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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ORM 표준안에 적용된 Web-Base Content의 자기주도형 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LMS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 of Self-Directed LMS for SCORM Standard Web-Base Content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02년도 추계학술발표논문집 (상), 2002 Nov. 15, 2002년, pp.247 - 250  

김윤수 (동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석수 (동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재철 (동양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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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디지털컨텐츠의 재사용성과 효율적인 운용과 관리를 위한 SCORM 표준안에 따르는 LMS의 설계 및 구현에 관한 논문이다. 즉, 본 시스템은 XML을 이용한 메타데이타정의와 메타데이타를 관리하는 SQL서버와 이러한 컨텐츠를 관리하는 응용시스템을 ASP로 구현함으로써 세분화된 교육컨텐츠를 학습자가 효율적으로 이용하여 학습의 효과를 증대할 수 있도록 자기 주도형 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LMS를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are design & implement to the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 including SCORM standard for effective reusing and management of each digital contents. This system is composed XML based meta-data manager, SQL server and ASP for LMS application, which are the user directed teaming sys...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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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관련연구로는 표준화의 필요성과 최근 표준으로 자리잡고 있는 SCORM에 대해서 알아보고 자기 주도적 학습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시스템은 학습자가 본인 스스로 자신의 능력정도를 파악하여 원하는 수준의 학습 내용과 학습할 단원(챕터)들을 선택하여 학습하기를 원하는 강좌에 대해서 자발적이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 이런 학습자에게 자신이 이미알고 있는 내용이나 원하지 않는 내용의 컨텐츠를 접하고 학습하는 것보다 스스로의 선택에 의해 학습할 내용과 과정을 선택하여 수행하는 자기 주도적 학습이 자아실현과 자기만족을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문제점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연구한 것이다.
  • 현재 SCORM으로 만들어지는 컨텐츠의 경우 검색과 분류등으로 인해 컨텐츠의 재구성과 유지보수가 용이하지만 실제로 하나의 컨텐츠의 구성은 서비스 제공자가 하게 되며 학습자의 경우 만들어진 컨텐츠를 검색하고 선택하여서 강의를 수강하게 된다. 이 논문에서는 학습자가 원하는 수준의 강의 컨텐츠를 선택하여 시스템에서 학습자가 원하는 내용의 컨텐츠를 구성하여 이용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그림 2) 는 기본적으로 SCORM 표준을 따르는 LMS에 자기 주도형 과정 관리 서비스를 추가한 구성도 이다.
  • 이의 궁극적인 목적은 교육컨텐츠와 시스템 간의 상호 운용성, 재사용성, 제어성 등을 확보함으로써 사용자에 대한 질 높은 서비스롤 구현하는데 있으며 SCORMe 그 자체가 표준은 아니지만, 기존의 개별적인 스펙과 표준들을 통합하고, 실제 구현을 통해 테스트를 거쳐 보완함으로써 강력한 Reference mod이을 제시하고 있다. 다음 (그림 1)은 SCORM의 표준안 구성을 그림으로 예를 든 것이다.

가설 설정

  • : 컨텐츠 관리 서비스는 현재 서버에서 가지고 있는 컨텐츠와 외부에 있는 모든 컨텐츠를 관리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 실제 컨텐츠를 이용하는 학습자는 자신이 실력이나 능력에 상관없이 이미 일정한 형식으로 정해진 과정을 따라서 공부를 해야 한다.[1] 초보자인 경우는 상관이 없지만 이미 듣고자 하는 강좌의 내용을 어느 정도 공부를 해본 중급 이상의 사람이라면 자신에게 필요한 교육내용만을 학습하고 싶을 것이다. 인터넷을 이용한 교육은 일반적인 Off-Line 교육과는 달리 컨텐츠의 이용자가 스스로 공부를 하기 위해 자신이 원하는 교육내용을 찾아서 자기스스로 학습하는 자기 주도적인 학습이라고 할 수 있다.
  • 향상된다. 둘째, 학습자의 학습 의욕 상숭으로 인해 학습 효과가 상승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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