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통대학교 |
연구책임자 |
오염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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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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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24-01 |
주관부처 |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 |
연구관리전문기관 |
한국연구재단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
등록번호 |
TRKO202400012737 |
DB 구축일자 |
2025-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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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타슈켄트 튜린폴리텍대학교.수요조사.AI-SW교육역량강화.예비타당성조사.AI-SW 시범사업.TTPU.Demand Survey.AI-SW Educational Empowerment.Preliminary Feasibility Survey.AI-SW pilot proj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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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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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본 사업은 한국교통대학교와 우즈베키스탄 튜린폴리텍대학교, 타슈켄트 정보기술대학교, 우즈베키스탄 대통령실 산하 우즈베키스탄 교육혁신청과의 IT 분야 협력사업 경험과 한국교통대학교의 AI SW 초중고 학생 교육 경험을 기반으로 우즈베키스탄의 사회·경제·IT 교육역량 강화를 위한 우즈베키스탄의 수도 타슈켄트의 소프트웨어 및 AI, 기초과학 등의 교육수요를 조사하고 시범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기초과학, AI, SW 프로그램 개발 방향을 제시
1) 수원국(우즈베키스탄)에 우리나라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본 사업은 한국교통대학교와 우즈베키스탄 튜린폴리텍대학교, 타슈켄트 정보기술대학교, 우즈베키스탄 대통령실 산하 우즈베키스탄 교육혁신청과의 IT 분야 협력사업 경험과 한국교통대학교의 AI SW 초중고 학생 교육 경험을 기반으로 우즈베키스탄의 사회·경제·IT 교육역량 강화를 위한 우즈베키스탄의 수도 타슈켄트의 소프트웨어 및 AI, 기초과학 등의 교육수요를 조사하고 시범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기초과학, AI, SW 프로그램 개발 방향을 제시
1) 수원국(우즈베키스탄)에 우리나라의 우수한 기초과학·AI·SW 융합과학기술 교육 시스템을 공여함으로써 양국의 미래 동반성장을 위한 인재양성 및 인력교류 적합도 분석 및 수요조사
2) 우즈베키스탄 중앙정부, 교육기관, 타슈켄트 지자체 등과의 협력을 바탕으로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의 도시 교육수요, 미래 AI과학자 육성·소프트웨어 정책 방향 및 현황 분석
3) 타슈켄트시의 튜린폴리텍대학교(TTPU), 우즈베키스탄 교육혁신청과 협력하여 교육과 인력상황을 파악하고 기초, 핵심 수요조사, 심층 인터뷰 및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한 교육수요 심층 분석을 진행함.
4) 제안된 사업과 계획에 대한 유효성을 검증하고 현장적용이 가능한 지 파악하기 위한 시범사업 수행하고 프로그램 방향 제시 및 시사점 도출
◼ 전체 내용
우즈베키스탄 중앙정부(교육부), 교육기관, 수도 타슈켄트시, 대학(튜린폴리텍대학교, 타슈켄트정보기술대학교), 우즈베키스탄 교육혁신청 등과의 협력을 기반으로 우즈베키스탄의 기초과학 및 SW, AI 등의 IT 과학기술의 현황 그리고 협력기관과 공동으로 교육의 수요를 분석하고 타당성을 조사하여 이를 기반으로 미래 AI 과학자를 위한 기초과학, AI, SW교육 필요성을 도출하고 시범사업을 수행.
(1) 협력국가(기관)의 교육현황, 수요 반영 및 필요성 도출
• 우즈베키스탄의 수요 반영: 본 사업의 기초수요조사(2022년 3월, TTPU 대학 진행) 분석에 의하면, 우즈베키스탄 국가발전을 위한 중요 정책사업으로 스마트시티을 선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IT, 소프트웨어, AI분야를 발전시켜야 할 주요 산업분야로서 진행중임.
