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차세대 고속열차 최고시속 421㎞ 기록

2013-04-02

차세대 고속열차인 해무(HEMU-430X)의 최고 속도가 420㎞를 넘겼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해무가 지난달 31일 최고 속도 421.4㎞를 기록하고 1단계 최고속도 증속시험을 마무리했다고 1일 밝혔다.
이로써 우리나라는 프랑스, 중국, 일본에 이어 세계에서 4번째로 빠른 고속철도를 보유하게 됐다.
해무의 최고 속도는 초당 117m를 가는 빠르기로 1초에 83m를 가는 현재 KTX(최고 시속 300㎞)를 크게 앞선다.
연구원은 지난해 5월16일 해무 열차를 출고해 10개월 동안 모두 138회의 1단계 증속시험을 진행했다.
연구원은 다음달부터 부품 신뢰성 검증 등 차량 안정화 테스트 위주로 2단계 시험을 시작한다. 2단계 시험은 더이상 최고속도를 올리지 않고 현 KTX와 같은 시속 300㎞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차세대 고속열차 개발은 국가교통부의 국가연구개발사업으로 철도기술연구원 주관 하에 현대로템 등 국내 50여개사가 참여하고 있다.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