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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딥러닝을 이용한 속도모델 구축 성능 향상
Improving velocity modeling building performance using deep learning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국립부경대학교
연구책임자 하완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4-03
과제시작연도 2022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연구관리전문기관 한국연구재단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등록번호 TRKO202400007419
과제고유번호 1711167927
사업명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
DB 구축일자 2024-09-10
키워드 딥러닝.탄성파 역산.잡음 제거.라플라스 영역.Deep learning.Seismic inversion.Noise attenuation.Laplace domain.

초록

□ 연구개요
완전 파형 역산 기술은 탄성파 탐사 자료를 이용해 P파 속도와 같은 지층 물성을 알아내는 최첨단 기법이다. 그러나, 라플라스 영역 완전 파형 역산은 잡음에 민감하므로 역산 전에 잡음을 제거하는 전처리 과정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딥러닝을 이용해 라플라스 영역 파동장의 잡음을 제거하여 지하 속도 모델 구축 성능을 향상시켰다. 또한 딥러닝 지도학습을 이용하여 탄성파 자료로부터 지하 속도를 바로 생성해낼 수 있도록 효율적인 신경망들을 개발, 훈련하였다.

□ 연구 목표대비 연구결과
본 연구의 최종 목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결과 요약문 ... 2
  • 목차 ... 3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4
  • 2.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과정 및 수행 내용 ... 4
  • 3.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결과 및 목표 달성 수준 ... 5
  • 1) 정성적 연구개발성과(연구개발결과) ... 5
  • 2) 세부 정량적 연구개발성과 ... 15
  • 3) 목표 달성 수준 ... 15
  • 4) 목표 미달 시 원인 분석 ... 15
  • 4. 연구개발성과의 관련 분야에 대한 기여 정도(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 15
  • 5. 연구개발성과의 관리 및 활용 계획 ... 16
  • 6. 자체점검표 ... 16
  • 7. 참고문헌 ... 16
  • 끝페이지 ... 25

표/그림 (19)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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