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본, 쿨 어스-에너지(Cool Earth-Energy) 혁신기술계획 개요

2008-03-09


1. 서론
일본은 ‘전 세계의 온실효과 가스배출량을 2050년에 현재보다 1/2로 삭감한다.’는 장기목표를 2007년 5월에 설정하였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혁신적 기술개발이 불가결하다. 이에 따라 다음 사항을 검토하여 왔다.
- 2050년의 대폭적인 삭감을 위해 중점적으로 대응해야 할 기술 확정
- 장기적인 기술개발 마일스톤으로 각 기술의 로드맵 작성
- 장기적으로 기술개발을 착실히 추진하기 위해 로드맵을 축으로 한 국제적 협력 구축
이 검토 내용을 ‘Cool Earth-에너지 혁신기술계획’이라는 보고서로 작성하였다.


2. 중점적으로 대응해야 할 에너지 혁신기술에 대하여
(1) 에너지 혁신기술의 선정요건
- 2050년에 세계적으로 대폭적으로 이산화탄소 삭감에 기여하는 기술
- 비약적인 성능향상, 저가격화, 보급 확대 등이 기대되는 혁신적 기술
- 일본이 세계를 선도할 수 있는 기술
(2) 중점적으로 대응해야 할 에너지 혁신기술
에너지원마다 효율의 향상과 저탄소화의 관점에서 이산화탄소의 대폭적 삭감을 가능하게 하는 다음 21개 기술을 선정하였다.
- 에너지 공급측 : 고효율 천연가스, 고효율 석탄 화력발전, 이산화탄소 회수 저유(CCS), 혁신적 태양광 발전, 선진적 원자력 발전, 고도도로 교통시스템, 연료전지 자동차, 전기 자동차, 수송용 대체 연료 등
- 에너지 수요측 : 혁신적 재료 가공기술, 혁신적 제철공정, 에너지 절약형 주택, 차세대 고효율 조명, 정치용 연료전지, 초고효율 열펌프, 에너지 절약형 정보시스템, HEMS/BEMS, 고성능 전력저유, 전력전자, 수소제조 및 저장 등


3. 에너지 혁신기술 개발을 위한 국제협력 추진에 대하여
(1) 국제협력 방안
- 기술개발 로드맵의 국제적 공유 : IEA와 제휴하여 기술개발 로드맵을 공유하고 협력 체제를 구축한다.
- 국제 제휴에 의한 연구개발의 가속화 : 해외의 연구기관과 제휴하여 효율적으로 연구 개발을 추진한다.
- 국제협력에서의 유의사항 : 지적재산 보호, 기술유출의 방지, 경쟁과 협조의 적절한 균형이 필요하다.
(2) 에너지 분야의 국제협력 추진
- 기존의 대응책을 활용한 협력의 강화 : APP 및 SLF 등을 통한 CCS기술에 관한 협력강화 등을 추진한다.
- 새로운 제휴의 추진 : 혁신적 태양광 발전, 고성능 전력저장, 초전도 고효율 송전, 혁신적 제철공정, 에너지 절약형 정보시스템 등


4. 에너지 기술 측면에서 본 2050년 사회시스템의 모습
- 에너지 혁신기술의 기여도에 대해 (재)에너지공학연구소의 자료를 기반으로 검토한다.
- 자료에 따르면, 21개 혁신기술을 통해 삭감량의 약 60%를 달성한다.
- 전 세계적으로 수요측의 대폭적인 에너지 절약, 고도의 에너지 시스템 확립 등에 의해 풍요로운 생활과 이산화탄소 삭감을 실현한 사회로 발전할 것이다.


5. 결론
(1) 기술개발의 진척에 따른 적절한 관민역할 분담
- 시장성 있는 기술에 대해서는 민간부담이 필요하다.
- 기초연구, 실용화 연구 등에 적절한 자원을 배분한다.
- 산학관 긴밀한 협력에 의해 기술개발 및 성과보급을 추진한다.
(2) 연구개발 성과의 원활한 보급 및 시장 도입
- 공적기관에서 솔선적으로 도입지원하고, 국제표준화에 적극적으로 반영한다.
(3) 기술개발 로드맵의 정기적인 수정 등
- 이 계획은 10년간을 제1기로 책정하고, 산학관의 논의를 거쳐 정기적으로 로드맵을 수정한다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