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경국립대학교 |
연구책임자 |
김혁중
|
참여연구자 |
이승우
,
윤상혁
,
이영우
,
장동복
,
정영규
,
김장현
,
이해동
,
손대성
,
이현종
,
류득현
,
정영국
,
백철민
,
이창홍
,
임기열
,
권봉주
,
이승태
,
김인태
,
백원옥
,
이준호
,
이종섭
,
홍기남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4-04 |
과제시작연도 |
2023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연구관리전문기관 |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Korea Agency for Infrastructure Technology Advancement |
등록번호 |
TRKO202400000826 |
과제고유번호 |
1615013328 |
사업명 |
도로기술연구 |
DB 구축일자 |
2024-06-26
|
키워드 |
도로인프라.건설공사.도로포장.미세먼지.비산먼지.Road infrastructure.Construction work.Road pavement.Fine dust.Fugitive du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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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도로 대기환경 개선과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도로변 미세먼지 평가·저감 기술 개발 및 건설공사 단계별 도로노면 비산먼지 저감기술 개발
1. (미세먼지 파트) 친환경 무기계복합소재 및 시공기술을 적용한 취약지점 도로변 미세먼지 저감기술 개발
- 저감목표 : (미세먼지 PM2.5, 미세먼지 전구체) 기존 대비 반밀폐 취약지점(정류장 등) 30% 이상, 개방된 취약지점 (스쿨존 등) 10%이상
2. (비산먼지 파트) 도로포장 전주기 비산먼지 저감 기술 개발
- 저감목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도로 대기환경 개선과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도로변 미세먼지 평가·저감 기술 개발 및 건설공사 단계별 도로노면 비산먼지 저감기술 개발
1. (미세먼지 파트) 친환경 무기계복합소재 및 시공기술을 적용한 취약지점 도로변 미세먼지 저감기술 개발
- 저감목표 : (미세먼지 PM2.5, 미세먼지 전구체) 기존 대비 반밀폐 취약지점(정류장 등) 30% 이상, 개방된 취약지점 (스쿨존 등) 10%이상
2. (비산먼지 파트) 도로포장 전주기 비산먼지 저감 기술 개발
- 저감목표 : (비산 먼지 PM10) 저감기술 적용 전 비산먼지 대비, 도로포장재료 생산단계 30%이상, 시공/운영단계 10% 이상
◼ 전체 내용
(미세먼지 파트) 친환경 무기계복합소재 및 시공기술을 적용한 취약지점 도로변 미세먼지 저감기술 개발
[핵심기술1] 도로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무기계복합소재 및 시공기술 개발
· 도로변 미세먼지 전구체(NOx) 저감용 다공성 무기계 복합소재 개발
· 미세먼지 전구체 저감 소재의 기존 콘크리트 구조물 고정화 기술 개발
· 다공성 아스콘 포장공법 및 현장 적용 기술 개발
[핵심기술2] 도로변 취약지점 대상 미세먼지 저감 시설물 개발
· 버스정류장 내 하이브리드 집진장치 기술 개발
· Double Effect Green Wall System 개발
[핵심기술3] 도로변 미세먼지 취약지점 모니터링을 위한 미세먼지 및 전구체(NOx)감지기술 개발
· 기존 NOx센서를 이용한 미세먼지 전구체(NOx) 모니터링을 위한 감지기술 개발
· 미세먼지 및 전구체(NOx) 이동형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핵심기술4] 도로변 미세먼지 취약지점 모니터링 및 평가체계 구축
· 미세먼지 저감 기능성 건설재료 및 도로시설물 성능평가 개발
· 도로변 미세먼지 저감 최적화 시스템 구축
(비산먼지 파트) 도로노면 비산먼지 저감 기술 개발
[핵심기술5] 도로포장 재료 생산단계 발생 비산먼지 저감 기술 개발
· 도로포장 재료생산 설비별 비산먼지 저감 기술
· 설비별 맞춤형 비산먼지 모니터링 및 표준화
· 도로포장 재료 생산단계 전구체(NOx) 저감 기술
[핵심기술6] 비산/재비산먼지 저감 도로포장 시공기술 및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 도로포장 건설자재 운반 및 현장 정화시스템 기술 개발
· 굴착복구 공사 중 발생 비산먼지 저감 기술 및 임시포장 제로(대체) 공법 개발
· 노후 포장 맞춤형 해체 기술 및 재시공 기술 개발
· 건설시공 현장 맞춤형 비산/재비산먼지 감소기술 개발
· 도로 비산/재비산먼지 측정방법 표준화 및 평가체계 구축
[핵심기술7] 도로포장 비산/재비산먼지 저감 운영기술 개발
· 비산먼지 제거차량 운용 기술
· 차량 주행 시 발생하는 비산먼지 저감을 위한 포장표면 관리 기술
◼ 1단계
핵심기술 1
❏ 목표
• 무기계 복합소재 분석 및 소재기술 개발
• 건설자재의 내구성 개선용 분석 및 무기계 소재 적용성 평가
• 무기계 복합소재 고정화 기술을 위한 기초연구 및 기존 콘크리트 수평구조물 적용 방안 제시
• 다기능성 컨셉 도출 및 배수성포장 공극률 극대화 기술 검토
❏ 내용
• 규조토,활성탄,황토 등의 무기계 복합소재 미세먼지 전구체 제거 관련 메커니즘 분석 및 적용방안 연구
