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경희대학교 Kyung Hee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임현정
|
참여연구자 |
손금희
,
복민경
,
강민지
,
이해림
,
이인지
,
강연지
,
박경희
,
우사라
,
안혜지
,
이선애
,
김예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3-01 |
과제시작연도 |
2022 |
주관부처 |
질병관리청 Korea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Agency(KDCA) |
등록번호 |
TRKO202300028490 |
과제고유번호 |
1465036797 |
사업명 |
만성병관리기술개발연구 |
DB 구축일자 |
2023-11-15
|
키워드 |
학교기반.급식.비만예방.영양교육.소아비만.School.Meal.Prevention.Nutrition.Childhood obesity.
|
초록
▼
연구목적 : 본 연구과제의 목표는 학교기반 비만예방 급식중재 모델 개발을 위한 영양적, 임상적 근거를 마련하고 개발된 프로토콜을 대상학교에 적용하여 모델의 실효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 총 6개월의 학교기반 비만예방 급식중재 모델을 개발하여 실효성을 검증하였으며, 초등학교 2, 3학년 아동 478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급식 중재와 영양교육으로 구성되었다. 급식 중재는 학교급식 메뉴의 비만 위험도 평가, 건강 메뉴 개발, 인공지능 푸드스캐너를 이용한 학교급식 섭취량 모니터링과 같은 내용이 포함되었
연구목적 : 본 연구과제의 목표는 학교기반 비만예방 급식중재 모델 개발을 위한 영양적, 임상적 근거를 마련하고 개발된 프로토콜을 대상학교에 적용하여 모델의 실효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 총 6개월의 학교기반 비만예방 급식중재 모델을 개발하여 실효성을 검증하였으며, 초등학교 2, 3학년 아동 478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급식 중재와 영양교육으로 구성되었다. 급식 중재는 학교급식 메뉴의 비만 위험도 평가, 건강 메뉴 개발, 인공지능 푸드스캐너를 이용한 학교급식 섭취량 모니터링과 같은 내용이 포함되었다. 영양교육은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하기 위해 웹툰, 애니메이션 등의 다양한 매체를 제작하여 교육하였고, 쿠킹클래스 동영상 및 가족과 함께하는 세미나 등을 통해 가정 연계를 시행하였다. 중재 전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단면 분석을 시행하였으며, 중재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비만도와 섭취 유형에 따른 중재 효과를 분석하였다. 또한, 인체 유래물 수집에 동의한 15명에 대한 미생물 분포 변화를 파악하였으며, 비만도와 체중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식생활 및 인구통계학적 요인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 중재 후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1차 지표인 비만도를 확인한 결과, 저체중군과 정상체중군의 BMI z-score와 체지방률이 증가하였으나, 과체중 이상군에서는 유의적인 변화를 나타내지 않았다. 학교급식 섭취량은 중재 후 모든 군에서 급식 섭취율과 에너지 섭취량이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나, 과체중 이상군보다 저체중군에서 큰 폭으로 증가하였다. 식습관 측면에서는 간식 선택 항목이 일부 개선되었다. 식사 섭취 유형에 따른 중재 효과를 분석한 결과, 중재 후 급식섭취부족군에서 학교급식 섭취량이 증가하였다. 비만도에 따른 주요 장내 미생물 분포 및 다양성 지표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비만도와 체중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어머니의 임신 전 체중이 높고 아버지의 최종 학력이 낮을수록 자녀가 과체중 이상이 될 가능성이 높았고, 긍정적인 식습관 점수가 높을수록 저체중 및 과체중 이상이 될 가능성이 낮았다. 또한, 어패류 섭취가 높고 식사 집중도가 높을수록 정상 체중으로 변화할 가능성이 높았다.
결론 : 본 연구를 통해 6개월 학교기반 비만예방 급식중재 모델의 효과성을 확인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목표로 올바른 식습관 함양과 비만 예방에 기여할 수 있으며, 급식과 영양교육을 결합한 국내 첫 모델로서 추후 더 많은 기관으로의 확대 적용을 위한 제도 및 정책마련에 근거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출처 : 요약문 5p)
Abstract
▼
Background: This study was aimed to develop and evaluate the effectiveness of the model by preparing a nutritional and clinical basis for developing a school-based obesity prevention school meal intervention model.
Methods: A total of 6 months of school-based obesity prevention meal intervent
Background: This study was aimed to develop and evaluate the effectiveness of the model by preparing a nutritional and clinical basis for developing a school-based obesity prevention school meal intervention model.
