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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인프라 연계를 통한 교통객체 사전 인지 및 보호를 위한 자율 회피주행 기술 개발
Development of autonomous driving and collision avoidance technology for pre-recognition and protection of traffic objects via infrastructure connec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대구경북과학기술원
Daegu Gyeongbuk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연구책임자 임용섭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4-03
과제시작연도 2023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연구관리전문기관 한국연구재단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등록번호 TRKO202400007781
과제고유번호 1711180864
사업명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
DB 구축일자 2024-09-19
키워드 자율 주행.물체 회피.객체 인식.센서 융합.자율 비행.Autonomous Driving.Object Avoidance.Object Detection.Sensor Fusion.Autonomous Flight.

초록

□ 연구개요
어린이보호구역 등 고도의 안전성을 요하는 도로환경에서 자율주행 차량에 장착된 센서만으로는 주/정차된 차량 및 다양한 물체 등에 가려져서 보이지 않는 사각지대의 보행자(어린이, 노약자 및 일반인 등) 사고 발생을 막는 데는 한계가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교통 인프라인 CCTV, LiDAR 및 Radar 센서 등을 활용하여 보행자와 자율주행차량간의 상대 위치 정보를 사전에 검출 및 연산하고, 이를 자율주행 차량과 공유함으로써 보행자 보호 기능이 대폭 개선된 자율회피주행 제어알고리즘 개발 및 검증

□ 연구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결과 요약문 ... 2
  • 목차 ... 3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4
  • 1) 연구의 목적 ... 4
  • 2)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가설 ... 4
  • 3) 연구의 최종목표 ... 5
  • 2.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과정 및 수행 내용 ... 5
  • 1) 사각지대를 고려한 시나리오 정의 ... 5
  • 2) 각 시나리오별 시뮬레이션 플랫폼 구축 ... 6
  • 3) 각 시나리오별 시뮬레이션 결과 ... 6
  • 4) AI 기술 기반 자율주행의 차선 및 객체 인지 성능 검증용 시뮬레이션 환경 구축 ... 9
  • 5) Down-Scaled Test Platform 활용한 자율주행 및 비행로봇 시스템 협력/탐색 제어 ... 11
  • 6) MPC와 LSTM 기반 자율주행 차량 자체의 주행 안정성 향상 알고리즘 개발 ... 11
  • 3.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결과 및 목표 달성 수준 ... 11
  • 1) 세부 정성적 연구성과 ... 11
  • 2) 세부 정량적 연구개발성과 ... 12
  • 3) 목표 달성 수준 ... 12
  • 4) 목표 미달 시 원인 분석 ... 12
  • 4. 연구개발성과의 관련 분야에 대한 기여 정도(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 12
  • 1) 연구결과의 사회적 중요성 ... 12
  • 2) 경제, 산업적 중요성 및 기대효과 ... 12
  • 5. 연구개발성과의 관리 및 활용 계획 ... 13
  • 1) 연구개발성과의 활용분야 및 활용방안 ... 13
  • 2) 추가 연구의 필요성 및 타 연구 응용 방안 ... 13
  • 6. 자체점검표 ... 15
  • 7. 참고문헌 ... 16
  • 끝페이지 ... 29

표/그림 (14)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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