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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유류오염지역에서의 석유계총탄화수소에 의한 비발암 인체위해성평가 전략
Human Health Risk Assessment Strategy to Evaluate Non-carcinogenic Adverse Health Effect from Total Petroleum Hydrocarbon at POL-Contaminated Sites in Korea 원문보기

지하수토양환경 = Journal of soil and groundwater environment, v.16 no.4, 2011년, pp.10 - 22  

박인선 (한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박재우 (한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uman health risk assessment for petroleum, oil and lubricant (POL) contaminated sites is challenging as total petroleum hydrocarbon (TPH) is not a single compound but rather a mixture of numerous substances. To address this concern, several TPH fractionation approaches have been proposed and used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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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국내 토양오염관리체계에 적합한 유류오염지역의 위해성평가 전략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TPH 구간분획방법, TPH fraction 분석방법 및 토양오염관리체계로의 위해성평가 적용방안이 통합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연구결과들을 바탕으로 국내 토양오염관리체계에 적합한 인체위해성 평가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유류오염지역에서의 TPH에 의한 비발암 위해성을 효과적으로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정화목표치를 선정할 수 있도록 국내 관리제도에 적합한 위해성평가 전략을 제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위해성을 기반으로 오염지역을 관리하고 있는 미국, 영국, 캐나다, 네덜란드 등의 관련 평가전략 및 제도를 비교분석함으로써 TPH 위해성평가에 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 이와 함께 기존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토양오염조사, 설계 및 정화 등 관리제도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유류오염지역의 토양위해성평가 전략을 제안하였다.
  • 이를 위하여 위해성을 기반으로 오염지역을 관리하고 있는 미국, 영국, 캐나다, 네덜란드 등의 관련 평가전략 및 제도를 비교분석함으로써 TPH 위해성평가에 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 이와 함께 기존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토양오염조사, 설계 및 정화 등 관리제도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유류오염지역의 토양위해성평가 전략을 제안하였다. 또한 위해성에 기반한 오염토양 관리정책의 정착 및 효율적인 제도의 확립을 위하여 향후 수행할 필요가 있는 제반 연구들을 도출함으로써 국내 위해성평가 기술의 발전방향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TPHCWG 방법을 국내 토양오염 관리체계에 적합하도록 수정한 평가방안을 제안하였다. 이 수정안은 10개의 TPH fraction (aliphatic and aromatic EC8~10, EC10~12, EC12~16, EC16~22, EC22~40)으로 구성된 TPH 구간분획법과 국내 토양오염공정시험기준을 바탕으로 한 분석방법 및 국내 토양오염 관리체계와 호환성을 고려한 단계적 평가방법을 포함하고 있다.
  • , 2008), 독성 또한 aromatic fraction의경우 aliphatic 화합물 보다 높아 전체 위해도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점에서 Park and Park(2011)은 aromatic fraction의 함량을 다소 높게 가정하였다. 이러한 보수적인 평가를 통하여 Phase II 단계의 불확실성을 감쇄시키고자 하였다. Phase II 단계의 TPH fraction의 분석은 aliphatic과 aromatic fraction을 나누지 않기 때문에 기존의 TPH 분석시의 GC 크로마토그램(chromatogram)의 면적을 간단히 합산하여 TPH fraction의 농도를 산정할 수 있다.
  • 국내 토양오염 관리체계는 ‘농도 기반 관리체계’에서 ‘위해성 기반 관리체계’로의 전환을 위한 과도기적인 상황으로 볼 수 있으며 따라서 위해성평가 기술의 제도적 확립을 위한 연구들이 매우 필요한 실정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유류오염지역의 경우 BTEX와 같은 단일 화합물 외 TPH를 대상으로 하는 위해성평가 기술에 대한 국내 연구는 전무한 실정으로서 본 논문에서는 국내 유류오염지역에서의 TPH에 의한 비발암 위해성을 효과적으로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정화목표치를 선정할 수 있도록 국내 관리제도에 적합한 위해성평가 전략과 향후 연구 방향을 제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가설 설정

