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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국토 상시 교통량자료를 이용한 교통량 결측자료 추정
Missing Data Imputation Using Permanent Traffic Counts on National Highway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5 no.1 = no.94, 2007년, pp.121 - 132  

하정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박재화 (중앙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김성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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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국도의 상시조사 자료는 교통량 조사 장비를 통해 수집되며, 수집된 자료가 누락되거나 불량일 경우 통계자료의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보정을 해야 한다. 교통량 결측 자료의 보정을 통계적인 방법으로 접근하여 신뢰성을 높이고자 본 연구에서는 보정 대상 시간과 동일시간의 자료를 적용할 수 있는 자기회귀분석과 보정 대상 지점과 동일 지점의 자료를 적용할 수 있는 계절 시계열 분석을 이용하여 보정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계절 시계열 분석을 적용하여 결측 자료를 보정한 결과, 결측 기간이 길어질수록 오차가 커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것은 단기예측의 경우 실제자료를 이용하여 예측 값을 제시하지만, 장기예측의 경우 예측된 자료를 이용하여 예측값을 제시하기 때문에 신뢰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라 판단된다. 자기회귀분석을 적용하여 결측 자료를 보정한 결과, 시계열분석에 비해서 오차가 적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것은 교통량자료는 과거 패턴보다 현재 시점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 것이기 때문이라 판단된다 하지만 자기회귀분석은 인근에 패턴이 유사한 지점이 있어야 가능하며, 인근에 유사한 지점이 있더라도 그 지점의 자료가 불량일 경우 보정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과거자료를 이용해서 보정할 수밖에 없으며, 단기 결측의 경우에는 시계열분석을 이용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p to now Permanent traffic volumes have been counted by Automatic Vehicle Classification (AVC) on National Highways. When counted data have missing items or errors, the data must be revised to stay statistically reliable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estimate correct data based on outoregression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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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통량 보정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시계열 분석과 자기 회귀분석 방법을 제시하였다. 시계열분석은 보정 대상지점과 동일 지점의 과거 자료를 이용해서 보정하는 방법이며, 이 방법으로 추정값을 제시한 결과, 단기 결측에서의 추정은 가능하나 장기결측에서의 추정은 오차가 크게 나타나서 장기결측에는 부적합하다는 결론을 얻었다.
  • 수시조사는 매년 같은 날짜나 같은 요일의 교통량을 조사하는 것이 아니라 365일 중 주말과 공휴일, 휴가철을 제외한 평일 교통량을 연 1회~5회 걸쳐 조사하는 것이므로, 시간대별 패턴이나 일 교통량의 패턴을 찾는 일이란 불가능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시조사 교통량에 대한 내용은 분석 대상에서 제외하고, 상시 조사 지점의 교통량을 활용하여 결측 자료를 보정하는 방법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방법에서 좋은 예측력을 나타낸시계열 모형과, 실시간 ITS 영상검지기의 결측자료를 보정할 때 이용된 자기회귀분석을 비교분석하여 일반국도 상시조사 자료의 결즉자료를 보정하는 모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통계적인 방법으로 교통량 결측 자료에 대한 보정방법을 제시하여 단순한 자료 보정빙법에서벗어나 보다 더 신뢰성이 높은 자료 보정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방법은 교통량 자료의 보정에 있어서 좀 더 객관적인 방법을 제시하며, 추정값의 오차를 줄여 교통량 자료의 정확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 이는 교통량의 특성상 동일 지점에서는 시간적인 추세에서 일정한 시간적 패턴을 형성함으로써 그 지점의 특성을 살릴 수 있다는 것과, 동일 시간에 결측 교통량이 발생한 지점과 교통특성이 유사한 지점의 교통량 패턴 역시 유사할 것이라는 것에 착안한 것이다. 이러한 점에 근거하여 교통량 결측 자료보정에 시계열분석과 자기회귀분석을 적용하고자 한다.
  • 통계적으로 신뢰성은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보정 대상 시간과 동일 시간의 자료를 적용하는 방법과 보정 대상 지점과 동일 지점의 자료를 적용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는 교통량의 특성상 동일 지점에서는 시간적인 추세에서 일정한 시간적 패턴을 형성함으로써 그 지점의 특성을 살릴 수 있다는 것과, 동일 시간에 결측 교통량이 발생한 지점과 교통특성이 유사한 지점의 교통량 패턴 역시 유사할 것이라는 것에 착안한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상시조사의 결측 및 불량 자료에 대해서 보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보정하기에 앞서 보정 대상 지점의 교통특성을 먼저 파악하고 보정하는 것이 정확한 교통량을 추정호)는 데 효과적이며, 이를 위해서 도로의 기능분류가 우선적으로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 이 방법은 보정 대상 시점의 주변 상황이나 날씨 등은 고려하지 못하는 방법이며, 과거 자료만을 이용하여 추정한다는 점에 있어서 한계가 있다고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보정대상 시점과 동일한 시점의 자료를 이용할 수 있는 자기 회귀분석을 이용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분석하였다. 본 절에서는 분석 대상 자료의 2005년 10월~12월 교통량을 결측이라고 가정하고, 3장에서 제시한 방법으로 추정 값을 구하여 오차를 검정하였다.
  • 여러 통계분석에서는 일변량 계열에 내재하는 관측값이 통계적으로 독립이라고 가정한다. 하지만 일변량 ARIMA분석에서는 '자료계열에서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얻어진 관측값은 통계적으로 종속이다라고 가정한다.
  • 여러 통계분석에서는 일변량 계열에 내재하는 관측값이 통계적으로 독립이라고 가정한다. 하지만 일변량 ARIMA분석에서는 '자료계열에서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얻어진 관측값은 통계적으로 종속이다라고 가정한다. 즉, 계열 내 관측값 사이에 존재하는 상관관계'라는 통계적 개념을 이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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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건설교통부(2001), 도로 교통량 조사 지침 

