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그래핀 액정 기술’ 세계 주목

2018-08-07

한국연구재단은 한국과학기술원(KAIST) 김상욱 교수 연구팀이 영국왕립화학회지 요청으로 그래핀 액정 총설을 집필했다고 6일 밝혔다.
2차원 물질 대표주자로 꼽히는 그래핀 액정은 액체의 유동성과 고체의 결정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
여러 형태로 제작될 수 있어서 그래핀 실용화를 이끌 핵심 원천소재로 자리 잡고 있다.
그래핀 액정은 그래핀 층의 정렬도를 쉽게 조절할 수 있는 특성도 있다.
그래서 1차원 섬유, 2차원 필름, 3차원 다공성 구조 등 여러 형태로 조립될 수 있다.
이종물질과 복합체를 만드는 과정도 용이한 편이다.
이를 이용하면 그래핀 기반 고기능성 복합소재 개발이 가능하다.
김상욱 교수는 2009년에 세계 최초로 그래핀 액정을 발견한 이 분야의 개척자다.
그래핀 나노조립과 화학적 개질 개념을 정립하기도 한 그는 관련 원천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영국왕립화학회에서 발간하는 국제 학술지 케미컬 소사이어티 리뷰(Chemical Society Reviews)는 7월 특집호에서 김 교수 연구팀의 그래핀 액정 총설을 표지 논문으로 실었다.
총설에는 그래핀 액정의 역사, 합성, 구조, 물성, 응용 등 최신 연구동향이 모두 담겼다.
김상욱 교수는 “그래핀 액정 총설을 통해 해당 분야 연구자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었다”며 “그래핀 액정이라는 미래소재를 상용화하는 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논문에는 김상욱 KAIST 교수(교신저자), 한태희 한양대 교수(교신저자), 수치스라 파드마잔 사시카라 KAIST 박사(1저자), 임준원 KAIST 박사(1저자) 등이 이름을 올렸다.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