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미, 나노기술 분야 협력 강화

2006-09-28

최근 나노기술이 중국에서의 상업화 추진을 위해 미국 상무부 로버트 크레산티 기술 차관이 대표단을 이끌고 중국을 방문했으며 26일에 중국 과학기술부 상융(尙勇) 부부장(차관), 중국 과학원 바이춘리(白春禮) 부원장 등 관련 책임자들과 나노기술 상업화를 위한 회담을 하였다.

미국과 중국은 나노기술 분야에서의 쌍무협력 각서를 체결하고 향후 나노기술 상업화의 길을 확대하기 위하여 나노기술의 협력 연구와 실험실 공동 설립 등에 대한 연구 토론을 진행하게 된다.

로버트 크레산티 기술차관이 중국에 방문한 목적은 중국과 미국이 과학기술 분야에서의 협력을 추진하고 11월 미국 상무부 장관이 중국 방문을 준비하기 위해서이다.

한편 로버트 크레산티 대표단 일행은 방문 기간 동안 칭화대학 나노실헙실, 텐진(天津), 상하이(上海), 항저우(杭州)에 있는 나노 실험실을 방문하게 되며 나노기술 융자 방면에 관한 문제들을 연구 토론하게 된다. 또한 로버트 크레산티 기술차관은 중국 나노기술 표준제정 사업에 미국측 전문가들도 참여할 수 있기를 희망했다.

나노기술은 물질이 나노미터(10억 분의 1미터, 머리카락 굵기의 10만 분의 1)크기로 작아지면서 나타나는 새로운 성질과 현상을 이용하여 소재, 소자, 또는 시스템을 창출하는 최첨단 과학기술이다.

중국 정부는 나노 기술을 국가 주요 과학개발 계획으로 삼고 2010년까지 국내 총생산(GDP)의 2%에 해당하는 예산을 진원할 방침이다. 지난해 중국은 나노 기술 개발에 2억 5000만 달러를 투자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 yesKISTI 참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