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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전기자동차(EV) 전고체 이차전지 성능 향상 혁신 기술 개발
Development of advanced innovation technology of all-solid-state secondary battery for xEV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Energy Research
연구책임자 장보윤
참여연구자 김준수 , 유지행 , 유정준 , 김대일 , 이정현 , 윤경식 , 한유진 , 송규진 , 최신호 , 김진수 , 김태희 , 박상훈 , 진우영 , 차형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3-12
과제시작연도 2023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연구관리전문기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Energy Research
등록번호 TRKO202400012635
과제고유번호 1711196596
사업명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주요사업비)
DB 구축일자 2024-11-14

초록

Ⅳ. 연구개발 결과 및 활용에 대한 건의
□ 연구 개발 결과
◦ 고에너지 밀도 양극 소재
․ Hydrolysis 방식 및 고상합성을 통해 고전압 LiMn01.5Ni0.5O4을 합성하였음. 용량 및 전압 확보를 위하여 NCM 622과 합성 양극을 60 (NMNO):40 (NCM) (질랑비)로 혼합하여, 초기가역 용량 168 mAh/g, 평균 방전 전압 4.9 V를 달성하였음.
◦ 고에너지 밀도 음극소재
․ 실리콘/탄소 seed를 사용하여, 전기화학

Abstract

Ⅳ. Result and Recommendations
□ Research and development results
◦ High energy density anode material
. High-voltage LiMn01.5Ni0.5O4 was synthesized through hydrolysis method and solid-phase synthesis. To secure capacity and voltage, NCM622 and synthetic anode were mixed at 60 (NMNO):40 (NC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요 약 문 ... 5
  • SUMMARY ... 10
  • CONTENTS ... 16
  • 목차 ... 19
  • 그림목차 ... 22
  • 표목차 ... 26
  • 제 1 장 서 론 ... 27
  • 제 1 절 개 요 ... 27
  • 제 2 절 기술 개발 개요 ... 35
  • 1. 기술의 주요 성과물 ... 35
  • 제 2 장 본 론 ... 37
  • 제 1 절 연구 개발 목표 ... 37
  • 1. 최종년도 개발 목표 ... 37
  • 제 2 절 연구 개발 결과 ... 45
  • 1. 고전압 LMNO 양극소재 ... 45
  • 2. Si-C seed를 이용한 초박형 고용량 리튬 음극소재 ... 56
  • 3. 산화물 기반 복합 고체전해질 ... 65
  • 4. 전고체 전지 제조 및 평가 ... 78
  • 5. 고에너지밀도 전고체 전지 구조 설계, 제조 및 평가 ... 83
  • 제 3 절 연구 개발 주요 성과 ... 104
  • 1. 전고체전지 핵심 소재 및 개발 기술 ... 104
  • 2. 전고체전지 구조 및 제조 기술 ... 109
  • 3. 언론보도 성과 ... 112
  • 제 3 장 결 론 ... 113
  • 제 1 절 연구 개발 성과 활용 ... 113
  • 1. 이차전지 소재·제조 산업 ... 113
  • 2. 이차전지 소재 관련 산업 ... 114
  • 3. 이차전지 제조 산업 ... 115
  • 4. 전기자동차 산업 ... 116
  • 5. ESS 산업 ... 116
  • 6. 개발 성과물에 대한 활용 방안 ... 117
  • 끝페이지 ... 120

표/그림 (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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