• 무기계 복합소재 적용기술 개발 및 적용 후 기초 성능평가(압축강도, 변형율, 투수성능 등)
• 무기계 복합소재 표면침투제와 최적 혼합비율 선정
• 기존 콘크리트 구조물의 표면 불순물 제거에 따른 무기계 복합소재 침투 방안 연구
• 미세먼지 전구체 제거효율 분석
• 불투수층과 배수성 아스콘 최적배합설계
핵심기술 2
❏ 목표
• 도로변 미세먼지 저감 기술 및 시스템 최적 설계
• 한국형 4계절 운영 가능한 식생식물 조사 및 그린월 시스템 설계
• 하이브리드 기술 융합형 미세먼지 및 초미세먼지 집진 장치(분당 3㎥)
❏ 내용
• 콘크리트 구조물 설계, 필터, 구조체 디자인 및 운영 구동 설비 모듈 개발
• 미세먼지 대전을 위한 PCD(Plused Corona Discharge) 플라즈마용 전원 제작
• 하이브리드 집진기용 Bag Filter 설계 및 제작
핵심기술 3
❏ 목표
• 도로변 미세먼지 오염원 분석
• 이동형 미세먼지 모니터링 시스템 요구사항 분석 및 설계
❏ 내용
• 도로변 미세먼지 오염현황 및 발생요인 분석
• 국내·외 이동형 미세먼지 평가시스템 개발 사례 분석
• 측정구조(흡인 등) 기능 및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분석
• 이동형 평가시스템 설계
• 전원 공급장치, 구동시스템 등 핵심 요소 기술 및 부품 기본설계
핵심기술 4
❏ 목표
• 저감기술에 대한 메커니즘 원리 기반 평가방법 검토
• 평가방법 유효성 검증체계 수립
• 측정 결과에 대한 소급성 확보
• 옥외폭로시험장에 모니터링 시스템 적용을 위한 조건 설계
❏ 내용
• 유효성 확인 기법 적용
- 표준물질을 사용한 비교
- 불확도 평가
- 영향요인에 대한 평가 등
• 유효성 확인 절차
- 특이성/선택성
- 정확도, 진도, 반복정밀도
- 실내/실간 재현 정밀도, 검출한계 등
• 신뢰성 모니터링 절차 수립
- 표준물질 또는 품질관리 물질
- 교정된 대체 기기의 사용
- 장비의 성능 및 중간점검
- 반복시험
• 옥외폭로시험장 환경조건 모니터링
핵심기술 5
❏ 목표
• 국내·외 도로포장 재료 생산단계 전구체 발생현황 및 저감기술 조사
• 국내·외 도로포장 재료 생산설비별 맞춤형 비산먼지 모니터링 방법 조사
• 국내·외 도로포장 재료 생산단계 비산먼지 저감기술 조사(레미콘/아스콘)
• 국내 아스콘 플랜트의 비산먼지 및 전구체 저감 기술 적용 현황 분석
❏ 내용
• 국내·외 도로포장 생산단계 발생 전구체 저감 기술, 효과, 현황 조사 및 분석
• 국내·외 플랜트 생산설비 대상 비산먼지 모니터링 방법 조사 및 분석
• 국내·외 플랜트, 생산설비별 비산먼지 저감 기술, 설비, 특성, 현황 조사 및 분석(레미콘/아스콘)
• 국내 아스콘 플랜트의 적용된 비산먼지 및 전구체 저감 기술, 설비 특성, 현황조사 및 분석
핵심기술 6
❏ 목표
• 도로포장 시공 공정별 비산먼지 발생현황 및 저감기술 조사
• 도로포장 시공 공정별 비산먼지 저감기술 개발방향 도출
• 도로포장 시공공정별 비산먼지 발생량 및 측정방법 개발방향 도출
❏ 내용
• 도로포장 시공 공정별 비산먼지 발생현황 및 특성 분석
• 다양한 부속장치를 통한 비산먼지 저감기술 검토 및 개발방향 도출
• 굴착복구 공사 공정별 비산먼지 저감기술 및 임시포장 제로 복구공법 개발방향 정립
• 시공장비 및 공정별 발생량 및 측정장비/측정방법 조사 및 분석
핵심기술 7
❏ 목표
• 도로노면 및 보도 비산먼지 저감 기술 조사
• 도로포장 운영단계 비산먼지 저감 기술 개발방향 도출
• 도심부 비산/재비산먼지 발생 및 확장 요인 조사
❏ 내용
• 국내외 비산먼지 제거차량 조사
• 국내외 살포식 비산먼지 저감 기술 조사
• 국내외 배수성 포장기술에 대한 현황 조사
• 국내외 비산먼지 저감 포장 재료 및 공법 조사
• 도심부 비산먼지의 발생 및 확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대기농도, 교통량, 풍속, 건물 위치 등 요인들의 특성 조사
◼ 2단계
핵심기술 1
❏ 목표
• 고내구성 시설물을 고려한 소재 코팅 기술 개발
• 기존 콘크리트 수직구조물 적용을 위한 무기계 복합소재 고정화 기술 개발
• 건설자재 및 시설물 시작품 제작 및 챔버를 이용한 미세먼지 저감성능 평가
• 아스콘, 배수시설 및 쿨링포그 시스템 개발
❏ 내용
• 무기계 복합소재가 적용된 건설자재의 내구성능 평가
- 촉진 염화물 확산, 촉진 탄산화, 동결융해
• 무기계 복합소재 고정화를 위한 가압방식 및 가압량에 대한 조합기준 연구
- 최적 침투 깊이 평가
• 기존 콘크리트 구조물 표면 불순물 제거 방안 및 최적 가업에 대한 조합기준 제시
• 무기계 복합소재 고정화를 위한 최적 가압기법 선정
• 아스콘 제품(불투수층, 배수성) 개발 및 성능평가
• 배수설비 및 쿨링포그 시스템 구조 설계
• 미세먼지 저감성능 평가(Lab Test)
핵심기술 2
❏ 목표
• 그린월 시스템 시제품제작
• 버스승강장 하이브리드 정전 여과 미세 및 초미세먼지 집진 시설 제작(분당 30㎥)
❏ 내용
• 식생식물 적용 가능한 구조물 성능평가 후 시제품 미세먼지 저감성능 평가(Lab Test)
• 1차년도에 개발한 전원과 포집기 사양 개선
• 대기 흡입 및 청정 공기 배출 방법 설계
핵심기술 3
❏ 목표
• 미세먼지 전구체(NOx) 감지를 위한 도로환경에 적합한 실시간 모니터링 모듈 개발
• 도로변 취약지점(Hot Spot) 유형 분류 및 구간 선정(I)
• 이동형 미세먼지 모니터링시스템 시작품 제작
❏ 내용
• 기존 센서를 이용하여 도로환경(온도, 습도, 복합가스 등)에 안정적으로 NOx 감지 가능한 실시간 모니터링 모듈 개발
• 도로변 관련 자료 및 문헌 조사
• 이동형 미세먼지 모니터링시스템 및 구성품 제작 : 차제 개조, 운전실, 전원공급장치, Sampling Inlet 등
• 모니터링시스템 및 제작 : 기상(온/습도, 풍향,풍속), PM10, PM2.5, NOx 등
