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눈밑 물사마귀 ‘한관종’ 해결책은?

2007-05-27




중년 여성이라면 누구나 거울 앞에 앉아 피부에 생기는 세월의 흔적들을 보면서 기분이 찹찹해지게 마련이다. 특히 대수로이 여기지 않던 피부질환이 어느 날 문득 걷잡을 수 없이 심해졌을 때는 더욱 그러하다.



대표적인 질환이 물 사마귀로 일반인들에게 많이 알려진 한관종이다. 이런 한관종은 뿌리가 깊어 재발이 자주 되며 레이저로 치료해도 부작용이 있어 선뜻 치료받기 어려운 질환으로 인식되고 있다.



최근 국제적 학술지인 세계피부외과 학회지에 기존 한관종 치료와 비교해 부작용도 적고 미용효과도 좋은 새로운 레이저 치료법이 소개되어 관심을 끌고 있다.



김원석 성균관의대 강북삼성병원 피부과 교수는 한관종 환자 11명을 대상으로 새로운 레이저 치료 효과를 분석해 본 결과 11명 모두 만족 이상의 효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김원석 교수가 새롭게 시도한 방법은 좁쌀 같은 한관종이 눈 주변에 띄엄띄엄 있는 경우에는 하나하나의 한관종 가운데를 레이저(CO2레이저)로 구멍을 내고 여러 개가 뭉쳐서 있을 경우에는 일정한 간격으로 레이저로 구멍을 내서 한관종의 깊은 부위까지 열손상을 주는 방법(일명 : Multiple Drilling 방법)이다.



특히 레이저로 구멍을 내 한관종을 치료하는 방법은 조그마한 구멍을 내고 작은 딱지가 생기기 때문에 훨씬 빨리 상처가 아물며 보다 빨리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수술을 하고 하루나 이틀 뒤부터 세안이 가능하며 탈색, 흉터와 같은 부작용이 적다



기존에 한관종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한 방법으로는 한관종이 생긴 부위나 그 주변 부위를 레이저나 전기소작기로 전부 태워 없애거나 화학적으로 피부를 벗겨내는(필링) 방법을 사용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들은 수술 후 상처가 크게 남거나 피부의 색깔이 변하는 등 부작용과 재발을 자주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었다.




김원석 피부과 교수는 “40대 중년 여성의 눈가에 주로 생기는 한관종은 뿌리가 깊고 넓게 눈 주변의 예민한 부위에 자리 잡고 있으므로 레이저 치료가 까다로운 질환이다”며 “한관종 부위에 구멍을 내서 치료하는 이번 치료법은 향후 한관종을 비롯한 얼굴에 생기는 뿌리가 깊은 종양이나 피부 노화의 치료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며 특히 수술적 방법에 부적합한 종양이나 수술을 두려워하는 사람들에게 대안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고 설명했다.




◇한관종이란?




한관종은 30~40대 중년 여성들의 눈가에 주로 생기는 양성종양으로 비교적 흔한 질환이다. 일반적으로 ‘물사마귀’로 흔히 불리는 한관종은 피부 밑의 깊숙한 진피층에 존재하는 땀샘관에 종양이 생겨 뿌리가 깊은 것이 특징으로 2~ 3mm의 좁쌀같은 돌기가 여러 개 모여서 나타나는 질환이다.



한관종과 혼돈하기 쉬운 피부 양성종양 질환으로는 비립종, 쥐젖, 편평사마귀 등이 있는데 비립종은 흰색으로 조그만 알갱이가 피부 밑에 들어있는 모양의 종양이며 쥐젖은 주로 눈, 목, 겨드랑이 등 피부가 접히는 부분에 노화현상이나 임신과 관련되어 작은 혹처럼 생기는 질환이다. 편평 사마귀는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성질환으로 성급한 치료는 오히려 낭패를 보게 되므로 피부과 의사의 정확한 진단 하에 치료하는 것이 필요하다.



한관종의 원인은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나 조직이 비정상적으로 증식해 생기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으며, 건강상의 문제나 통증을 유발하지는 않으나 저절로 없어지지 않고 점차 번져서 미관상 안 좋은 영향을 미치므로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권장된다.

관련 콘텐츠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