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아주대학교 Ajou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신윤미
|
참여연구자 |
임현우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2-09 |
과제시작연도 |
2020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Ministry of Health & Welfare(MW)(MW) |
등록번호 |
TRKO202300004851 |
과제고유번호 |
1465033020 |
사업명 |
정신건강문제해결연구(R&D) |
DB 구축일자 |
2023-08-16
|
초록
▼
1.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1) 최종목표 및 내용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 중독의 위험요인과 보호 요인 파악하기 위한 코호트 연구
최종 목표
아동들을 대상으로 인터넷, 게임, 스마트폰 사용 실태 파악 및 행위 중독 유병률 파악
아동들을 대상으로 인터넷, 게임, 스마트폰 중독 발생의 위험요인, 보호요인 규명
아동들을 대상으로 행위 중독의 자연적인 경과 관찰 패턴 파악
전체 내용
1) 인터넷.게임.스마트폰 중독 위험요인에 대한 근거 파악 및 가설 설정: 영유아 스마트기기, 영상물, 스마트
1.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1) 최종목표 및 내용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 중독의 위험요인과 보호 요인 파악하기 위한 코호트 연구
최종 목표
아동들을 대상으로 인터넷, 게임, 스마트폰 사용 실태 파악 및 행위 중독 유병률 파악
아동들을 대상으로 인터넷, 게임, 스마트폰 중독 발생의 위험요인, 보호요인 규명
아동들을 대상으로 행위 중독의 자연적인 경과 관찰 패턴 파악
전체 내용
1) 인터넷.게임.스마트폰 중독 위험요인에 대한 근거 파악 및 가설 설정: 영유아 스마트기기, 영상물, 스마트폰, 인터넷, 게임 중독등을 중심으로 그간 출간된 영유아 대상 연구들을 정리하여 가설 설정 예정
2) 전향적 코호트 연구를 위한 지역사회기반 구축: 4개지역(성남시, 수원시, 고양시, 서울시) 기반으로 한 영유아 코흐트 구축과 더불어 지역사회 인프라구축함. 어린이집, 유치원 등의 부모교육 등을 통해서 연구대상자 모집 할 예정임.
3) 인터넷.게임,스마트폰 중독 코호트 개발 및 적용
4) 기존 2015년 코호트 유지 및 신규 등록
(연구개발과제1)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 중독 과정 이해하기 위한 코호트 연구 구축
최종 목표
아동들을 대상으로 코호트 연구를 위한 지역사회 기반 수립
인터넷, 게임, 스마트폰 사용 실태 파악 및 행위 중독 유병률 파악
아동들을 대상으로 인터넷, 게임, 스마트폰 중독 발생의 위험요인, 보호요인 규명
아동들을 대상으로 행위 중독의 자연적인 경과 관찰 패턴 파악
전체 내용
1. 2015 코호트 추적조사에 대한 전략 수립. 기존 2015 코호트 대상자들에게 사업 설명회 개최, 대상자 일대일 접촉 후 추후 주적조사 적극적 유지 전략 수립.
2. 2019-2020 코호트 신규 대상 등록을 위한 지역사회 기반 마련: 현재 경기도 3개 지역에 국한되어 있던 대상자 지역을 서울로 확대 할 예정임. 2019년 200명, 2020년 200명 단계적으로 추가 등록 예정임.
3. 자료들을 통한 유병률, 재발률, 위험요인 및 보호요인 연구: 코호트 데이터 구축되면 이를 통해 사용 빈도 및 내용 패턴 추이 분석과 더불어 위험, 보호요인에 대한 변인 연구 시행 예정
(연구개발과제2)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 중독의 위험요인과 보호 요인 파악하기 위한 코호트 연구 자료품질관리
최종 목표
○ 유아 인터넷중독 코호트에서 수집하는 역학자료에 대한 표준 품질관리체계를 수립하고 수집자료에 대한 품질검증 및 정제를 수행함으로써 최종적으로 정제된 분석 데이터셋을 생성하여 유아 인터넷중독 연구를 위한 자료 활용도를 높이고자 함
전체 내용
□ 연구개발 내용 1. 웹기반 조사체계마련
○ 기존에 iCreaT 에 e-CRF가 구현되어 있으나, 연구자수 확대에 따른 현장방문 역학조사의 효율성을 높이고, 실시간 자료 품질관리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맞춤형 웹기반 조사체계 마련이 필요함.