Methods: A total of 6 months of school-based obesity prevention meal intervention model was developed to verify its effectiveness, and 478 children in the second and third grades of elementary school participated in the study. This program consisted of school meal intervention and nutrition education. School meal intervention included the evaluation of the risk of obesity in school meals, the development of health menus, and the monitoring of school meal intake using AI food scanners. Nutrition education was educated using various media such as webtoons and animations to form the healthy eating habits, and education was linked to home through cooking class videos and seminars with family members. A cross-sectional analysis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pre-intervention characteristics, and the intervention effect according to obesity and intake type was analyzed. In addition, changes in the distribution of microorganisms in 15 people who agreed to collect human-derived products were identified, and dietary and demographic factors affecting obesity and weight changes were analyzed.
Results: As a result of confirming the obesity level, which is the primary indicator to evaluate the effectiveness of the post-intervention program, the BMI z-score and body fat rates in the underweight and normal weight groups increased, and there was no significant change in the overweight group. School meal intake increased significantly in all groups after intervention, but increased significantly in the underweight group than in the overweight group. In terms of eating habits, snack choices have been partially improved.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intervention effect according to the type of meal intake, school meal intake increased in the group with insufficient school meal intake after intervention.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distribution and diversity of major intestinal microorganisms according to obesity. Finally,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factors affecting obesity and weight change, the higher the mother's pre-pregnancy weight and the lower the father's educational level, the more likely the child was to be overweight, and the higher the healthy eating habits score, the less likely to be overweight and overweight. In addition, the higher the intake of fish and shellfish and the higher the concentration of meal time, the higher the likelihood of changing to a normal weight.
Conclusion: This study investigated the the effectiveness of the 6-month school-based obesity prevention school meal intervention model. This program can contribute to the development of healthy eating habits and obesity prevention, and as the first model in Korea that combines meals and nutrition education, it can be used as a basis for preparing systems and policies for expansion to more institutions in the future.
(source : Summary 6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목차 ... 3
- 요약문 ... 5
- Summary ... 6
- 학술연구개발용역과제 연구결과 ... 7
- 제1장 최종 목표 ... 7
- 제2장 국내외 기술 현황 ... 10
- 제3장 최종 연구용역과제 내용 및 방법 ... 17
- 제4장 최종 연구용역과제 결과 ... 27
- 제5장 연구결과 고찰 및 결론 ... 66
- 제6장 연구성과 및 활용계획 ... 69
- 제7장 연구용역과제 진행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 ... 73
- 제8장 기타 중요변경사항 ... 74
- 제9장 연구비 사용 내역 및 연구원 분담표 ... 75
- 제10장 참고문헌 ... 80
- 제11장 첨부서류 ... 88
- 제1세부 학술연구개발용역과제 연구결과 ... 102
- 제1장 제1세부연구용역과제의 최종 연구목표 ... 102
- 제2장 제1세부연구용역과제의 국내외 기술 현황 ... 104
- 제3장 제1세부연구용역과제의 최종 연구 내용 및 방법 ... 114
- 제4장 제1세부연구용역과제의 최종 연구 결과 ... 125
- 제5장 제1세부연구용역과제의 연구결과 고찰 및 결론 ... 148
- 제6장 제1세부연구용역과제의 연구성과 및 활용계획 ... 150
- 제7장 제1세부연구용역과제의 진행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154
- 제8장 제1세부연구용역과제의 기타 중요변경사항 ... 155
- 제9장 제1세부연구용역과제의 연구비 사용 내역 및 연구원 분담표 ... 156
- 제10장 참고문헌 ... 158
- 제11장 첨부서류 ... 165
- 제2세부 학술연구개발용역과제 연구결과 ... 173
- 제1장 제2세부연구용역과제의 최종 연구목표 ... 173
- 제2장 제2세부연구용역과제의 국내외 기술 현황 ... 174
- 제3장 제2세부연구용역과제의 용역과제 내용 및 방법 ... 175
- 제4장 제2세부연구용역과제의 최종 용역과제 결과 ... 177
- 제5장 제2세부연구용역과제의 연구결과 고찰 및 결론 ... 203
- 제6장 제2세부연구용역과제의 연구성과 및 활용계획 ... 205
- 제7장 제2세부연구용역과제의 진행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208
- 제8장 제2세부연구용역과제의 기타 중요변경사항 ... 209
- 제9장 제2세부연구용역과제의 연구비 사용 내역 및 연구원 분담표 ... 210
- 제10장 참고문헌 ... 212
- 제11장 첨부서류 ... 213
- 끝페이지 ... 21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