  • 이러한 논의는 비단 Park and Park(2011)의 연구 뿐 만 아니라 앞서 류혜림 외(2007)의 연구에서도 제안된 바 있으며, 국내 토양오염 관리현황의 특이성 및 기존 체계와의 호환성을 고려하여 토양오염 우려기준을 바탕으로 1차 스크리닝 후 우려기준을 초과하고 대책기준 미만의 오염토양의 경우 현장 특이적인 위해성평가를 수행할 것을 제안하였다. Phase I 단계에서 TPH 우려기준을 초과하는 경우 Phase II 일반위해성평가(generic quantitative risk assessment)가 수행되며, 이 단계에서는 Fig. 2에서 나타낸 바와 같이 TPH를 5개의 탄화수소 하위그룹(hydrocarbon subrange)으로 나누고 aliphatic과 aromatic fraction의 비율을 7:3으로 가정하여 평가를 수행한다. 일반적으로 국내에서 생산되는 휘발유 및 디젤 중 aromatic fraction의 함량은 약 15~20%로 알려져 있으나(환경부, 2010), heavy oil이 오염원일 경우 aromatic 화합물의 비율이 더 높아진다는 점, aliphatic 화합물의 휘발성 및 생분해성이 aromatic 화합물 보다 높아 weathering 이 진행됨에 따라 aromatic 화합물의 비율이 높아진다는점(Boehm et al.
  • 캐나다의 경우 TPHCWG의 13개 fraction을 독성치를 바탕으로 다시 조합하여 4개의 fraction: (1) Fraction 1(C6~C10), (2) Fraction 2(>C10~C16), (3) Fraction 3 (>C16~C34), (4) Fraction 4 (>C34)로 나누고 이를 대상으로 평가를 수행하고 있다(CCME, 2008a). 다만, aliphatic 과 aromatic 화합물을 나누지 않고, 대표적인 유류제품들의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총 탄화수소 중 aliphatic과 aromatic의 무게비율을 80 : 20으로 가정함으로써 각 fraction의 분석과정을 단순화시키고 있다(CCME, 2008b). 분석방법의 경우 Fraction 1은 purge & trap, Fraction 2~4는 용매추출 후 GC/FID(flame ionization detector)를 이용하여 분석하고 Fraction 4 중 C50 이상의 화합물은 중량분석방법(gravimetric analysis)을 활용하고 있다 (CCME,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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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토양오염관리정책의 기본 전략은 어떻게 나눌수 있는가? 토양오염관리정책의 기본 전략은 ‘농도 기반 관리방안 (concentration-based approach)’과 ‘위해성 기반 관리방안 (risk-based approach)’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농도 기반 관리방안’은 현재 국내 토양오염관리정책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기본 전략으로서 토양환경보전법상 결정된 오염물질의 항목별 농도기준(우려기준)을 바탕으로 오염여부의 확인 및 복원수준의 결정 등을 수행하는 관리전략이다.
TPH는 어떤 혼합물인가? TPH는 알칸(alkanes, paraffins), 알켄(alkenes, olefins), 사이클로알칸(cycloroalkanes, naphthenes) 및 방향족 (aromatics) 화합물 등 수많은 물질로 구성된 혼합물로서 (TPHCWG, 1998b; API, 2001) 단일 물질이 아니기 때문에 TPH로부터 발생되는 위해성을 직접적으로 평가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유류에 포함된 모든 화합물의 종류 및 물리·화학적 특성이 알려져 있지 않을 뿐 만 아니라 알려져 있다 하더라도 모든 화합물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것은 기술적 및 경제적으로 불가능하다.
concentration-based approach은 어떤 전략인가? 토양오염관리정책의 기본 전략은 ‘농도 기반 관리방안 (concentration-based approach)’과 ‘위해성 기반 관리방안 (risk-based approach)’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농도 기반 관리방안’은 현재 국내 토양오염관리정책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기본 전략으로서 토양환경보전법상 결정된 오염물질의 항목별 농도기준(우려기준)을 바탕으로 오염여부의 확인 및 복원수준의 결정 등을 수행하는 관리전략이다. 그러나 이 방법은 오염의 결과에만 초점을 맞춘 방안으로서 행정적인 관점에서 볼 때 의사결정을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실제 수용체에 미칠 수 있는 건강적 또는 생태적 영향을 바탕으로 하지 않고 있다는 측면에서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어 왔다(박용하 외, 2005; 정승우·안윤주,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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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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