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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국립한밭대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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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문주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4-03 |
과제시작연도 | 2023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연구관리전문기관 | 한국연구재단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
등록번호 | TRKO202400006432 |
과제고유번호 | 1711192640 |
사업명 |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 |
DB 구축일자 | 2024-09-04 |
키워드 | 히트파이프.최적화.메타 휴리스틱스.배터리.전산유체역학.Heat Pipe.Optimization.Meta-Heuristics.Battery.Computational Fluid Dynamics. |
□ 연구개요
2021년 2월에 공개된 현대차 아이오닉 5와 테슬라 Model Y 등에서 알 수 있듯이 전기차 개발 경쟁과 패러다임 전환이 본격화되고 있다. 전기자동차의 최우선 중점설계 사항은 배터리팩 출력, 열관리 및 제조단가 절감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주목적은 전기차 배터리팩의 높은 열관리 수요와 제조단가 절감을 동시 대응할 수 있는 수동식 냉각 모듈 (Passive Cooling Module) 최적 설계 기술을 개발한다. 열관리를 위한 히트파이프 최적 형상 및 배열 설계안을 도출하여 전기자동차의 열-경제성(therm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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