• 시스템 탑재를 위한 이동형 차량 제작
핵심기술 4
❏ 목표
• Lab TestⅠ 평가방법(안) 마련
• 옥외폭로시험장에 미세먼지 모니터링 장비 구축
❏ 내용
• 챔버를 이용한 제거성능 평가(안)
- 통제된 환경(온도, 습도, 환기량 등) 조건에 따른 미세먼지 제거성능 시험
- 배경농도부터 저감기술 적용 전후 비교시험 실시
• 주변 센서값의 데이터를 수집
핵심기술 5
❏ 목표
• 도로포장 재료 생산단계 발생 전구체 저감 효과 분석
• 도로포장 재료 생산설비별 맞춤형 비산먼지 모니터링 방법 제안
• 국내·외 도로포장 재료 생산단계 비산먼지 저감기술 성능 검토(레미콘/아스콘)(1)
• 국내 아스콘 플랜트의 비산먼지 발생 현황 조사• 도로포장 재료 생산단계 발생 전구체 저감 효과 분석
• 도로포장 재료 생산설비별 맞춤형 비산먼지 모니터링 방법 제안
• 국내·외 도로포장 재료 생산단계 비산먼지 저감기술 성능 검토(레미콘/아스콘)(1)
• 국내 아스콘 플랜트의 비산먼지 발생 현황 조사
❏ 내용
• 중온 아스팔트 적용으로 인한 전구체 저감 효과 및 적용구간의 공용성 분석
• 환경챔버를 활용한 비산먼지 모니터링 방법별 기후환경(온도, 습도, 환기 등)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 위 모니터링 방법으로 적용된 비산먼지 저감기술의 성능 검토(레미콘/아스콘)(1)
• 국내 아스콘 플랜트 종류, 생산설비별, 생산량 등에 따른 비산먼지 발생 현황 조사
핵심기술 6
❏ 목표
• 굴착복구 공정별 비산먼지 저감기술 시작품 개발
• 노후 포장 철거 공정 비산먼지 저감 부속장치 개발
• 도로포장 시공단계별 비산먼지 발생량 분석 및 측정방법 개발
❏ 내용
• 굴착복구시 기존 포장체 철거공정 발생 비산먼지 저감 기술 시작품 개발
• 임시포장 제로 복구공법용 재료 시작품 개발
• 도로포장 건설자재 운반차량 개선 및 관리기술 개발
• 노후 도로포장 절삭 및 철거를 위해 Dust-Free형 초고압 워터젯 적용검토 및 관련 부속장치 개발
• 신축 및 보수재료의 파포 및 믹싱 공정 비산먼지 저감 첨가제 개발
• 도로포장 공정단계(절삭, 굴착, 시공 등)별 발생량 분석 및 맞춤형 측정방법 개발
• 도로포장 공사 발생 비산/재비산먼지 특성 분석
• 도로 시공공정에 따른 DB 구축 방안 도출
핵심기술 7
❏ 목표
• 보도용 비산먼지 제거차량 시작품 개발
• 포장 표면 비산먼지 발생량 평가 실내 실험기 개발
• 비산먼지 저감을 위한 포장 표면 관리 기술 방안 도출 및 비교 ∙ 분석
• 교통데이터와 환경조건을 고려한 도심부 비산먼지 영향 평가 기술 개발
❏ 내용
• 다기능(sweeping, spray, suction) 전기/궤도 방식의 보도블록용 비산먼지 제거차량 시작품 개발
• 포장 표면 마모 내구성 및 비산먼지 발생량 평가 실내 실험기 제작
• 저비산용 아스팔트 혼합물 개발을 위한 배합설계
• 살포식 비산먼지 저감 물질 결정 및 살포 장비 개발
• 배수성 향상을 위한 재료 비교 ∙ 분석
• 교통량 및 속도 등 교통데이터와 풍속 및 대기 미세먼지 농도 등의 환경조건을 고려한 도심부 비산먼지 영향 평가 기술 개발
◼ 3단계
핵심기술 1
❏ 목표
• 구조체 적용 기술 및 파일럿 테스트
• 무기계 복합소재 고정화 기술 현장적용 방안 연구
• Lab Test(기후환경시험동)를 통한 미세먼지 저감성능 평가
• 다공성 아스콘 포장공법 개발
❏ 내용
• 내구성 및 장기 공용성 확보를 위한 실내실험
• 무기계 복합소재 고정화를 위한 가압장치 시작품 제작
• Lab Test 결과에 따른 보완
• 아스콘 포장공법과 무기계 복합소재 적용기술 결합 후 Test-bed 현장적용
핵심기술 2
❏ 목표
• 나노버블을 이용한 도로미세먼지 저감장치 성능테스트
• 버스승강장 그린월 시스템 설치 및 운영
• Lab Test(기후환경시험동)를 통한 미세먼지 저감성능 평가
• 버스승강장 하이브리드 정전 여과 미세 및 초미세먼지 집진시설 설치(분당 300㎥) 및 운영
❏ 내용
• 나노버블을 이용한 도로미세먼지 저감장치 성능 테스트
• 무기계 복합소재 적용기술 결합 후 현장적용 및 성능평가와 경제성 평가
• 버스승강장 제작 기업과 협업을 통해 2차년도에 개발한 하이브리드 집진 시설 버스 승강장 설계
• KCL 미세먼지 연구팀과 협업하여 현장 운영시 집진효율, 집진 능력, 미세먼지 및 초미세먼지 저감 능력 등 측정
핵심기술 3
❏ 목표
• 실시간 NOx 데이터 전송 및 신호처리 시스템 기술 개발 및 미세먼지 전구체 모니터링 평가방법(안) 개발
• 도로변 취약지점(Hot Spot) 유형 분류 및 구간 선정(II)
• 이동형 미세먼지 모니터링시스템 성능평가 및 최적화
❏ 내용
• 실시간 NOx 정보의 신호처리 기술 및 시스템 개발
• 실시간 모니터링 체계 구축
• 미세먼지 전구체 측정을 위한 평가방법(안) 개발
• 취약지점(Hot Spot) 유형분류 및 구간 선정
• 취약지점(Hot Spot) 유형별 오염원 파악
• 이동식 미세먼지 모니터링 시스템 성능평가
- 모니터링시스템(센서 장비 및 데이터 검증) & 주요 구동시스템(전원공급장치 등)
• 성능평가를 통한 문제점 도출 및 보완
- 모니터링시스템(PM10,PM2.5,NOx 등) 및 구동시스템(전원공급장치 등) 보완
핵심기술 4
❏ 목표
• Lab TestⅡ 평가방법(안) 마련
• 주변요인분석과 센서 이상수치 보정 및 고장판단 모델링 개발
❏ 내용
• 기후환경(온도, 습도, 강수 등) 조건 제거 성능시험
• 센서 측정값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기법 적용
핵심기술 5
❏ 목표
• 도로포장 재료 생산단계 발생 전구체 저감기술 적용 효과 분석
• 도로포장 재료 생산설비별 맞춤형 비산먼지 모니터링 방법 표준화
• 적용기술 모니터링 및 개선방안 검토
• 국내 아스콘 플랜트의 비산먼지 발생 현황 조사
