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양한 환경에도 작동하는 ‘신축성 열전 소자’ 개발

2023-11-15

사막처럼 건조하거나 장마철 같은 습한 환경에서도 고성능을 그대로 유지하는 신축성 열전 소자가 개발됐다.
한국연구재단은 국민대 이현정 교수, 포항공과대 박태호 교수 공동 연구팀이 다양한 습도 및 온도에서도 높은 성능을 보이는 신축성 이온성 유기 열전 소자를 개발했다고 14일 밝혔다.
열전 소자는 공장에서 나오는 폐열이나 인체에서 발산되는 열과 같이 버려지는 열을 전기 에너지로 전환하는 소자다. 특히 이온성 기반 열전 소자는 웨어러블 기기가 상용화하면서 높은 신축성을 기반으로 몸에서 나는 열을 에너지로 바꿔 전자기기에 전원을 공급하는 열전발전 연구가 활발하다. 하지만 기존 이온성 열전 소자는 대부분 70% 이상의 높은 습도 조건에서 고성능을 보이고, 외부 습도에 따라 열전력(thermopower) 특성이 계속 변화하는 한계가 있다.
연구팀이 개발한 신축성 이온성 열전 소자는 10∼90%의 다양한 습도 조건에서도 일관된 열전력 특성을 발휘한다.
연구팀은 낮은 흡습성을 보이는 신축성 재료를 합성하는 데 성공했다. 고분자의 특성과 반응성을 결정하는 ‘곁사슬’ 조절을 통해 첨가제인 가소제 없이 유리전이 온도(딱딱한 유리질 상태에서 부드러운 고무 상태로 변화하기 시작하는 온도)를 낮춰 800% 이상의 높은 신축성을 확보했다. 또 곁사슬 조절로 얻어낸 고분자의 자유로운 움직임 등을 통해 이온결합 끊어짐과 재형성을 반복하는 자가 회복을 가능하게 했다.
연구팀은 한 가지 종류의 이온만 이동하는 단일이온 이동형 고분자 젤인 P형과 N형 두 종류를 이용해 각각의 열전 소자보다 높은 열전 특성을 가지는 ‘P-N 접합 커플 소자’를 구현했다. 이렇게 제작한 열전소자는 50%의 반복적인 신축(伸縮) 조건과 여러 번의 자가 회복 이후에도 일관된 특성을 보였고, 최종적으로 5개의 P-N 형 열전 커플 소자는 약 0.8V의 전압을 형성했다.
이 연구의 공동 교신저자인 이현정, 박태호 교수는 “외부 환경에 구애받지 않는 신축성 이온성 열전 소자는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되는 웨어러블 소자의 에너지원으로 활용될 수 있다”며 “유연 에너지 열전소자 및 체온을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 웨어러블 스마트 소자 상용화에 기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인 ‘어드밴스드 펑셔널 머티리얼스’에 지난 9월 15일 온라인 게재됐다.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