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꿀벌,농약오염에 귀소능력 저하돼 집단폐사”

2014-04-16

꿀벌이 전 세계적으로 집단 폐사하는 이유가 농약에 노출돼 귀소(歸巢) 능력이 손상되기 때문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국립 대만대학교 곤충학과 양언청(楊恩誠) 교수 연구팀은 농약이 꿀벌에 미치는 영향 연구를 통해 이 같은 결과를 도출했다고 대만 연합보 등이 15일 전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꿀벌이 네오니코티노이드계 농약인 이미다클로프리드에 노출되면 중앙 신경계통에 영향을 받아 길 찾기 능력과 꿀을 채집하는 능력이 심각한 수준으로 손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오니코티노이드계 농약은 곤충의 신경을 마비시켜 죽이지만 다른 동물에게는 독성이 낮아 전 세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살충제이다.
꿀벌이 애벌레 단계에서 이 농약의 영향을 받으면 상대적으로 기억 능력 상실이 심각한 것으로 조사됐다.
성충 단계의 꿀벌은 50ppb(1ppb=10억분의 1) 정도의 농약에 노출됐을 때 불편 증상이 나타나고 귀소 능력이 없어지지만, 애벌레 꿀벌은 10ppb(1ppb=10억분의 1) 농약에 노출되는 것만으로도 성장 뒤 길 찾기 능력이 사실상 상실되는 것으로 파악됐다.
연구팀은 2008년 이 같은 조사를 시작했으며 레이저를 이용해 꿀벌에 코드를 새기고 나서 적외선 탐지 장치로 움직임을 관찰하는 방식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지난 2006년 미국에서 지역에 따라 30~90%의 꿀벌이 갑자기 떼죽음 되는 등 전 세계적으로 꿀벌 개체 수가 급격히 감소하는 상황이 벌어져 농민과 과학자들을 당혹스럽게 해 왔다.
대만 언론은 꿀벌 감소는 인류 식량 공급에도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