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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소셜커머스에서 쇼핑가치가 패션쇼핑 만족 및 미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hopping Value on Fashion Shopping Satisfaction and Future Behavioral Intention in Fashion Social Commerce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8 no.3, 2014년, pp.293 - 304  

양희순 (경희대학교 의류디자인학과) ,  최은정 (상명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 of consumers' shopping value in social commerce on consumers' fashion shopping satisfaction and future behavioral intention. Respondents were limited to consumers aged 20 to 39 who had recently purchased fashion products through social commerce over the last mon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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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소셜커머스를 패션상품의 유통경로로 확장하기 위한 전략적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소비자 특성인 쇼핑가치가 패션쇼핑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러한 패션쇼핑 만족이 행동의도와 SNS를 이용한 구전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즉 인터넷이라는 유통채널을 활용하는 쇼핑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쇼핑가치가 패션쇼핑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러한 만족이 재구매의도 및 추천의도, 구전의도와 같은 미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소셜커머스에서 적합한 패션상품 소비자를 타겟팅할 수 있는 효과적인 시장세분화 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소셜커머스에서 패션 소비자의 쇼핑가치, 패션쇼핑 만족 및 행동의도, SNS 구전의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여 향후 소셜커머스를 패션상품의 새로운 유통경로로서의 효과성을 검증하고 전략적 제언을 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안된 연구모형은 [Fig.
  • 본 연구는 정해진 시간 안에 최소 구매수량을 달성하여 파격적인 할인가로 구매를 할 수 있는 공동구매방식의 소셜커머스를 패션상품의 유통경로로서의 가능성을 살펴본 연구로서 의의가 있다. 특히 인터넷 쇼핑에서 가장 높은 판매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패션 관련 상품이 소셜커머스에서도 점차 비중을 높여가고 있는 상황에서 패션상품과 관련하여 소비자 구매행동을 살펴본 연구로서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패션상품의 새로운 유통경로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소셜커머스에서 소비자들의 패션상품 관련 구매행동을 밝히려는 연구로 최근 1개월 이내 공동구매방식의 소셜커머스에서 패션상품을 구매해 본 경험이 있는 20~30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소셜커머스에서 소비자의 패션상품 구매행동 연구를 위해 소비자의 쇼핑가치와 패션쇼핑 만족, 행동의도와 SNS를 이용한 구전의도의 관련성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영향관계를 살펴보고 향후 소셜커머스를 패션 상품 유통경로로서의 가능성을 가늠해보고 전략적 발전방안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하였다.
  • 소셜커머스에서 소비자의 패션상품 구매행동 연구를 위해 소비자의 쇼핑가치와 패션쇼핑 만족, 행동의도와 SNS를 이용한 구전의도의 관련성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영향관계를 살펴보고 향후 소셜커머스를 패션 상품 유통경로로서의 가능성을 가늠해보고 전략적 발전방안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하지만 아직까지는 패션상품의 유통경로로서 소셜커머스에 대해 효과성을 검증해 본 연구는 부족하기 때문에 소셜커머스에서 패션상품 소비자들 특성과 쇼핑만족 및 미래 행동의도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는 의미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일반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소셜커머스의 개념인 공동구매방식의 비즈니스 모델을 이용하여 소셜커머스에서 소비자들의 패션상품 구매행동에 관해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소셜커머스를 패션상품의 유통경로로 확장하기 위한 전략적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소비자 특성인 쇼핑가치가 패션쇼핑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러한 패션쇼핑 만족이 행동의도와 SNS를 이용한 구전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즉 인터넷이라는 유통채널을 활용하는 쇼핑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쇼핑가치가 패션쇼핑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러한 만족이 재구매의도 및 추천의도, 구전의도와 같은 미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소셜커머스에서 적합한 패션상품 소비자를 타겟팅할 수 있는 효과적인 시장세분화 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a 소비자의 쾌락적 쇼핑가치는 소셜커머스에서 패션쇼핑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b 소비자의 실용적 쇼핑가치는 소셜커머스에서 패션쇼핑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a 소셜커머스에서 패션쇼핑 만족은 소비자의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b 소셜커머스에서 패션쇼핑 만족은 소비자의 SNS를 이용한 구전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a: Unstandardized extimates was fixed by a value of one, so the t-value was not given.
  • b: Numbers below the diagonal are the squared correlation estimates between the two constru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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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커머스의 효과는 무엇인가? 또한 Lee and Yoon(as cited in Woo & Hwang, 2013)에 따르면 소셜미디어의 소셜(Social)과 상거래를 뜻하는 커머스(Commerce)와의 합성어로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는 상거래를 말한다. 이러한 소셜커머스는 판매자와 구매자에게 모두 상당한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윈-윈(win-win)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할 수 있는데 판매자는 광고비와 마케팅 비용, 재고비용을 줄일 수 있고, 소비자들은 값싼 가격의 혜택을 볼 수 있다(Shin,2013). SNS의 발달은 소셜커머스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하게 되었는데 소셜커머스 이용자는 온라인 쇼핑경험과 상품 및 서비스와 관련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협력(Collaboration) 도구로 SNS를 이용할 수 있다(Kim & Park, 2013; Liang & Turban, 2011).
소셜커머스란 무엇인가? 소셜커머스는 소셜네트워크가 상품의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e-커머스 혹은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e-커머스이며(Lee, 2012), 상품과 서비스의 온라인 구매를 도와주기 위해 사회적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온라인 매체를 이용하는 새로운 형태의 전자상거래이다(Shen & Eder, 2011). 또한 Lee and Yoon(as cited in Woo & Hwang, 2013)에 따르면 소셜미디어의 소셜(Social)과 상거래를 뜻하는 커머스(Commerce)와의 합성어로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는 상거래를 말한다.
소셜커머스의 등장이 의류브랜드와 쇼핑몰에게 기회이자 위협적인 요소가 된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상황에서 할인판매를 지향하는 소셜커머스의 등장은 의류브랜드와 쇼핑몰에게 기회이자 위협적인 요소가 되었다. 소셜커머스의 적절한 활용은 기업에게 판매를 증진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으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할인판매로 인한 브랜드의 이미지 손실, 총이익의 감소 등의 부정적 영향이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패션상품을 소셜커머스에서 판매하기 위해서는 판매에 따른 이해득실을 철저히 분석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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