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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저배기/고효율 연소 달성을 위한 저옥탄가 연료 압축착화 연소기법 개발
Development of low octane fuel compression ignition combustion mode to achieve low emission and high efficienc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경성대학교
KyungSung University
연구책임자 박원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3-03
과제시작연도 2020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연구관리전문기관 한국연구재단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등록번호 TRKO202300014120
과제고유번호 1711112684
사업명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R&D)
DB 구축일자 2023-10-31
키워드 저옥탄가연료.나프타.내연기관.압축착화.모사 연료 모델.Low Octane Fuel.Naphtha.Internal Combustion Engine.Compression Ignition.Surrogate Fuel Model.

초록

□ 연구개요
본 과제에서는 미세 먼지, 지구 온난화 등의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연소효율은 높이면서도 유해 배기 배출물을 줄일 수 있는 저옥탄가 연료 압축착화 연소기법을 개발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하고 있다. 저옥탄가 연료인 나프타는 가솔린처럼 매연을 줄일 수 있으며, 효율이 높은 압축착화 연소기법에 적용하기에는 가솔린보다 더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나프타 연료의 분무 및 증발 특성을 보다 정확하게 반영하기 위하여 multi-component surrogate fuel model을 개발하고 이를 연소 해석에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결과 요약문 ... 2
  • 목차 ... 3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4
  • 2.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과정 및 수행 내용 ... 5
  • 1) 해석 기반 구축 ... 5
  • 2) 연료 모델 개발 및 검증 ... 5
  • 3) 저옥탄가 연료 분무 특성 확인 ... 7
  • 4) 저옥탄가 연료 연소 특성 확인 및 최적화 ... 7
  • 3.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결과 및 목표 달성 수준 ... 10
  • 1) 정성적 연구개발성과(연구개발결과) ... 10
  • 2) 세부 정량적 연구개발성과 ... 10
  • 3) 목표 달성 수준 ... 10
  • 4) 목표 미달 시 원인 분석 ... 10
  • 4. 연구개발성과의 관련 분야에 대한 기여 정도(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 11
  • 1) 사회적, 국내외 파급효과 ... 11
  • 2) 학문적, 인재양성 측면 ... 11
  • 3) 기술적, 경제산업 측면 ... 11
  • 5. 연구개발성과의 관리 및 활용 계획 ... 12
  • 1) 성과 관리 ... 12
  • 2) 활용 분야 및 활용 방안 ... 12
  • 3) 추가 연구의 필요성 ... 12
  • 4) 타 연구에의 응용 ... 12
  • 6. 참고문헌 ... 13
  • 붙임1. 세부 정량적 연구개발성과 ... 14
  • 붙임2. 연구책임자 대표적 연구실적 및 증빙(요약문 및 사본) ... 15
  • 끝페이지 ... 18

표/그림 (9)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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