○ 궁극적으로 iCreaT에 최종 결과 자료를 upload 할 수 있게 구현
○ 데이터 구조 분석을 미리 시행하여 7월 말까지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2019년 조사에 이용할 수 있게 준비예정
○ 조사자용 자료수집 시스템: 대상자 등록, 검색, 조회가 가능한 설문지 형태의 웹기반 설문지 개발. 태블릿 어플리케이션과 웹 기반시스템간의 데이터 교환과 연동이 용이하도록 통합. 데이터베이스 서버를 두고 태블릿과 웹 시스템 클라이언트가 서버와 데이터 연동과 교환을 통해 원하는 화면과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도록 구성할 것임.
○ 관리자용 모니터링 시스템: 관리자가 지속적으로 데이터를 관찰하고, 데이터에 발생한 문제를 미리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함. 데이터에 대한 누락 사유, 추적 관찰, 대상자 조회 등 다양한 작업을 지원하여, 데이터의 품질 관리를 가능하도록 함.
□ 연구개발 내용 2: 코호트 수집자료 품질관리 체계 수립 및 자료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실시간 모니터링 관리
○ 자료품질관리를 위한 표준업무절차 수립 및 운영
○ 자료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실시간 모니터링 관리
○ 자료품질관리 위원회 구성
- 1세부와 2세부 연구원으로 구성된 자료품질관리 위원회를 구성하여 지속적으로 자료 품질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게 운영
□ 연구개발 내용 3. 코호트 자료 정제
○ 자료 정제 방법
(1) 유효값, 유효범위 확인
- 변수 유형을 범주형, 연속형, 서술형 등 변수 유형에 따라 크게 3가지로 구분
- 유효값은 조사지 원본에 기입된 값으로 정의
- 유효값에 따라 유효범위를 설정하여 그 기준에서 벗어 날 경우 오류로 판정
- 이상치 확인은 원본 대조 검토
(2) 연관변수 정제
- 두 개 이상의 조사항목에 대한 응답값이 서로 연관되어 있을 경우, 상호 간의 논리 관계를 검토
- 입력오류 확인은 원본대조 검토
(3) 조사항목 간 논리관계 검토
- 특정 수식을 이용한 관계: 조사항목 간에 성립되는 수식을 이용하여 검토
- 수치관계 검토: 연속형 조사항목 간의 크기관계를 규정하고 이 관계에서 벗어나는 값들에 대해 검토
- 입력오류 확인은 원본대조 검토
(4) 통계적 품질관리 단계
- 조사 연도나 설문지 유형이 다른 단위데이터 별로 입력값의 분포 비교
- 회귀분석 등의 통계적 방법을 이용하여 정제를 수행하는 단계: 이 단계에서는 단일 조사항목 또는 연관 조사항목 정제단계에서 발견하지 못한 오류에 대해 검토를 진행
○ 정제된 분석데이터셋 관리
- 자료 정제 과정이 끝난 자료는 자료 잠금을 수행함
- 웹기반 자료 입력 및 실시간 품질관리가 이루어져서 결과확산이 조속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예정임.
○ 적절한 통계방법에 의한 추정 및 검정
- 코호트 프로토콜 설계단계부터 연구목적에 타당한 통계분석 계획서를 작성하여 유효한 연구결과가 도출 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임.
- 과제 수행 중 부속 연구가 기획될 때도 통계적 계획이 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임.
- 통계전문가가 결과분석 및 결과표 작성에 기여하도록 할 예정임.
