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상용 전기자동차에 적용 가능한 2단 변속 구조를 갖는 변속기 메커니즘 설계 및 최적화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sign and Optimization of a Transmission Mechanism with Two-Speed Structure Applicable to Commercial Electric Vehicl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양사이버대학교
연구책임자 염광욱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3-03
과제시작연도 2022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2300010110
과제고유번호 1711170364
사업명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
DB 구축일자 2023-10-11
키워드 상용전기자동차.기어치형.유성기어.변속기.최적화.Commercial electric vehicle.Gear tooth.Planetary gear.Transmission.Optimization.

초록

□ 연구개요
본 연구에서는 상용 전기자동차의 모터 부하를 줄이면서 초기구동력 확보를 위한 변속기를 개발하기 위하여 변속방법을 도출하고 도출된 변속방법을 토대로 기어치형의 강도해석을 진행한다. 그리고 상용 전기자동차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모터의 특성을 고려하여 최적의 변속비를 설정하고 변속 메커니즘을 결정한다. 마지막으로 변속기의 적합성 검증을 위하여 변속기의 피로해석 및 구동시 발생되는 발열특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다.

□ 연구 목표대비 연구결과
1차년도에는 해당분야의 논문 및 학회참석으로 연구동향을 파악하고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결과 요약문 ... 2
  • 목차 ... 3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4
  • 2.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과정 및 수행 내용 ... 4
  • 3.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결과 및 목표 달성 수준 ... 6
  • 1) 정성적 연구개발성과(연구개발결과) ... 6
  • 2) 세부 정량적 연구개발성과 ... 8
  • 3) 목표 달성 수준 ... 8
  • 4) 목표 미달 시 원인 분석 ... 9
  • 4. 연구개발성과의 관련 분야에 대한 기여 정도(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 9
  • 5. 연구개발성과의 관리 및 활용 계획 ... 10
  • 6. 참고문헌 ... 10
  • 붙임1. 세부 정량적 연구개발성과 ... 11
  • 붙임2 연구책임자 대표적 연구실적 및 증빙(요약문 및 사본) ... 12
  • 끝페이지 ... 12

표/그림 (11)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