  2. 건설교통부(2006), 2005 도로 교통량 통계연보 

  3. 한국건설기술연구원(2001), 통행시간 추정과 통계 자료 보정을 위한 결측 데이터 보정 모형 제작 

  4. 장진환 외 1인(2005), '교통량 결측 자료 대체기법 연구',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5. 임성한 외 2인(2005), '요인분석을 활용한 일반국도 유형분류',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6. 김동희 외 6인(2001), '통계학 -이론과 응용-', 자유아카데미 

  7. 이덕기(1999), '예측모형의 이해', SPSS아카데미 

  8. 정동빈 외 1인(2001), 'SPSS를 활용한 시계열자 료와 단순화분석', SPSS아카데미. 

  9. 강근석 외 1인(1999), '회귀분석', 교우사. 

  10. 박우창 외 4인(2003), '데이터마이닝 개념 및 기법', 자유아카데미 

  11. 도철웅(1998), '교통공학원론', 청문각 

  12. Statish C. Sharma Birj M, Gulati Samantha N. Rizak(2006), 'Statewide Traffic Volume studies and precision of AADT estimates',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Vol. 122 No. 6, pp.430-439 

  13. Yiannis Kamarianakis, Poulicos Prastacos (2003), 'Forecasting Traffic Flow Conditions In an Urban Network : Comparison of Multivariate And Univariate Approache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 1857 Transportation Network Modeling, pp.74-84 

  14. Williams, B M, Durvasula, P K, Brown, D E (1997), 'Urban Freeway Traffic Flow Prediction : Application of Seasonal Autoregressive Integrated Moving Average and Exponential Smoothing model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1644 Traffic Flow Theory, pp.132-141 

  15. Satish Sharma, Pawan Lingras, Ming Zhong(2001), 'Effect of Missing Value Imputation on Traffic Parameters Estimations from Permanent Traffic Counts',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80th Annual meeting, Washington, 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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