3) 연구개발 성과 및 기대효과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 중독의 위험요인과 보호 요인 파악하기 위한 코호트 연구
연구개발성과 활용계획 및 기대효과
1,2세부 연구지원체계를 확립하고 운영하여 아동기 행위 중독 특성 규명에 따른 효과 창출
특히 행위중독을 영유아부터 아동기까지 추적관찰하여 중독 패턴이해. 위험요인 및 보호요인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자료를 근간으로 해서 개입 전략 구축
웹기반 조사 및 데이터 관리 시스템 구축 운영으로 신뢰도 및 타당도 있는 코호트 연구 자료 구축코호트 연구를 통한 결과 도출로 행위중독 예방 연구등에서 국가 경쟁력 증대. 한국은 IT 강국으로 스마트기기 파급력이 전세계 최고임. 이에 따른 위험요소 많음. 행위중독에 대한 선구적 연구를 할 수 있는 기반 마련되어 있음.
행위중독 예방 및 관리를 위한 부모교육 및 가정내 지침서 개발,정책 근거 자료로 활용 위험요인 및 보호요인 규명을 통해 개인, 가정, 사회 level 에서 시행해야 할 지침 마련과 더불어 아동들의 행위중독률 유병률 감소
(연구개발과제1)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 중독 과정 이해하기 위한 코호트 연구 구축
연구개발성과 활용계획 및 기대효과
1) 다학제적 연구를 통해 행위 중독 연구에서 국가 경쟁력 증대
2) 아동,청소년기 행위중독의 특성과 위험요인을 알아내어 예방 및 관리대책 수립 기대
3) 아동기 인터넷,게임,스마트폰 중독 발생률, 재발률 등에 대한 데이터를 확보하면서 근본적 자료제공
○ 아동기 인터넷/게임중독의 질병으로서의 주요 특성이 규명됨으로써, 예방, 진단, 치료 기술 개발에 요구되는 근거자료로 활용
○ 인터넷,게임, 스마트폰 중독 자연사 특성을 규명하여 인터넷게임중독의 진단기준 수립에 활용
(연구개발과제2)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 중독의 위험요인과 보호 요인 파악하기 위한 코호트 연구 자료품질관리
연구개발성과 활용계획 및 기대효과
○ 웹 기반 조사시스템 개발하여 입력오류를 줄일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 기 조사된 자료와 전향적으로 수집될 자료의 자료 품질관리내용을 보고서로 작성한다.
○ 정제된 기반조사 데이터 셋을 만들어 신뢰로운 자료를 토대로 분석을 이루어지도록 한다.
○ 정제된 추적조사 데이터 셋을 만들어 신뢰로운 자료를 토대로 분석을 이루어지도록 한다.
○ 유아 인터넷중독 코호트 자료품질관리 방안을 수립하여 자료의 신뢰성, 정합성, 즉시성,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 함
○ 학술 연구개발 사업 수행에 필요한 자료 및 정보의 수집, 분석, 평가, 관리, 활용 및 정책개발 지원 기반 제공
(출처 : 요약문 4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총괄최종보고서 ... 2
- 요약문 ... 4
- 목차 ... 6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8
- 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10
- 1절 연구개발 목적 ... 10
- 2절 연구개발의 필요성 ... 10
- 1. 스마트 기기 연령의 하향화 ... 10
- 2. 스마트 기기 사용 지속적인 증가 유지 ... 11
- 3. 소득수준, 가정환경에 따른 스마트 기기 노출 위험 ... 12
- 4. 코로나–19로 인한 아동, 청소년 미디어 노출 위험성 증가 ... 12
- 5. 인터넷·게임 및 스마트폰 중독이 개인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 ... 15
- 6. 인터넷, 게임 중독에 대한 질병 개념 정립 필요 ... 16
- 7. 아동 대상의 코호트 연구 필요 ... 16
- 8. 정책 가이드라인 마련의 과학적 근거 필요 ... 17
- 3절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과정 및 수행내용 ... 18
- 1. 연구 개발의 최종 목표 ... 18
- 2. 연차별 개발 목표 및 내용 ... 18
- 4절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결과 및 목표 달성 정도 ... 70
- 1. 연구수행 결과 ... 70
- 2. 정량적 연구개발성과 ... 72
- 3. 연구개발성과 및 관련 분야에 대한 기여 정도 ... 74
- 4. 연구개발성과의 관리 및 활용 계획 ... 75
- 5. 참고문헌 ... 75
- 2장 목표 달성 수준 ... 81
- 끝페이지 ... 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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