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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전기자동차용 조향각 센서의 EMI 외란 강건성 확보를 위한 센서융합 및 머신러닝 기법
Sensor Fusion and Machine Learning Algorithms for EMI Robust Steering-Angle Sensors used in Autonomous Electric Vehicl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양대학교
HanYang University
연구책임자 윤상원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3-03
과제시작연도 2022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2300010452
과제고유번호 1711168698
사업명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
DB 구축일자 2023-10-11
키워드 조향각 센서.전자기 간섭(EMI) 외란.자율주행 전기자동차.센서융합 알고리즘.머신러닝.Steering angle sensor.Electromagnetic interference disturbance.Autonomous electric vehicles.Sensor fusion.Machine learning.

초록

연구개요
본 연구의 목적은 자율주행 전기차의 조향 안정성 확보를 위해 전자기 간섭(EMI)이 조향센서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한 센서 처리 소프트웨어 솔루션 개발이다. 자동차 조향 시스템의 안전성은 매우 중요하며, 정밀한 주행이 요구되는 자율주행자동차에서 더욱 중요하다. EMI는 센서와 시스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전자기 차폐가 어려운 경우가 존재한다. 전기자동차에서는 높은 전력 요구량으로 인한 EMI 증가에 따른 EMI 외란 저감 기술이 필요하지만, 물리적으로 전 부품 차폐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 따라서 극심한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결과 요약문 ... 2
  • 목차 ... 3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4
  • 2.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과정 및 수행 내용 ... 4
  • 1) 1차년도 ... 4
  • 2) 2차년도 ... 7
  • 3) 3차년도 ... 9
  • 3.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결과 및 목표 달성 수준 ... 12
  • 1) 정성적 연구개발성과(연구개발결과) ... 12
  • 2) 세부 정량적 연구개발성과 ... 12
  • 3) 목표 달성 수준 ... 12
  • 4. 연구개발성과의 관련 분야에 대한 기여 정도(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 13
  • 5. 연구개발성과의 관리 및 활용 계획 ... 13
  • 6. 자체점검표 ... 14
  • 7. 참고문헌 ... 14
  • [붙임1] 세부 정량적 연구개발성과 ... 15
  • [붙임2] 연구책임자 대표적 연구실적 및 증빙(요약문 및 사본) ... 16
  • 끝페이지 ... 22

표/그림 (33)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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