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녹조 유래물질 빠르게 제거”…흡착속도 빠른 분말활성탄 개발

2020-09-16

국내 연구진이 녹조로 인해 발생하는 맛·냄새물질과 독성물질 등을 기존 활성탄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고효율 분말활성탄을 제조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물자원순환연구센터 송경근 박사팀은 15일 기존 재래식 정수장에서 녹조에 대응해 사용하는 분말활성탄을 분쇄, 입자크기를 작게 만들어 흡착속도를 높인 고효율 분말활성탄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녹조현상은 일사량이 많아지고 수온이 높아지는 여름철에 남조류 등 식물성 플랑크톤이 급격히 증식하는 현상으로, 남조류의 경우 흙냄새 또는 곰팡내를 일으키는 맛·냄새 물질과 독성물질을 만들어 낸다.
이런 물질들은 일반 정수과정에서는 잘 제거되지 않아 대규모 정수장에서는 오존과 입상활성탄을 이용하는 고도정수시설을 설치해 운영하지만, 이런 시설이 없는 재래식 정수장은 녹조 발생 시 분말활성탄을 투입하고 염소 처리를 강화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그러나 기존 분말활성탄은 녹조 유래 물질을 흡착하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처리 시간을 줄이려면 많은 양을 투입해야 하는 문제가 있다.
연구팀은 이 연구에서 기존 분말활성탄을 구슬을 이용해 분쇄하는 볼밀(Ball mill)로 분쇄, 입자가 작게 만들어 흡착속도를 높이고, 염소 처리 대신 과망간산염 소독 방식을 사용해 기존 재래식 정수공정에서도 녹조로 인한 맛·냄새 물질과 독성물질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기존 분말활성탄을 분쇄하면 입자 크기가 수십 마이크로미터(㎛)에서 6㎛ 정도로 작아지고, 입자 크기가 작아진 분말활성탄에는 녹조 유래 물질 흡착에 적합한 크기의 미세 구멍이 많아져 흡착속도가 빨라진다.
연구팀이 새로운 분말활성탄과 과망간산염 소독 방식으로 녹조 유래 물질로 흙냄새 등을 유발하는 지오스민(geosmin)과 2-MIB, 남조류에서 나오는 간독성 물질인 마이크로시스틴-LR(MC-LR)이 들어있는 물을 정수 처리한 결과, 이들 물질을 먹는 물 기준치 이하 수준으로 흡착하는 속도가 기존 상용 분말활성탄보다 최소 20%에서 최대 4배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송경근 박사는 “새 분말활성탄은 제조 방법이 간단하고 흡착속도가 빨라 기존 재래식 정수장에서도 고가의 시설 없이도 녹조에 안정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며 “하루 10t 규모의 파일럿시험을 마친 만큼 바로 보급할 수 있어 수돗물에 대한 불안감 해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연구 결과는 수자원 분야 국제학술지 ‘물 연구'(Water Research) 최신호에 게재됐다.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