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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쇼핑몰 이용자의 가상점포 평가기준에 따른 관계몰입이 미래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Relationship Commitment on the Customer's Future Behavioral Intention Related to the Criteria of Evaluating Cyber Stores in Internet Shopping Mall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3 no.11 = no.213, 2005년, pp.153 - 164  

고은경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이선재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relationship commitment on the female customer's future behavioral intention in relation to the criteria of evaluating cyber stores in internet shopping malls. This study used questionnaire and judgment sampling to survey consumers who have bou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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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넷째,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관계몰입이 소비자의 미래행동의 도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이제까지 소비자의 쇼핑 성향이나 의류 점포 평가기 준에 관한 연구는 많았으나,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의 가상점포 평가 기준에 따라 소비자를 유형화하고 장기적 관계 지향성의 관점에서 관계몰입이라는 변수와 연 관 시켜 고객의 재구매 의도 및 구전 의도에 대한 영향력을 살펴본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또한 의류 점포와 고객 간의 관계연구에서는 단일차원의 몰입이 행동 의도와 연구되어왔는데 본 연구에서는 다차원적 몰입과 행동 의도 간의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의 몰입은 선행연구 결과에서처럼 고객의 행동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변수였으며, 특히 감정적 몰입과 계산적 몰입은 고객의 행동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들의 가상점포 평가 기준을 알아보고 그에 따른 소비자를 유형화하여 인터넷 쇼핑환경에서의 다차원적 관계몰입의 차이를 파악하며 나아가 관계몰입이 소비자의 미래행동의 도에 어 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셋째, 가상점포 평가 기준에 따른 소비자 유형에 따라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관계몰입과 미래행동의 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 Bloemer & Ruyter(1998), Cleland(2000)는 기업들이 게임, 다운로드, 서비스 수행 등 인터넷을 통해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의 수행을 통해 소비자들의 태도 변화를 가져오고 그러한 관계몰입을 통하여 미래의 구매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다차원적 관계몰입의 기대효과로써 소비자의 미래행동의 도를 제시하고 구체적인 영향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의 가상점포 평가 기준을 파악하여 그에 따른 소비자를 유형화한 후 관계몰입의 차이를 찾아내고, 관계몰입이 소비자의 미래행동의 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 이제까지 소비자의 쇼핑 성향이나 의류 점포 평가기 준에 관한 연구는 많았으나,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의 가상점포 평가 기준에 따라 소비자를 유형화하고 장기적 관계 지향성의 관점에서 관계몰입이라는 변수와 연 관 시켜 고객의 재구매 의도 및 구전 의도에 대한 영향력을 살펴본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또한 의류 점포와 고객 간의 관계연구에서는 단일차원의 몰입이 행동 의도와 연구되어왔는데 본 연구에서는 다차원적 몰입과 행동 의도 간의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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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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