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간통계기법을 이용한 도시 교통량 예측의 정확성 향상
A Geostatistical Approach for Improved Prediction of Traffic Volume in Urban Area 원문보기

한국지리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Information Studies, v.13 no.4, 2010년, pp.138 - 147  

김호용 (미주리대학교 토목.건축.환경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부정확한 교통량 예측은 잘못된 교통계획 및 설계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교통량 데이터를 이용한 교통량 예측은 교통계획 및 운영과 같은 공간의사결정과정에서 매우 중요하다. 교통량 예측의 정확도 향상을 위해 최근 공간통계분석방법인 크리깅 방법론을 이용한 연구들이 발표되고 있으며, 연구결과 기존의 전통적인 방법에 비하여 예측력이 높게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먼저 미국 미주리 주의 세인트루이스를 대상으로 크리깅 분석방법론을 이용하여 교통량 데이터를 예측한 후 실제 측정값과 비교하여 그 정확도를 검증하였다. 이후 크리깅 방법론의 예측 값을 더욱 향상 시키기 위한 새로운 방안을 제시하였다. 그 방안으로 첫째, 베리오그램 인자 결정시 나타난 교통량 데이터의 특징인 이방성을 적용하였으며, 둘째, 교통량 데이터의 공간적 상관관계가 높은 주간고속도로를 이차변수로 설정하여 공동크리깅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일반 크리깅 방법보다 이방성을 적용한 분석에서 더욱 높은 정확도 나타났으며, 이방성의 적용 하에 실시한 공동크리깅의 결과에서 가장 좋은 예측 값이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inaccurate traffic volume prediction may result in inadequate transportation planning and design, traffic volume prediction based on traffic volume data is very important in spatial decision making processes such as transportation planning and operation. In order to improve the accuracy of traff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교통량 데이터의 예측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측정된 교통량 데이터를 바탕으로 예측력이 증명된 크리깅 보간법을 수행하였다. 크리깅 방법을 적용하기에 위해서는 계산된 실험적 베리오그램을 바탕으로 이를 가장 잘 대표하는 이론적 베리오그램을 찾아내는 것이 예측오차를 줄이는 중요한 작업이다.
  • 본 연구에서는 교통량 예측에 있어서 최근 높은 예측력이 증명된 크리깅 분석방법론을 바탕으로 교통량 예측의 더욱 향상시키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먼저 미주리 주 교통국의 종합교통관리시스템에서 획득한 AADT 데이터를 GIS기반인 공간참조 기법을 이용하여 실제 공간상에 분배시켰다.
  • 하지만 두 변수는 반드시 공간적 상호관계가 있어야 하며 공동크리깅을 통해 이차 변수들의 자료를 사용함으로써 주변수 예측 값의 불확실성을 줄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도시 내 도로의 위계에 따른 교통량 데이터를 주변수 및 이차 변수로 설정함으로써 예측 값의 정확성 향상을 도모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교통량 예측에 있어서 최근 연구결과 높은 예측력이 증명된 크리깅 분석방법론을 바탕으로 이를 더욱 개선한 방법 론을 적용하여 교통량 예측의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다음의네 단계로 진행하였다.
  • 특히 GIS 환경에서 교통량을 예측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론인 크리깅 분석 방법론은, 최근 연구결과 기존의 방법과 비교하여 예측능력이 높게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통량 예측에 있어서 예측력이 증명된 크리깅 분석방법론을 바탕으로 이를 더욱 개선한 방법론을 적용하여 교통량 예측의 정확도를 향상시키고자 한다. 이를 위해 분석 지역 AADT 데이터의 특성과 데이터의 공간적 상호관계를 분석하여 교통량 예측의 정확도 향상방안에 적용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의 교통량은 무엇을 지원하기 위해 사용되는가? 도시의 교통량은 장래의 도로 교통량 예측 및 투자우선 결정, 도로계획 수립 및 유지관리와 같은 공간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의 도로교통량조사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 위탁되어 고속국도·일반국도·지방도를 대상으로 고정식 교통량 조사장비를 이용하여 상시조사와 수시조사를 실시하며 특정 구간의 교통량, 속도, 차종 등의 자료를 수집하여 매년 「도로교통량 통계연보」에 수록하고 있다(국토해양부, 2009).
교통량 예측을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무엇인가? 예측의 부정확성을 줄이고 보다 정확한 교통량 예측을 위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외국에서도 많은 연구자들의 노력이 있어 왔다. 교통량 예측을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가능한 많은 매개변수를 이용한 최소자승법(Least-Squares Regression)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Zhao and Chung(2001)은 플로리다의 AADT의 예측을 위하여 토지이용을 포함한 가능한 많은 측정 변수를 이용하여 발전된 예측모델을 적용하였다.
도시의 교통량을 측정하기 위해, 우리나라는 어떻게 하고 있는가? 도시의 교통량은 장래의 도로 교통량 예측 및 투자우선 결정, 도로계획 수립 및 유지관리와 같은 공간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의 도로교통량조사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 위탁되어 고속국도·일반국도·지방도를 대상으로 고정식 교통량 조사장비를 이용하여 상시조사와 수시조사를 실시하며 특정 구간의 교통량, 속도, 차종 등의 자료를 수집하여 매년 「도로교통량 통계연보」에 수록하고 있다(국토해양부, 200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감사원. 2009. 도로부문 교통기초자료 구축사업의 현황 및 문제점: 교통수요 예측 자료를 중심으로. pp.19-30. 

  2. 국토해양부. 2009. 도로 교통량 통계연보 : 고속국도.일반국도.지방도 교통량 2008. 국토해양부 [편]. pp.3-4. 

  3. 김강수. 2007. SOC 투자의사결정 합리화 방안 -도로부문 교통량 추정위험분석을 중심으로. 한국개발원. pp.1-8. 

  4. 김호용. 2010. 공간통계기법을 이용한 태양열발전시설 입지 정확성 향상 방안. 한국지리정보학회지 13(2):146-156. 

  5. 박노욱, 장동호. 2008. 수치표고모델과 다변량 크리깅을 이용한 기온 및 강수 분포도 작성. 대한지리학회지 43(6):1002-1015. 

  6. 정선영. 2005. 인프라 21 세미나 - 교통량 예측을 위한 공간통계학의 응용. 국토 285:151-154. 

  7. 최종근. 2002. 공간정보모델링: 크리깅과 최적화 기법. 구미서관, 서울. pp.125-163. 

  8. Eom, J.K., M.S. Park, T.Y. Heo and L.F. Huntsinger. 2006. Improving the prediction of annual average daily traffic for nonfreeway facilities by applying a spatial statistical metho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1968:20-29. 

  9. ESRI. 2001. ArcGIS Geostatistical Analyst Tutorial. 26pp. 

  10. Issacx, E.H. and M. Sivastava. 1989. An Introduction to Applied Geostatistic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46pp. 

  11. Park, S. 2009. Estimating air temperature over mountainous terrain by combining hypertemporal satellite LST data and multivariate geostatistical methods.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44(2):105-121. 

  12. Tang, Y.F., W.H.K. Lam and P.L.P. Ng. 2003. Comparison of four modeling techniques for short-term AADT forecasting in Hong Kong.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129(3):271-277. 

  13. Wang X. and K.M. Kocklman. 2009. Forecasting network data: spatial interpolation of traffic counts from Texas data.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2105:100-108. 

  14. Zhao, F. and S. Chung. 2001. Contributing factors of annual average daily traffic in a Florida county: exploration with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and regression models.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1796:113-12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