❏ 내용
• 중온 아스팔트 시험생산을 통해 가열 아스팔트 혼합물 대비 전구체 저감 효과 분석
• 기후환경 영향을 고려한 도로포장 재료 생산단계별 맞춤형 비산먼지 모니터링 방법의 표준(안) 제정
• 도로포장 재료 생산단계별 맞춤형 비산먼지 모니터링 표준(안)을 활용한 비산먼지 저감 기술 또는 설비의 적용 전·후 효과 분석 및 개선방안 검토
• 국내 아스콘 플랜트 종류, 생산설비별, 생산량 등에 따른 비산먼지 발생 현황조사
핵심기술 6
❏ 목표
• 굴착복구 공정별 비산먼지 저감기술 시제품 개발
• 건설장비 자체 부착용 흡입 및 폐기물 자동 처리 부속장치 개발
• 운반 및 청소 공정 저감기술 개발
• 도로포장 시공공정별 맞춤형 비산먼지 측정방법 표준화
❏ 내용
• 기존 포장체 철거공정 발생 비산먼지 저감 기술 시제품 개발
• 임시포장 제로 복구공법용 시제품 개발 및 성능 평가를 통한 개선
• 도로포장 시공구간 청소방식 개선 및 관리기술 개발
• 아스팔트 콘크리트 철거용 진공석션 부속장비 개발
• 완전 밀폐화를 위한 모바일 운송 및 사일로 시공 시스템 및 부속장치 개발
• 도로포장 시공공정별 측정방법의 표준화를 위한 표준(안) 마련
• 도로 시공공정별 측정방법 및 모니터링을 통한 DB 구축 체계 개발
핵심기술 7
❏ 목표
• 보도용 비산먼지 제거차량 시제품 개발
• 포장 표면 관리를 통한 비산먼지 저감 기술 개발
• 교통데이터 기반의 도심부 비산먼지 영향 평가를 통한 제거차량 운용 최적화 방안 도출
❏ 내용
• 보도블록용 비산먼지 제거차량 개발
• 제거차량을 통한 청소 전 ∙ 후 먼지 제거 효과 검증 및 현장 적용성 평가
• 포장 표면 마모 내구성 및 비산먼지 발생량 평가 결과 정량화 방법 개발
• 포장재료 마모 평가 및 마모 요인 분석
• 수지계를 이용한 표면배수 포장재 배합설계 및 시험
• 흡착물질 노면살포 최적화 방법 선정 및 살포 장비 개발
• 교통데이터를 기반으로 도심부 비산/재비산먼지의 심각도를 지역 상황에 따라 분류하고 이에 따른 비산먼지 제거차량의 사용 방법 및 일정 등 운용 최적화 방안 도출
◼ 4단계
핵심기술 1
❏ 목표
• 테스트배드(옥외폭로시험장) 운영 조건 최적화
- 온도, 습도, 강수량 등 다양한 변수 조건에서의 미세먼지 저감 성능 평가
• 미세먼지 저감 기술의 현장 실증을 위한 법/제도 개선 Action Plan 도출
- 그린월시스템, 친환경인도포장 등 핵심 성과의 현장 적용을 위한 제도 개선 및 정책 제안 성과 확보
• 도로변(터널, 도심지, 주택가등) 기존 콘크리트 구조물의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촉매 코팅 시공 실증화 구현 및 사업화 전략 도출
- 현장 적용성 평가에 따른 시공 효과 및 경제성 평가 도출
• 버스전용도로(유사 기능성 도로)등 현장 시공 포설 및 운용 성능 평가
- 제강슬래그를 활용한 아스팔트콘크리트 포장 성능 검증에 따른 미세먼지 발생 현장 측정 및 도로공사 실험실 평가 결과 검증
• 지자체 현장 시공을 통한 Living Lab 설계 및 운영 평가
- 미세먼지 저감 기능성 기술 적용 및 현장 시공성 확보
- 경제성(LCC)분석에 따른 사업확대 방안 및 전략 도출
• 미세먼지 저감 제품 및 시스템 성능에 대한 지속가능한 활용 방안 확보
• 개발 기술의 상용화 방안 제시
- 연구단 기술 개발 기관 및 기술이전사 협업에 따른 ‘협회’ 발족 검토
❏ 내용
• T/B 평가용 무기계 복합소재 적용한 (콘크리트 제품, 인도포장) 시제품 제작에 따른 경제성 검토
• 무기계 복합소재 적용 건설자재 시제품 경제성 분석 및 상용화 기반 구축
• 4~5차년 연속적 모니터링 계획 구상 및 미세먼지 전구체 제거 효율 지속성 평가
• 장기 모니터링을 통한 개발기술 검증 및 실용화를 위한 개선사항 도출
• T/B 운영 성능 평가에 따른 지자체 실제 현장 적용 시 실증화 구축 및 계획 도출
• 개발 기술의 시공지침(안) 제시
• 기술 실용화 및 사업화 확대 방안으로써 지속가능한 성과 활용 방안 모색
- 공동의 목표와 연구단 성과 계승 방안으로써 협회 발족 검토
• 기술 개발 공법에 대한 경제성 평가(LCC) 실시
핵심기술 2
❏ 목표
• 버스정류장 T/B 구축(2개소) 시공 운영에 따른 도로변 미세먼지 저감 효율 실측 및 사업화 확대 전략 도출
- 기술 이전 및 사업 확대 방안 도출
• T/B 평가용 무기계 복합소재 적용한 (그린월 시스템) 시제품(필터, 집진) 평가
- 온도, 습도, 강수량 등 등 다양한 변수 조건에서의 미세먼지 저감 성능 평가
• T/B 운영 성능 평가에 따른 지자체 실제 현장 적용 시 실증화 구축 및 계획 도출
• 지자체 현장 적용 및 운용 결과 모니터링에 따른 Bottleneck 해소 방안 검토
• Living Lab을 통한 미세먼지 저감성능 지속적 평가 및 data 확보
❏ 내용
• 국내 최고 수준의 하이브리드 기능성 및 Iot 첨단 시설 버스정류장의 실증 평가에 따른 경제성 검토 및 기술사업화 전략 도출
• 버스정류장 최종 제품화 런칭 및 저감장치 현장 운영을 통한 문제점 보완 완료
• 그린월 시스템 현장 적용 및 저감 성능평가에 따른 경제성 검토 및 기술 사업화 전략 도출
핵심기술 3
❏ 목표
• T/B(옥외 폭로 시험장)의 모니터링 시스템 운영 최적화 도출 및 모니터링 시스템 운용 성능 확보
• 도로포장체에서 발생되는 미세먼지 분석 및 활용 기술에 대한 매뉴얼 도출
• 현장 시공 site(Living Lab) 모니터링 시스템 운영 성과 점검 및 data 관리 시스템 확보
• 소형 차량 이동형 미세먼지 시스템 운용 성능 실증 평가
- 도로에서의 실측 data 신뢰도 검증 및 데이터 관리 시스템 구축(Long-term test)
• 소형 차량 이동형 미세먼지 시스템 운용 성능 및 실증 평가 최종 모니터링 결과 확보에 따른 사업화 방안 제시
