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초과학연 “간단 열처리 공정으로 수소차 연료전지 성능 2배↑”

2023-02-17

기초과학연구원(IBS)은 열처리 공정만으로 간단하게 백금 기반 연료전지 촉매를 합성하는 기술을 개발했으며 이를 통해 백금 함량 당 연료전지 발전 성능을 기존 대비 2배가량 높였다고 16일 밝혔다.
나노입자연구단 성영은 부연구단장(서울대 화학생물공학부 교수) 연구팀이 개발한 촉매는 백금(Pt)과 코발트(Co) 등 2개 금속 원소가 결합한 구조이다.
탄소 지지체 위에 두 원소를 두고 온도를 900도까지 올리면, 두 금속 원소가 규칙적으로 배열되고 4㎚(나노미터·10억분의 1m) 크기의 결정을 이룬다.
불안정한 코발트 주변을 백금 원자들이 규칙적으로 둘러싸 보호하기 때문에 촉매 성능과 안정성이 매우 뛰어나고, 합성 과정에서 유독한 용매·계면활성제 등이 필요하지 않은 장점이 있다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이 촉매를 장착해 연료전지 성능을 평가했더니 같은 무게 백금을 사용했을 때 기존 전지 대비 2배 가까운 전력을 생산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연료전지 가격의 40%를 차지하는 값비싼 백금 사용량을 2배 절감할 수 있는 셈으로, 이는 미국 에너지부(DOE)가 제시한 2025년 개발 목표치를 달성한 성능이라고 연구진은 전했다.
연료전지 촉매로 사용되는 백금 가격은 1㎏당 3천만원 이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성영은 부연구단장은 “연료전지 상용화의 걸림돌이었던 문제를 해결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연료전지 성능을 확보했다”며 “수소자동차의 산업적 발전은 물론 탄소 중립을 위한 수소 경제 달성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