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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국민대학교 KookMin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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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장세근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4-03 |
과제시작연도 | 2023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연구관리전문기관 | 한국연구재단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
등록번호 | TRKO202400006376 |
과제고유번호 | 1711188622 |
사업명 |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 |
DB 구축일자 | 2024-09-04 |
키워드 | 암모니아.연료전지.연료투과.막-전극접합체.출력밀도.Ammonia.Fuel cell.Fuel crossover.Membrane electrode assembly.Power density. |
□ 연구개요
- 수소연료전지(PEMFC)의 상용화에 있어 큰 문제점은 높은 가격이며, 연료전지 스택에서 백금촉매가 차지하는 가격 비중은 약 42%에 달함. 반면, 직접암모니아연료전지 (DAFC)는 촉매 활성이 높은 알칼리환경에서 구동되기 때문에 저렴한 비백금(ex: Fe-N-C)촉매 및 저가의 탄화수소계 고분자막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또한, DAFC는 암모니아의 전기화학적 산화 반응을 통해 연료로 암모니아를 직접 사용하며, 120℃ 이하의 저온 구동을 통한 수송용에 있어 중요한 빠른 Start-up 특징을 가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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