- 도로에서의 실측 data 신뢰도 검증 및 데이터 관리 시스템 구축(Long-term test)
❏ 내용
• T/B의 NOx 발생 구현 장치 최적화 운영 시스템 확보
•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최적화 도출
• T/B 운영 기술의 보완점 도출 및 개선 방안 도출에 따른 Total Solution 제시
- 교통데이터에 따른 미세먼지 전구체 상관관계 분석
- 미세먼지 저감 최적화 시스템과 연계
• 이동형 차량의 미세먼지 측정 시 취약지점(Hot Spot)에 대한 현장 적용성 평가
- 현장 운용 시 문제점 도출 및 개선 방안 도출
• 현장 시공 site(Living Lab)의 NOx 및 미세먼지 저감 시스템 운용 단계 최종 점검
- 기술적 보완 사항 개선 및 제품 런칭
• 이동형 미세먼지 측정 차량 운영 매뉴얼 및 최종 제품 런칭(기술 사업화)
핵심기술 4
❏ 목표
• T/B 구축 설비의 최적화 성능 구현 및 신뢰도 검증
• T/B의 변수 조건(온도, 습도, 바람 등) 다변화 측정 및 검증 방안 검토
• T/B 운용성능 평가에 따른 지자체 현장(Living Lab) 조건 도출 및 검증 방안 확보
• 현장 시공 site(Living Lab) 구축 설비의 최적화 성능 구현 및 신뢰도 검증
• 현장 시공 site(Living Lab) 구축 설비의 문제점 개선
- 변수 조건(온도, 습도, 바람 등) 다변화 측정 및 검증 방안 최종 도출
- 연구단 종료 시점까지의 현장 측정 미세먼지(NOx) 기술 한계 및 국내 최고 성능 확보 도출
❏ 내용
• 현장을 모사한 T/B의 조건 검토
- 온도, 습도, 일조량, 강수 등 변수 고려한 다양한 시험 평가
• 미세먼지 저감 성능에 대한 내후성 및 지속가능성 평가 방법 검토
• 지자체 현장 조건에 맞춤형 미세먼지 측정 시스템 운영 방안 도출
• AirKorea PM10 나쁨(81~150㎍/㎥)수준에서 미세먼지 기술 적용 전후 비교시험
• 미세먼지 저감 성능에 대한 내후성 및 지속가능성 평가에 따른 data 구축 시스템 확보
• 지자체 현장 조건에 맞춤형 미세먼지 측정 시스템 운영 방안 최종안 도출
- 현장에서의 미세먼지 측정 및 모니터링 시스템 매뉴얼 제출
핵심기술 5
❏ 목표
• 도로포장 재료 생산단계 발생 전구체 저감기술의 활성화(1)
• 비산먼지 모니터링 방법별 정확도 분석
• 국내·외 도로포장 재료 생산단계 비산먼지 저감기술 성능 검토(레미콘/아스콘)(2)
• 비산먼지 저감기술 적용 매뉴얼 개발
• 도로포장 재료 생산단계 발생 전구체 저감기술의 활성화(2)
• 비산먼지 모니터링 가이드라인(안) 개발
• 비산먼지 적용 기술의 안정화
• 플랜트 주변 대기환경 개선을 위한 가이드라인(안) 개발
❏ 내용
• 중온 아스팔트 혼합물의 활성화를 위한 아스팔트 혼합물 지침 보완
• 도로포장 재료 생산단계별 맞춤형 비산먼지 모니터링 방법별 정확도 분석을 통해 최적의 모니터링 방법 도출
• 위 모니터링 방법으로 적용된 비산먼지 저감기술의 성능 검토(레미콘/아스콘)(2)
• 도로포장 재료 생산단계 비산먼지 저감 기술의 특성, 경제성, 플랜트 조건 등을 고려한 저감기술 적용 매뉴얼 작성
• 중온 아스팔트 활성화를 위한제도 개선(안) 제시
• 도로포장 재료 생산단계별 맞춤형 비산먼지 모니터링 방법에 대한 가이드라인(안) 제시
• 비산먼지 저감기술의 안정화 및 운영 시스템 구축(레미콘/아스콘)
• 플랜트 종류, 생산량, 주변 환경 등을 고려한 비산먼지 저감 설비 적용지침, 규정, 제도(안) 제시 및 국토부 기준 반영 추진
핵심기술 6
❏ 목표
• 굴착복구 소규모 현장적용을 통한 성능평가 및 개선
• 비산먼지 저감 부속장치의 현장적용성 및 성능 평가
• 도로포장 시공단계별 비산먼지 효과 검증 및 현장 적용
• 비산/재비산먼지 저감 도로포장 시공기술 Test-Bed 적용
• 현장 적용을 통한 비산 및 재비산먼지 감소 효과 검증 및 개선
❏ 내용
• 굴착복구 철거공정 비산먼지 저감기술 소규모 현장적용 및 저감 효과 평가
• 임시포장 제로 복구공법 시공기술 개발 및 현장적용성 평가
• 다양한 어태치먼트와 로봇을 활용한 비산먼지 저감형 스마트 시공장비 및 부속장치 개발
• 비산먼지 저감 기술의 효율성 평가 및 실증을 통한 평가체계 구축 방안 마련
• 비산먼지 저감 굴착복구 공법 Test-Bed 적용 및 보완
• 개발기술의 비산/재비산먼지 감소 효과 검증
• 부속장치 관련 기준 마련 및 제도/표준화 기술 개발
• 현장 매뉴얼 작성 및 국토부 기준 반영 추진
핵심기술 7
❏ 목표
• 비산먼지 저감을 위한 포장 표면관리 기술의 효과 검증 및 현장 적용성 평가
• 보도용 비산먼지 제거차량과 최적 운용방법을 적용한 현장 모니터링
• 도로포장 운영단계 비산먼지 저감 유지관리 통합 매뉴얼(안) 개발
• 도로 노면 마모 저감을 위한 포장 재료 평가 및 재료 공법 제시
• 도로포장 운영단계 비산먼지 저감 기술의 현장 모니터링
❏ 내용
• 현재 사용 중인 아스팔트/시멘트 콘크리트 혼합물의 재료적 (골재원, 최대골재크기, 입도, PG급등) 마모 요인 분석
• 저비산먼지용 아스팔트 콘크리트 혼합물 개발을 위한 마모 저항성, 내구성 평가
• 수지계를 활용한 골재 코팅 기술 완성 및 살포식 비산먼지 저감 기술의 현장 적용성 평가
• 보도용 비산먼지 제거차량과 교통데이터 기반의 제거차량 운용 최적화 방안의 현장 모니터링을 통한 비산먼지 제거 기술 평가
• 상황에 맞는 다양한 시나리오 및 운용방법을 포함한 도로노면 및 보도 비산먼지 저감 통합 매뉴얼 개발
• 『포장 표면 마모 내구성 및 비산먼지 발생량 평가 실내 시험기』시험법 및 평가 기준(안) 수립
• 미끄럼 저항성 측정을 통한 최종 저비산먼지용 포장 배합설계 및 품질관리 기준(안) 수립
• 장기 현장 모니터링을 통한 개발 기술의 신뢰도 확보와 도로포장 운영단계에서의 비산먼지 제거 기술 제도화
□ 연구개발성과
