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연구시설장비종합정보서비스, OECD 공공부문 혁신사례 선정

2021-03-24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과학기술혁신본부가 구축해 운영 중인 ‘국가연구시설장비종합정보서비스'(ZEUS)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공공부분 혁신사례로 선정됐다고 23일 밝혔다.
ZEUS는 국가연구개발(R&D) 재원으로 구축된 연구시설장비 정보를 기획부터 운영, 처분까지 전(全)주기 관점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2013년부터 운영되고 있다.
혁신사례를 선정하는 OECD 공공혁신전망대(OPSI)는 ZEUS의 혁신방법이 소수 연구그룹에 집중되던 국가연구 인프라 활용의 파급력·효율성을 높일 수 있고, 우수연구자뿐 아니라 연구개발 소외계층에게도 연구인프라를 제공하게 한 점을 높이 평가했다고 설명했다.
OECD OPSI는 의장국과 회원국의 공공혁신 전문가 10여명으로 구성된 태스크포스(TF)로 각국 혁신사례를 발굴해 웹사이트(http://www.oecd-opsi.org)에 공유한다. 현재 71개국 463건의 혁신사례가 공유돼 있으며, 우리나라는 국가부문 12개와 민간부문 6개 사례가 선정돼 소개되고 있다.
김성수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연구 인프라는 치열하게 경쟁하는 전 세계 과학기술 R&D 현장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 무기로, ZEUS가 혁신사례로 선정된 것은 연구시설장비 관련 정책이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것”이라며 “과학기술 R&D 예산이 효율적으로 투입되고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안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