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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보험과 자동차보험의 선택적 우선적용에 대한 고찰 -경과실 자기신체피해 교통사고를 중심으로-
A Study How to Decide the Priority on choosing between National Health Insurance and Automobile Insurance In Korea -Focused on medical expenses of the Insured's own bodily Injury Coverage- 원문보기

의료법학, v.10 no.2, 2009년, pp.287 - 307  

송기민 (한양대학교 고령사회연구원) ,  최호영 (건강보험심사평가원) ,  김진현 (서울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person is injured in car accident caused by his/her slight negligence except he / she causes accident by his / her willfulness or gross negligence. Because the National Health Insurance Corporation (hereinafter called "Corporation") shall not provide any insurance benefit "when he has intentional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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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행제도상 경과실 자기피해 교통사고자의 건강보험 또는 자동차보험의 요양급여 선택권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하고, 각 선택방안의 차이를 비교하여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외국제도와 현행 우리나라 제도와의 근본적인 차이와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자동차보험의 면책사항 등에 대해 법이론 및 판례를 통한 타당성을 검증하고, 선택권보장이 가능한 경우 자동차보험과 건강보험을 각기 선후적 적용에 따른 차이점을 가입자 권익보장 차원에서 경과실 자기피해 교통사고의 사례를 관련 상병에 따른 총진료비를 비교하고자 한다.
  • 또한, 외국제도와 현행 우리나라 제도와의 근본적인 차이와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자동차보험의 면책사항 등에 대해 법이론 및 판례를 통한 타당성을 검증하고, 선택권보장이 가능한 경우 자동차보험과 건강보험을 각기 선후적 적용에 따른 차이점을 가입자 권익보장 차원에서 경과실 자기피해 교통사고의 사례를 관련 상병에 따른 총진료비를 비교하고자 한다.
  • 현행제도상 경과실 자기피해 교통사고자의 건강보험 또는 자동차보험의 요양급여 선택권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하고, 각 선택방안의 차이를 비교하여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외국제도와 현행 우리나라 제도와의 근본적인 차이와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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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진 외국의 자동차보험제도의 특징은? 선진 외국의 자동차보험제도는 일반적으로 자동차와 직접 관련된 대물보상이 원칙이며 인명상해에 대해서는 자동차보험이 보상하지 않고 건강보험에서 급여한다. 이는 자동차보험 환자도 건강보험(보건서비스)에 가입되어 있기 때문에 건강보험(보건서비스)에서도 급여를 제공하여야 한다는 대원칙에 근거하고 있다.
사회보장수급권을 제한하는 유형 2가지에 관해 설명하시오. 사회보장수급권을 제한하는 유형은 크게 두 가지로 대별될 수 있는데, 이중급여와 청구권자의 원인기여 등이 있다. 첫째 유형은, 사회보장수급권자에게 발생한 동일한 사유로 두 가지 이상의 사회보장수급권 혹은 사회보장수급권과 다른 종류의 권리를 취득할 요건을 충족시키는 경우, 이들 권리들을 모두 인정한다면 과잉보장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급여들을 상호조정하는 경우이다. 이러한 이중급여는 단순히 수급자가 여러 가지 급여를 동시에 받게 되는 것이 문제라기보다는 과잉보장이나 과소보장과 같이 적절한 보장을 하지 못하는 데 문제가 있다고 하겠다.16) 두 번째 유형은 청구권의 성립원인이 되는 사유의 발생에 청구권자 스스로의 책임이 인정되어 급여에 일정한 제한이 가해지는 경우라 할 수 있다.17)
현행 우리나라 자동차보험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현행 우리나라 자동차보험은 책임보험과 임의가입보험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에 의해 우리나라의 자동차보유자는 자동차 운행의 전제로 일정한 금액까지의 손해배상 이행을 담보하는 책임보험에 가입하도록 의무화하고 있고22), 종합보험도 반강제화 되어 있는 등 우리나라 자동차보험은 가입의 강제성 여부를 기준으로 볼 때, 운영주체가 민간임에도 불구하고 사회보험적 성격이 강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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