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0 no.1, 2009년, pp.107 - 113
최용석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컴퓨터공학부) , 고보영 (한양대학교 컴퓨터교육) , 이가영 (한양대학교 컴퓨터교육)
Recently, a number of research efforts have been taken to enhance interoperability and reusability of e-learning contents by developing ADL SCORM 2004 compliant contents. For useful and effective learning contents, content devlopers have to build the strategy of content sequencing in the phase of i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e-러닝 콘텐츠의 문제점은? | 이러한 e-러닝 콘텐츠는 대부분의 경우에 학습자 특성에 맞는 개별화된 콘텐츠를 제공하기에는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또한 이미 제작되어 활용되고 있는 e-러닝 콘텐츠들의 대부분은 특정 시스템과 플랫폼에 종속되어 제작·관리·운영되고 있어 아무리 많은 콘텐츠들이 있다하여도 서로 다른 시스템들 간에는 상호 호환이 이루어지지 않아 이미 개발된 교육용 콘텐츠를 서로 공유하거나 활용하기가 힘든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교육용 콘텐츠와 서로 다른 시스템들 간의 원활한 호환을 위하여 e-러닝 표준화에 대한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2]. | |
SCORM은 학습 기술 환경을 기능적 요소로 구분하는데 SCO는 무엇인가? | ○ SCO(Sharable Content Object): 재사용 학습 객체의 표준화된 형태 | |
e-러닝 콘텐츠의 장점은? | e-러닝은 일관성이 있는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교재로서의 활용 및 교수자와 학습자간 혹은 학습자간의 실시간으로 자료 공유와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쌍방향 커뮤티케이션 도구로서 활용된다. 또한, 단순히 훈련 메뉴얼을 웹 페이지 상에 올릴 수 있어서가 아니라 한 번 구축되면 지속적으로 많은 학습자에게 전달되어 학습을 경험하도록 만들기 때문에 비용 절감 효과와 함께 똑같은 일한양을 반복할 필요가 없고 학습자는 받고자 하는 교육의 시기를 정할 수 있으며 반복해서 교육 받을 수 있다. e-러닝의 특성은 반복해서 교육 내용을 참고할 수 있어 정해진 분량을 단 1회의 교육을 통해 이해해야 하는 오프라인 교육 환경에 비해 장점이 있다[1]. |
Shirley Alexander, E-LEARNING DEVELOPMENTS AND EXPERIENCES, Conference on Technological Demands on Women in Higher Education: Bridging the Digital Divide, 2001
Norm Friesen, Interoperability and Learning Objects: An Overview of E-Learning Standardization, Interd isciplinary Journal of Knowledge and Learning Objects, Vol.1, 2005
한국전자거래진흥원, SCORM 2004 핸드북, 한국전자거래진흥원, 2007
Warwick Bailey, What Is IMS Simple Sequencing?, JISC cetis standards briefings series, 2005
Ron Ball, Sequencing, Where Are We and Where Are We Going?, ADL Technical Team, 2001
ADL, The SCORM Implementation Guide, http://www.adlnet.org, 2002
ADL, The SCORM Sequencing and Navigation Version 1.3.1, 2004
Liyong Wan, Chengling Zhao and Qi Luo., "Navigation and Sequencing Strategy of Learning Provess in Distance Learning Context," 36th ASEE/IEEE Frontiers in Education Conference, 2006
ADL, SCORM Conformance Requirements Version 1.3, P. CR-1-8, 2005
ADL, SCORM Content Aggregation Model Version1.3, P. CAM-4-108, 2004
Learning Systems Architecture Laboratory, SCORM Best Practices Guide for Content Developers 1st Edition, Carnegie Mellon University, 2004
ADL, SCROM Run-Time Environment Version 1.3.3, 2004
ADL, SCORM 2004 Photoshop Examples Version1.1, http://www.adlnet.org, 2004
Learning Systems Architecture Laboratory, SCORM Best Practices Guide for Content Developers 1st Edition, Carnegie Mellon University, 200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