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공 번개 ‘마찰 전기 발전기’

2016-10-07

UNIST(울산과학기술원)은 번개가 치는 원리를 이용한 ‘인공 번개 마찰 전기 발전기’를 개발했다고 6일 밝혔다.
번개는 구름 속 수증기 분자가 얼음 결정과 마찰하는 과정에서 마이너스 전자가 분리돼 축적됐다가 플러스 전자인 땅으로 떨어지며 순간적으로 엄청난 에너지를 방출하면서 생긴다.
백정민 신소재공학부 교수와 미국 조지아공대(Georgia Tech), 성균관대, KIST(한국과학기술연구원), 경희대 공동연구팀은 번개 원리를 극대화할 수 있는 3층짜리 구조의 발전기를 만들었다.
마치 구름 속 수증기와 얼음 결정 사이에 새로운 물질을 넣어 마찰이 더 일어나도록 한 것이다.
연구팀은 “접지층은 마찰로 생성된 전하가 유실되는 것을 막는 역할도 한다”며 “기존 2층짜리 마찰 전기 발전기보다 16배 이상 출력이 높았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는 ‘네이처 커뮤니케이션(Nature Communications)’ 온라인판에 실렸다.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