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독버섯 ‘갈황색 미치광이 버섯’에서 폐암·전립선암 억제물질 발견

2020-04-08

환각 증상을 일으키는 독버섯인 ‘갈황색 미치광이 버섯’에서 폐암과 전립선암 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새로운 항암물질이 발견됐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산림버섯연구실은 성균관대 약학대학 김기현 교수 연구팀과 공동연구를 통해 이런 사실을 확인했다고 8일 밝혔다.
공동연구팀은 갈황색 미치광이 버섯 추출물에서 ‘세스퀴테르펜류'(sesquiterpenes)를 발견했다.
항암제로 널리 사용되는 ‘독소루비신'(doxorubicin)과 상당히 유사한 효능을 보여 새로운 천연 항암치료제로 기대된다.
갈황색 미치광이 버섯은 섭취 후 30분 이내에 정신 불안, 인지 장애, 공격적 행동 등 증상이 나타나는 맹독성 버섯으로 야생채취에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번 연구 결과는 최근 약학전문 국제학술지 ‘아카이브즈 오브 파마칼 리서치'(Archives of Pharmacal Research, IF 2.49) 43권에 발표됐다.
김만조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소득자원연구과장은 “버섯이 의약품 신소재로 주목받으며 고부가가치 바이오산업을 선도하도록 연구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14)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