[핵심기술1] 도로변 미세먼지 저감 무기계복합소재 및 시공기술 개발
· 도로변 미세먼지 전구체(NOx) 저감용 기능성 건설재료 개발
① 규조토,활성탄,황토 등의 무기계 복합소재를 건설재료 특성에 따라 코팅 기술 (스프레이코팅, 바인더, 담지법 등)을 적용
② 도심지 열섬현상 저감, 미세먼지, 흡착, 공극률 극대화를 통한 다공성 무기계 인도용 포장기술
· 미세먼지 전구체 저감 소재의 기존 콘크리트 구조물 고정화 기술 개발
① 콘크리트 수평구조물에 대해 중력 및 모세관 침투식 고정화 기술 적용
② 콘크리트 수직구조물에 대해 가압침투식 고정화 기술 적용
· 다공성 아스콘 포장공법 및 현장 적용기술 개발
① 아스콘 포장에 미세먼지 전구체를 직접 흡착 분해하는 기능을 부여한 차별성 확보
② 국내특허등록 기술로써 아스팔트 포장체 내에 설치된 쿨링포그 시스템으로 여름철 열섬효과 및 아스팔트 내구 공용성(열변형 저항성 확보) 개선 기능 부여
· NOx 평가 실내 시스템 구축으로 도로포장체 샘플 측정이 가능한 챔버형 및 집진형 실험 장비 구축
[핵심기술2] 도로변 취약지점 대상 미세먼지 저감 시설물 개발
· 버스정류장내 하이브리드 집진장치 기술 개발
① 백필터 집진시스템과 전기집진시스템을 혼용한 도심버스 정류장용 하이브리드 집진 시스템 개발
· Double Effect Green Wall System 개발
① 미세먼지 전구체(NOx) 저감 기술의 특허등록으로 제품(필터) 개발
② 미세먼지(PM10) 저감 효율이 높은 소형 집진 시스템 구축
③ 버스차량 충돌속도(~40km/h) 시 보행자 안전 확보 가능한 특허등록 기술로써 구조 펜스 프레임 구축
[핵심기술3] 도로변 미세먼지 취약지점 모니터링을 위한 미세먼지 및 전구체(NOx)감지기술 개발
· 기존 NOx센서를 이용한 미세먼지 전구체(NOx) 모니터링을 위한 감지기술 개발
· 미세먼지 및 전구체(NOx) 이동형 모니터링시스템 개발
① 정부 및 공공기관 차량에 탑재가능한 소형화 시스템 개발
② 국내 최고 수준의 센서 기술 및 제품으로써 습도 제어형(습도 90%이상, 신뢰도 ±95%) 센서 기술 개발 및 이동형 차량에 설치하여 국내 최고 수준의 기술 난이도 확보
③ 도로구조 및 유형에 따른 미세먼지 현황 파악 및 도로지도 추후 연계 가능한 모바일 서비스 개발 중
[핵심기술4] 도로변 미세먼지 취약지점 모니터링 및 평가체계 구축
· 미세먼지 저감 기능성 건설재료 및 도로시설물 성능평가 개발
① 미세먼지 저감 기능성 건설재료, 2차제품 및 측정과 모니터링 시스템 체계 ‘1세대 모델’ 구축
② Lab Test부터 Living Lab까지 미세먼지 저감 성능을 평가할 수 있는 Test Bed 조기 구축 완료
· 도로변 미세먼지 저감 최적화 시스템 구축
① 미세먼지 측정 시스템 구축 및 수집된 데이터 운영(표출) 가능한 시스템 체계 확보
[핵심기술5] 도로포장 재료 생산단계 발생 비산먼지 저감 기술 개발
· 도로포장 재료생산 설비별 비산먼지 저감 기술
① 재료 생산단계(원자재 운반/보관/생산 등)별 비산먼지 저감 핵심기술 개발
② 오존, 활성탄, 고온을 이용한 재료 생산단계 발생 비산먼지 저감 기술 개발
· 설비별 맞춤형 비산먼지 모니터링 및 표준화
① 생산 공정별/설비별 비산먼지 모니터링 방법 제시
② 플랜트 종류, 주변 환경 등을 고려한 비산먼지 저감 설비 적용 기준 제공
· 도로포장 재료 생산단계 전구체(NOx) 저감 기술
① 생산방식 개선(온도 저감 등)을 통한 전구체 저감 효과 검증
② 중온 아스팔트 공법의 보급 및 확대적용을 위한 지침 보완 및 제도 개선(안) 제시
[핵심기술6] 비산/재비산 저감 도로포장 시공기술 및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 도로포장 건설자재 운반 및 현장 정화시스템 기술 개발
① 자재 운반 단계별(상차, 운반, 하차) 비산먼지 저감장치 개발 및 운영매뉴얼 제시
② 시공 현장 비산먼지 정화 메뉴얼(청소방법/운행/요소기술 등) 마련
· 굴착복구 공사 중 발생 비산먼지 저감 기술 및 임시포장 제로(대체) 공법 개발
① 굴착공정(절단, 굴삭 등)시 비산먼지 흡입/집진장치 개발
② 시공 및 성능 개선을 위한 임시포장 제로 복구재료 및 공법 개발
③ 상부층 및 포장측구구간 비산먼지 저감을 위한 포장면 표면처리 기술 개발
· 노후 포장 맞춤형 해체 기술 및 재시공 기술 개발
① 초고압 워트젯을 활용한 노후 도로포장 철거 및 절삭 공법 개발 및 기존 절삭장비에 장착 가능한 먼지흡입 부속 장치 개발
② 소형 사일로를 이용한 완전 밀폐형 분체이송 및 시공시스템 개발
· 건설시공 현장 맞춤형 비산/재비산먼지 감소기술 개발
① 공사현장 미스트 분사 및 방진망/방진벽 적용 기술 개발
② 건설현장 비산먼지 저감제 최적화 배합 기술개발
· 도로 비산/재비산먼지 측정방법 표준화 및 평가체계 구축
① 도로노면 비산/재비산먼지 물리화학적 특성분석
② 도로노면 비산 및 재비산먼지 측정, 평가 방법 및 가이드라인 제시
③ 도로노면 비산/재비산먼지 대기환경영향 및 평가체계 구축
[핵심기술7] 도로포장 비산/재비산먼지 저감 운영 기술 개발
· 비산먼지 제거차량 운용 기술
① 국내의 보도 환경에 적합한 보도블록용 다기능 비산먼지 제거 전기차량 개발
② 교통데이터 기반의 도심부 비산먼지 영향 평가 기술 개발
③ 비산먼지 제거차량의 운용 효율 극대화를 위한 최적화 운용 기술 개발
· 차량주행시 발생하는 비산먼지 저감을 위한 포장표면 관리 기술 개발
① 미세먼지 흡착물질 살포 및 장비개발을 통한 타이어 마모 저감 기술 개발
② 도로 운영 중 발생되는 비산먼지 저감용 포장재료 기술 및 시방서 개발
③ 수지계(우레탄, MMA등)을 활용한 박층 배수성 포장 개발
□ 연구개발성과 활용계획 및 기대 효과
[핵심기술1] 도로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무기계복합소재 및 시공기술 개발
