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세명대학교 Semyung University |
---|---|
연구책임자 | 조학준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3-03 |
과제시작연도 | 2022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2300008583 |
과제고유번호 | 1711161616 |
사업명 |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 |
DB 구축일자 | 2023-09-27 |
키워드 | 진료수행평가.한의학 교육모델.의사소통기술.역할극.학생 표준화환자.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Korean Medical education Model.Communication Skills.Role Play.Student Standardized Patient. |
□ 연구개요
한의과대학과 의과대학에서 시행・공개된, 진료수행평가(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를 비교・분석하고, 변증(辨證) 기반 진료수행평가(CPX)를 도입한 한의학 교육모델을 개발하고, 그 결과를 한의학 교육과정에 적용함. 변증(辨證) 기반 진료수행평가(CPX)로 1차 진료를 수행하는 한의사 역량을 적절히 평가하고, 기초한의학 교육과 임상한의학 교육의 연계를 높이는 한의학교육 모델로서 역할을 함.
□ 연구 목표대비 연구결과
1) 1차년도
○ 연구목표 : 변증(辨證) 기반
□ Research Overview
A comparative analysis was conducted on the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CPX) implemented and disclosed in Korean Medicine and Western Medicine departments. A Korean Medical education model was developed, which adopts the differentiation-based CPX and the results were app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