • 참고문헌 ... 223
  • Abstract ... 231
  • 부록 ... 235
  • 끝페이지 ... 254

표/그림 (6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