· 현재 국내 유일한 도로변 미세먼지 저감 기술 및 실증 시스템 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있음
① NOx 저감 고효율 촉매 소재 개발 및 ISO기준의 측정 시스템 구축으로 신뢰도 높은 평가 결과 확보
② 도로변 보행자로써 취약계층(어린이, 노약자등)의 미세먼지 노출 시 인체 유해성에 대한 직간접적인 영향 요인 저감으로 사회이슈해결형 실증 연구 성과를 도출함
- 버스정류장, 그린월시스템, 친환경인도포장, 아스팔트도로포장 등
③ 도로변 콘크리트 구조물에 NOx 저감 촉매 시공 기술 확보에 따른 기존 구조물을 활용한 유지관리 시스템 확보
④ 도로변 건설공사의 발주처로써 정부, 지자체 및 민간건설사등 연구단 기술 도출 성과의 다각적 활용 가능 및 미세먼지 저감 시스템에 대한 해외 기술 확대 전략 검토 가능
[핵심기술2] 도로변 취약지점 대상 미세먼지 저감 시설물 개발
· 연구성과의 상용화ㆍ제품화를 위해 관련 분야의 기업과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향후 사업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
· 개발기술의 해외진출 희망 국내 건설사에 기술이전을 통해 해외사업 진출 지원이 될 수 있도록 기술을 제공
· 연구논문 발표 및 기술 강습회를 통해 국내 터널 및 관련 시설 설계기술자들에게 기술 보급
· 도로 이외에 터널 주변 및 지하보도, 지하철(역사) 등 지하공간의 미세먼지 저감에 활용
· 기존 고속도로, 국도, 지방도, 도시부 도로의 미세먼지 저감 방안 수립 시 적용될 수 있도록 마케팅 계획 수립
[핵심기술3] 도로변 미세먼지 취약지점 모니터링을 위한 미세먼지 및 전구체(NOx)감지기술 개발
· 미세먼지를 유발하는 NOx 센서 모듈 및 시스템화 관련 기술을 확보함으로써 추후 다양한 분야의 호기센서, 가스 센서 시스템 등에 응용 및 관련 국내 센서업체에 보급·기술 이전
· 이동수단에 탑재 가능한 차량(택시, 버스, 청소차, 공공차량 등)에 적용하여 측정 사각지대 해소 및 이동통신사와 연동 사업을 추진
[핵심기술4] 도로변 미세먼지 취약지점 모니터링 및 평가체계 구축
· 저감기술 평가방법 마련을 통해 국내 미세먼지 저감기술 성능 평가 실시
· 도로변 미세먼지 저감최적화 시스템 구축을 통해 스마트 시티 연동 사업 추진
[핵심기술5] 도로포장 재료 생산단계 발생 비산먼지 저감 기술 개발
· 생산플랜트 설비별 비산먼지 저감기준 법제화를 통한 플랜트 발생 비산먼지 저감
· 전구체(NOx) 저감 기술의 국가 기준 및 제도 추진을 통해 시장적용 활성화
· 개발기술의 중소기업으로의 기술이전을 통한 신시장 창출 및 해외시장 진출기반 마련
[핵심기술6] 비산/재비산 저감 도로포장 시공기술 개발
· 건설자재 운반 차량 개선 및 법 제도화를 통한 운행 중 분진 및 낙하물로 인한 사고 예방 및 비산먼지 감소 기대
· 노후 지하구조물로 인한 도심지 굴착복구 공사 증가 예상으로 굴착복구 단계별 비산/재비산먼지 저감 최적화 공법 개발로 도심지 난공사 대응 및 도로 사용자로 하여금 쾌적한 주행 및 환경 조성 기대
· 저비용 고성능 급속 되메움 공법 개발을 통한 최적품질 확보 및 당일굴착ㆍ당일복구 실현
· 노후 도로 포장 절단 및 해체가 가능한 초고압 워터젯으로 콘크리트 파쇄 시 발생되는 비산먼지를 원천 봉쇄하고 아울러 기존 아스콘 절삭기에 먼지흡입 부속장치를 장착하여 발생되는 먼지를 여과함으로써 환경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으며 2차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미세먼지도 저감 가능함
· 선진국의 시멘트계 자재개발 트렌드와 같이 파포 및 믹싱 시 발생되는 비산먼지 저감형 친환경 도로 보수재료 및 포장지 개발로 미세먼지 저감 및 시공환경 개선 가능함
· 드라이믹스 건설자재의 제조/운반/시공단계에서의 완전 밀폐화를 위한 모바일 운송 및 시공 시스템 및 부속장치 개발로 정밀시공 및 비산먼지 감소 기대
· 굴착포장구간 비산먼지 저감 및 포장 절삭/재포장 최소화로 포장공사에 대한 불편 최소화 및 쾌적한 주행환경 조성 기대
· 도로 발생 비산 및 재비산먼지 배출량 자료 구축 및 배출특성에 기반한 저감기술 확보에 기여
· 도로 발생 미세먼지 저감평가를 위한 도로 비산먼지 모니터링 및 평가 방법의 가이드라인, 시험기준 등의 법/제도 마련에 활용
· 가설도로 실제 건설 현장의 개발 비산먼지 저감제 시작품의 적용기반 활용증대
- 도로 비산/재비산먼지 저감 모니터링 및 표준화 기술 개발
· 도로 발생 비산 및 재비산먼지 배출량 자료 구축 및 배출특성에 기반한 저감기술 확보에 기여
· 도로 발생 미세먼지 저감평가를 위한 도로 비산먼지 모니터링 및 평가 방법의 가이드라인, 시험기준 등의 법/제도 마련에 활용
[핵심기술7] 도로포장 비산/재비산먼지 저감 운영 기술 개발
· 기존 국외사례들의 단점을 극복한 차세대 비산먼지 제거 기술 및 친환경 전기차량으로 세계세장 진출을 통해 국가 건설기술력을 한 차원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
· 2018 정부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에 의하면 도로 청소차량을 2배 이상 확보하고자 하므로 도로노면 비산먼지 제거 차량 운용방법 최적화를 통해 도로청소가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 본 연구결과물의 활용계획으로 국토교통부/지자체 및 한국도로공사의 시공 및 설계 지침으로 활용가능하며, 개발 실내시험 장비는 기술실시 계약을 통해 장비 개발업체가 수요처가 될수 있음
