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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멀티스케일링 해석기반 포장도로의 수분손상 및 성능예측 모델 개발
Development of prediction model for road pavement considering fracture characteristics related to moisture induced damage using multi-scaling method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강원대학교
Kangwon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반호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4-03
과제시작연도 2023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연구관리전문기관 한국연구재단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등록번호 TRKO202400008394
과제고유번호 1711190770
사업명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
DB 구축일자 2024-09-19
키워드 아스팔트.멀티스케일링.수치해석.수분손상.포장도로.asphalt.multi-scaling method.numerical analysis.moisture induced damage.road pavement.

초록

◻ 연구개요
본 연구는 아스팔트 포장체의 유지관리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연구로서, 수분의 침투정도에 따른 수분손상의 메카니즘과 파괴모드에 따른 특성을 규명하는 실험법을 제시한다. 또한 아스팔트 혼합물의 구성 재료들의 열화현상에 대한 모델을 개발하여, 아스팔트 수분손상에 대한 파괴모드에 따른 특성을 Extended Finite Element Method(XFEM)을 이용한 수치해석 모델을 개발한다. 따라서, 아스팔트 포장체의 수분손상에 의한 파괴특성을 고려하여 기존/신설 도로의 수명을 예측하는 모델을 개발을 목표로 한다.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결과 요약문 ... 2
  • 목차 ... 3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4
  • 1.1 연구개발 최종 목표 ... 4
  • 1.2 단계별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5
  • 2. 연구필요성 ... 7
  • 2.1 연구개발의 개요 ... 7
  • 2.2 연구개발기술의 핵심 개념 ... 8
  • 3. 연구의 추진전략 및 연구방법 ... 9
  • 4.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과정 및 수행 내용 ... 10
  • 4.1 ABAQUS를 활용한 멀티스케일링 ... 10
  • 4.2 python 연동 ... 11
  • 4.3 Micro 스케일링 모델링 ... 12
  • 4.4 아스팔트 모델 수치해석 분석 ... 14
  • 5.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결과 및 목표 달성 수준 ... 16
  • 1) 정성적 연구개발성과(연구개발결과) ... 16
  • 2) 세부 정량적 연구개발성과 ... 16
  • 3) 목표 달성 수준 ... 16
  • 6. 연구개발성과의 관련 분야에 대한 기여 정도(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 17
  • 7. 자체점검표 ... 17
  • 8. 참고문헌 ... 18
  • 끝페이지 ... 29

표/그림 (18)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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