• 우즈베키스탄 정책 연관성: 우즈베키스탄은 농업 중심산업에서 공업/IT 중심산업으로 변화하고 있는 내륙국가이고 IT 분야를 국가 경제발전 전략 분야로 선정하고 산업의 다각화로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자 함.
(2) 우즈베키스탄 스마트시티 구축에 따른 미래 AI 과학자 SW AI 교육 수요 분석 정책 방향 도출
• 산업현장 기반 SW AI 교육전문가 자문을 통하여 체계적인 조사, 방향설정 및 정책방향 제시
• 분야별/영역별 설문조사 진행하고 수요 분석
(3) 우즈베키스탄 SW AI 교육 수요 도출 및 교육 방향 개발
• SW AI 교육프로그램 및 콘텐츠 개발 방향 제시
• SW운영 전략과 관련 교육 프로그램 방향 제시
• SW AI 교육전문가 대상 자문을 통하여 우즈베키스탄 SW AI 교육 방향 제시
• 본 사업에서 국내외(우즈베키스탄 포함) 전문가 자문, 워크샵, 심층인터뷰, 현지 설문조사를 통하여 지속적인 지역사회-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지능형 AI-소프트웨어 융합혁신원을 설립하여 다양한 SW AI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컨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교육 방향 제시
(4) 단계별 수행 프로세스
• 사업추진을 위한 과제 수행 흐름은 다음 그림과 같이 3단계로 진행
[1단계] 수요조사 및 인터뷰
- 수요조사 및 분석: 우즈베키스탄의 SW, AI 과학분야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위하여 대상별, 지역별 기초 수요를 조사하고 현황을 분석하여 협력 대상국/교육 기관, 지역사회의 기초과학, SW, AI 교육 현황을 이해하고, 대상 분야의 선정 및 SW, AI 교육역량 강화 계획안의 마련
- 심층 그룹단위 인터뷰: 기초(1차)수요조사, 2차 수요조사 등의 분석을 기반으로 그룹(학생, 지역사회)별 심층 인터뷰를 하고 관련 자료를 수집
[2단계] 핵심수요조사 및 현지 타당성 조사
- 핵심수요조사 진행 및 분석
- 예비타당성 조사 및 분석: IT 교육역량 강화 계획의 실행 타당성 및 유효성을 분석
- IT 교육역량 강화 계획 수립: 실행 가능한 SW AI 교육역량 강화 계획안을 수립
[3단계] SW-AI, Open Source 시범사업
- 중고생 AI 컨텐츠 및 시범운영: 시범사업을 통한 IT 교육역량 강화 계획의 현장 적용성을 검증하고 타 ODA 사업 연계를 위한 사전 준비
- 전문가 특강, 자문 회의, 온라인 화상회의 및 운영위원회
- 대학 Open Lab. 프로그램: 국외 출장 및 현지 교수 역량 강화 세미나, 현지 출장을 통하여, 사업 수행을 점검하고 다음 연도 사업 계획을 의논하며, 교수, 강사들의 역량 강화 세미나를 실시
(5) 현지 협력기관과의 파트너십 긴밀성 및 그동안의 성과
• 상호 협력대학들간의 온라인 ZOOM 화상회의(이메일 교환 등)
• 각종 설문 조사(수요조사, 심층 그룹 인터뷰, 예비타당성 조사, 시범사업 및 강의, 만족도 조사) 및 시범사업 수행을 위한 협업
• 국외 출장 및 현지에서의 사업 관련 논의
• 그동안의 사업추진 성과 및 과정
- KNUT 및 TTPU 양대학 간의 사업추진합의서
- TTPU 대학과 우즈베키스탄 정부로부터의 사업협력 및 지원
- 기초(1차) 수요조사, 2차 수요조사, 핵심 수요조사 및 분석, 시범 교육사업 수행
(6) 수요 조사 및 시범사범을 따른 향후 추진사업 Process
• 사업 수행에 따른 성과활용: 수요 조사 및 시범사범을 체계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향후 운영을 위한 사업의 타당성을 조사하고 검증한후 성공적인 사업수행을 진행.
