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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소비문화 확산해 녹색사회 전환 앞당긴다

2021-01-04

환경부는 녹색제품의 생산·유통·소비 확대 방안을 담은 ‘제4차 녹색제품 구매촉진 기본계획(2021∼2025년)’을 수립해 올해 1월부터 시행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제4차 기본계획에서는 그린뉴딜, 탄소중립과 같은 다양한 정책 변화에 발맞춰 국민들이 일상생활에서 친환경 소비를 실천할 방안을 중점적으로 다뤘다.
‘환경적 가치를 소비하는 친환경 문화 확산’과 ‘지속가능한 녹색사회를 위한 정책기반 강화’를 목표로, ▲ 녹색소비 기반(인프라) 강화 ▲ 수요자 중심 녹색제품 확대 ▲ 친환경 착한소비 생활화 ▲ 녹색신시장 창출 등을 추진한다.
먼저 성장잠재력이 큰 민간분야 녹색시장 확대를 위해 녹색 매장을 확대 지정하고, 온라인 시장에서의 녹색제품 판매 기반을 마련하는 ‘온라인 녹색매장 지정제도’를 도입한다.
포장재 없는 소분 판매, 친환경 포장재를 사용하는 ‘녹색특화매장’을 적극적으로 확산한다.
녹색구매지원센터를 현재 8곳에서 2025년까지 17곳으로 확대해 지역별 녹색소비 문화 활성화의 거점으로 활용한다.
다음으로 일반 소비자들이 손쉽게 녹색제품을 만나볼 수 있도록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하는 제품의 녹색제품 인증을 확대한다.
개인위생용품, 생활용품 등 생활밀착형 제품에 대한 인증을 확대하고 성인용 기저귀, 방진망 등 국민 체감 가능 품목을 중심으로 인증기준을 제정할 계획이다.
녹색소비생활의 영역 확대를 위해 유통·포장, 실내청소, 여행 등 생활과 밀접한 서비스를 대상으로도 인증기준 마련을 추진한다.
환경성 인증 취득비용 및 사용료를 경감하고, 인증을 원하는 기업이 원활하게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울러 녹색구매지원센터 등 다양한 교육기관을 활용해 소비자 생애주기별 녹색제품 교육을 강화하고, 녹색소비 아이디어 대회 등 각종 행사로 녹색제품에 대한 국민 인지도를 높인다.
또 온라인 상품을 결제할 때 에코머니 포인트를 적립하는 그린카드의 발급을 확대하고 제도를 개선한다.
끝으로 공유·구독 경제 등 신(新) 경제체제와 녹색제품을 연계해 녹색제품의 민간시장을 확대하고, 해외시장 진출 등 녹색제품의 판로를 지원한다.
김동구 환경부 녹색전환정책관은 “이번에 마련한 제4차 기본계획이 본격적으로 시행되면 국민 일상 속에서 녹색소비문화가 확산해 민간분야 등 녹색제품 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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