· 미세먼지/비산 먼지로 피해를 가장 많이 보는 대도시 도로 집중적으로 적용
· 고속국도, 지방도, 시,군 도로에 순차적으로 적용함
1. 기술적 측면
- 미세먼지 저감 및 고내구성 건설재료 개발에 따른 장수명화 확보
- 도로 미세먼지에 대한 도로분야의 능동적 대응으로 청정 도로환경 제공
- 체계적인 도로비산먼지 인벤토리 구축, 평가 및 관리 체계 확립을 통해 과학적·종합적으로 도로 대기질을 모니터링 및 관리를 함으로써 도로 비산먼지 대응 정책의 실효성 확보
- 도로포장 재료 생산설비별 비산먼지 및 전구체(NOx) 저감 기술 확보
- 도로포장 재료 생산설비별 맞춤형 비산먼지 모니터링 방법 개발로 타 분야 적용 가능
- 도로 건설재료 운반 차량 개선을 통한 비산먼지 발생 예방적 관리 기술 확보
- 노후 지하구조물 유지보수 공사 단계별(절단~포장시공) 핵심요소기술 개발을 통한 비산/재비산먼지 적용 전/후 10%이상(PM10 기준) 저감
- 위험 미세먼지 수준에 대한 예방적 도로포장 관리 기술의 확보
- 다기능 미세먼지 청소차량 및 주행저항성 저감 기술 등 복합적으로 적용 가능한 미세먼지 저감 시스템을 상황에 맞게 지침화하여 구현하기 때문에 미세먼지 저감 효율성에 대한 신뢰도 향상
- 도심부 비산먼지 저감 기술 및 비산먼지 저감을 위한 도로포장 관리 분야 세계 선도 기술 수준 확보
- 도로포장 운영단계의 미세먼지 저감 대책의 매뉴얼 개발을 통한 본 연구의 현장 적용성 증대 효과
- 측정분석·도로공학 및 환경, 화학 등 여러 분야의 기술을 연계하는 융합 공학 분야의 발전
- 도로노면 비산 및 재비산 먼지에 대한 과학적인 모니터링 기술 확보
- 도로노면 비산 및 재비산 먼지 평가 및 관리 체계 확립을 실시하여 이를 통한 과학적·종합적 도로 비산먼지 관리 및 대책의 실효성 확보
2. 사회적 측면
- 도로먼지 제거를 통해 배출량을 감소하고 국민 삶의 질 향상
- 고령화 시대에 부합하는 도로 서비스 및 대기질 체계 개선을 통해 건강위해성 해소
- 도로포장 재료 생산 플랜트의 비산먼지 저감으로 인근 주민과의 갈등 해소
- 플랜트에서 발생하는 비산먼지 저감으로 쾌적한 대기환경 조성에 기여
- 도로 건설재료 운반 통합 관리를 통한 도심지 비산먼지/낙하물 발생 감소로 도로 운전자 및 이용자 사고 예방
- 노후 지하구조물 유지보수를 위한 도로 굴착복구 구간의 비산/재비산먼지 저감 및 확산 방지 기술/대책으로 쾌적한 도로 환경 구현을 통한 보행자 안전 확보
- 보도용 비산먼지 제거차량을 통한 유동인구 밀집지역 보행 환경 개선
- 국가적인 차원에서 최근 계속 높아지는 대기 미세먼지 농도를 저감하여 국민 불안 해소 및 삶의 질을 보장할 수 있는 대한민국 건설에 기여
- 미세먼지로 인한 위험 질병 발생 피해 감소
- 타이어 트레드 및 도로 마모 등 비산먼지 발생원에 대한 예방적 도로표면 관리 시스템 구축
- 도로 비산먼지 평가 기술 확보를 통한 클린로드 구현
3. 경제적 측면
- 국내 교통정체 구역 및 주요 도심지의 면적은 약 50,000,000 ㎡으로 추정되며, 이를 근거로 약 75,000백만원의 국내 시장이 창출
- 중국 주요 도시의 대기 오염 개선 예산이 향후 5년간 1조위안(180조원)으로 보도되어있으며, 본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중국 시장 진출 시 막대한 수익 창출이 예상됨
- 중소기업 기반 기능성 건설소재·장비의 국내시장 활성화 및 해외시장 진출 토대 구축
- 도로포장 재료 생산설비별 비산먼지 저감 기술 실적용으로 효과가 입증된 기술에 대한 정보를 전국의 플랜트에 제공하여 예산 낭비 저감
- 비용 고성능 급속 굴착복구 기술을 통한 포장 수명 증대로 도로 유지관리 비용 절감
- 임시포장 대체 기술 및 도로 재포장 Free 공법을 통한 재포장 공사비용 절감 및 조기파손 예방으로 유지보수 비용 절감
※ 예) 굴착복구 한 개 사업자의 1km당 공사비용 약 2억 원(복구비용 60%) 소요
※ 서울시 최근 5년간 평균 공사 건수 평균 4만건 이상, 평균면적 10,000㎡ 이상
- 도로청소차 보급 대수를 증가하는 대신 최적화된 방법으로 도로노면 비산먼지 제거차량 운용을 실시할 경우 정부 예산 276억원 절감 가능
- 주행저항성 및 타이어마모 저감 기술 등의 해외수출을 통한 신시장 개척 및 국가 경제적 이익 창출 가능
(출처 : 요약문 6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요 약 문 ... 6
- 목차 ... 14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15
- 1) 연구개발과제의 최종 목표 ... 15
- 2) 연구개발과제의 년차별 목표 ... 17
- 2.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과정 및 수행 내용 ... 27
- 2-1. 핵심기술1 ... 27
- 2-2. (1세부) 핵심기술2 ... 62
- 2-3. 핵심기술3 ... 76
- 2-4. 핵심기술4 ... 109
- 2-5. 핵심기술5 ... 128
- 2-6. 핵심기술6 ... 161
- 2-7. 핵심기술7 ... 204
- 3.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결과 및 목표 달성 정도 ... 217
- 1) 연구수행 결과 ... 217
- 2) 목표 달성 수준 ... 278
- 4. 목표 미달 시 원인분석 ... 288
- 5. 연구개발성과의 관련 분야에 대한 기여 정도 ... 289
- 6. 연구개발성과 관리 및 활용 계획 ... 301
- 끝페이지 ... 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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