• 연계사업 추진 및 진행 : 2022년 충청북도가 지원한 ODA 사업 추진에 따라 2022년 5월 상호 기관별 협정을 진행(별첨2)하였으며, 2022년 8월 우즈베키스탄 TTPU 대학을 방문하여 세부적인 사업추진을 위한 협의를 진행한 바 있으며, 2024년 ODA 사업을 추진할 예정임.
(7) 사업수행역량의 적정성
글로벌교육지원사업과 연계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수행하여 본 사업과의 시너지 효과 극대화하고, 본 사업의 추진을 우즈베키스탄의 인적 네트워크를 경험하고 이미 보유하고 있으며, 아프으로 지속적인 사업을 추진할 예정임.
• 한국교통대학교 소프트웨어연구소 중심의 충북방학중 SW·AI교육 캠프 운영 사업(2022.12~2023.03, 초중고 학생 2000면 대상 교육, 15억) 수행 경험
• 우즈베키스탄 고등학생 교육지원활동(2015년 ~ 2018년)
• 우즈베키스탄 대학(TTPU, TUIT등)과 국제학술 활동(2018년 ~ 2022년)
• 국제규모의 ODA 사업운영경험
-(2014.2.1.~2015.2.28.) 국제개발협력 이해증진사업(코이카, 5,500만원)
-(2020.04.01.~2028.03.31.) 국제협력선도대학육성지원사업(우즈베키스탄 응급구조학과(Paramedicine) 구축 및 지역사회 CCPR(Cerebral Cardio Pulmonary Resuscitation)교육지원 MCI(Mass Casualty Incident) 대응교육지원)(교육부 ODA 사업)
□ 연구개발성과
우즈베키스탄 교육혁신원의 교육정책 및 설계전략, 블록체인 사업, 디지털경제 산업발전 추진에 따라 대학을 기반으로 AI, SW 미래 인재양성을 집중 투자하고 확산을 진행.
-수요조사에 따른 스마트시티 SW, AI 교육 컨텐츠 개발 및 협력 프로그램 구축 하고 개도국 수요중심의 ODA 교육모델을 개발하여 지능형 SW-AI 혁신원을 구축하여 타슈켄트 지역 AI 선도 모델을 만들고 미래과학자 양성을 통해지역산업과 연계체제를 구축.
-우즈베키스탄 SW, AI 교육 ODA 사업을 설정하고 및 관련사업의 학생대상 캠프사업과 오픈랩 사업 연계를 통해 지역의 유능한 IT인력을 창출하고 사업 운영의 모니터링를 통해 우즈베키스탄 IT산업에 효과적인 사업수행을 위한 기반 제공.
□ 연구개발성과 활용계획 및 기대 효과
• 기대효과
- 우즈베키스탄 디지털경제 2030을 위한 기초과학, SW, AI 교육 및 산업 협력강화체제 마련.
- 기초과학, AI, SW 교육 운영체계를 마련하고 IT 교육 정책 제시 및 확산을 위한 기반을 수립.
- 기초과학, AI, SW 교육 컨텐츠 및 프로그램 활성화를 통해 타슈켄트 교육체계를 정형화시키고 안정화.
- 지역 기초과학 및 IT 산업의 사회·경제적 공헌, 발전 및 혁신 촉진시킴.
• 성과 활용방안
우즈베키스탄의 IT 교육의 개발전략, NAPM의 디지털 정보교환, 블록체인 사업, 2019년 8월 발표된 ‘전자정부 2025’ 등 디지털경제 산업발전 추진에 따라 대학을 기반으로 AI, SW 미래 인재양성을 집중 투자하고 확산을 진행함.
(1) 정성적 성과
- 타슈켄트 튜린대학교의 SW, AI 학사교육 프로그램에 반영하고 미래과학자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 진행.
- 우즈베키스탄 사용 수요조사에 따른 SW, AI 교육 컨텐츠 개발 및 협력 프로그램 구축 하고 개도국 수요 중심의 ODA 교육모델을 개발하여 지능형 SW-AI 융합혁신원을 구축하여 타슈켄트 지역 AI 선도 모델을 만들어 지역산업과 연계체제 구축.
- KOICA의 우즈베키스탄 사업 지원을 기반으로 SW, AI 교육 ODA 사업을 설정하고 및 관련사업의 학생대상 캠프사업과 Open Lab. 사업 연계를 통해 지역의 유능한 IT인력을 창출하고 사업 운영의 모니터링를 통해 우즈베키스탄 IT 산업에 효과적인 사업수행을 위한 기반 제공
- 기초 수요조사와 그룹단위의 기본/심층 수요조사 및 인터뷰를 통해 튜린대학교와 지역의 기초과학, AI, SW 과학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조사하고(2022년 5월, 8월 대학과 기본적인 내용을 상호협의 하였음.), 사업 추진에 따른 예비타당성을 전문가 기반으로 분석하고 SW-AI Open Source 사업을 수행하여 사업 추진 및 운영.
(2) 정량적 성과
- 최적의 기초과학, AI, SW 교육에 적합한 건물, 공간, 시설(서버, 소프트웨어(오픈 소스포함), 네트워크 속도 등), 교육환경을 구축 및 개선하고 교수들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함.
- 사업 수요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KOICA의 ODA 프로젝트 사업(5개년 사업) 기획 추진할 예정이며, ‘글로벌교육지원사업(교육협력사업)’, ‘국제협력선도대학육성지원사업(2022년 한국교통대와 우즈베키스탄 안디잔의대와 공동으로 7년 사업을 진행중임’) 등, 현재 교육부가 추진하고 있는 ODA 사업과의 네트워크를 적극적으로 연계 추진할 예정임.
- 우즈베키스탄의 기초과학, AI, SW 과학 협력사업에 타슈켄트 튜린폴리텍대학교의 총장, 부총장으로 부터 적극적인 참여의사와 글로벌교육지원협력 사업에 관한 참여와 협력 약속을 표명한 대학 총장으로 서명서를 받았음. 또는 한국교통대와 튜린대학교 간의 교수들의 협력 의지 표명뿐만 아니라, 양 대학교의 행정적인 승인 완료되어 구체적인 수요조사와 시범사업을 추진(별첨1,2,3,4,5).
(출처 : 요약문 2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요 약 문 ... 2
- 목차 ... 6
- 1. 과제의 개요 ... 7
- 1-1 사업목표 ... 7
- 1-2 사업 주요내용 ... 8
- 1-3 추진현황 ... 10
- 1) 사업추진 체계 및 흐름도 ... 10
- 2) 사업 추진 현황 ... 12
- 3) 추진개요 ... 13
- 2. 과제의 수행 과정 및 수행내용 ... 18
- 2-1 수행과정 및 일정 ... 18
- 2-2 수요조사 및 인터뷰 ... 19
- 1) 수요조사 및 분석 ... 19
- 2) 심층 그룹단위 인터뷰 ... 20
- 2-3 타당성 조사 ... 33
- 1) 예비 타당성 조사 및 분석 ... 33
- 2) IT 교육역량 강화 계획 수립 ... 37
- 2-4 SW-AI, Open Source 시범사업 ... 37
- 1) 중고생 AI 컨텐츠 및 시범교육 프로그램 운영 ... 38
- 2) 대학 Open Lab. 시범 교육프로그램 운영 ... 40
- 2-5 프로그램 기획 및 설계 ... 42
- 2-6 사업비 집행내역 ... 44
- 3. 과제의 수행 결과 및 목표 달성 정도 ... 46
- 3-1 수행 결과 ... 46
- 3-2 목표 달성 수준 ... 64
- 4. 목표 미달 시 원인분석 ... 65
- 6. 성과의 관리 및 활용 계획 ... 66
- 참고문헌 ... 68
- 끝페이지 ...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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