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권리 존중 측면에서 본 휴식 및 낮잠에 대한 유아들의 인식
Children's Perception about Rest and Naps in Early Child Care and Education Centers Based on the View of Respecting Children's Right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9 no.5, 2013년, pp.335 - 355  

이순희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서영숙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아동권리 존중 측면에서 어린이집에서의 휴식 및 낮잠에 대한 유아들의 인식과 요구는 무엇인지 알아보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국공립 B어린이집 원아 만4세 20명, 만5세 20명으로 총40명이다. 연구방법은 면담조사와 프로젝트활동 중에서 참여관찰로 이루어졌으며 이 과정에서 수집한 관찰기록, 녹음자료, 동영상자료의 전사본을 내용분석 하였다. 연구결과로 첫째, 유아가 인식하는 휴식의 의미는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 재미있는 놀이하는 시간, 힘들고 화날 때 필요한 시간, 맛있는 음식을 먹는 시간으로 나타났으며 둘째, 어린이집에서의 낮잠에 대해 유아들은 자기 싫은데도 자야하는 시간, 조용한 음악 듣는 시간, 자고나면 기분이 좋아지는 시간으로 인식하였으며 셋째, 어린이집에서의 휴식 및 낮잠에 대해 유아들은 친구들이 귀가 후 종일반에 모였을 때 쉬고 싶어 하였으며, 교실 외 별도의 공간을 필요로 하고, 휴식할 때 친숙한 성인의 보호를 요구했다. 이 결과를 통해 유아들의 휴식 및 낮잠을 즐길 수 있는 권리를 존중하는 측면에서 향후 연구방향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children's recognition and needs about rest and naps at child care education centers, in the view of respecting children's rights. The participants were 40 children(20 4 year olds and 20 5 year olds), attending B Public Child Care Education Center in Seou...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휴식의 권리란? ”라고 명시되어 있다. 휴식의 권리는 아동의 최적의 건강과 안녕을 보장하기 위해 그들이 과제나 교육 등 여러 종류의 활동에서 적절한 수면을 포함한 충분한 휴식의 기회를 제공받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어떤 활동으로부터 휴식과 수면을 위한 시간을 가질 권리는 아동의 발달적 능력과 요구들에 초점이 맞춰져야한다(Convention on the Rights of the Child, 2013).
휴식의 권리는 어디에 초점이 맞춰져야 하는가? 휴식의 권리는 아동의 최적의 건강과 안녕을 보장하기 위해 그들이 과제나 교육 등 여러 종류의 활동에서 적절한 수면을 포함한 충분한 휴식의 기회를 제공받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어떤 활동으로부터 휴식과 수면을 위한 시간을 가질 권리는 아동의 발달적 능력과 요구들에 초점이 맞춰져야한다(Convention on the Rights of the Child, 2013).
유엔아동권리 협약 제 31조는 무엇인가? 유엔아동권리 협약 제 31조에 의하면 “모든 아동은 적절한 휴식과 여가생활을 즐기며, 문화예술 활동에 참여할 권리를 가진다.”라고 명시되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김진숙, 서영숙(2012).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의 실행내용 항목: 보육교사가 인식한 영유아 권리존중보육의 실행내용을 중심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3), 33-162. 

  2. 김지희(2012). 아동의 생활시간과 놀이시간 양태연구: 방과 후 보호자 유무에 따른 비교. 대한가정학회, 50(8), 13-19. 

  3. 서문희(2013). 2012 보육실태조사 결과 발표. 육아정책연구소, (보건복지부 보도자료 5월 10일). 

  4. 서영숙, 서혜정, 김진숙(2009b). 유아권리와 권리교육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및 요구 분석. 한국유아교육, 보육행정연구, 13(3), 213-232. 

  5. 신지현(2004). 유아기자녀를 둔 부모의 아동권리 인식조사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6. 우남희(2004). 권리와 한국의 조기교육. 한국아동권리학회, 8(2), 189-207. 

  7. 이슬기(2008). 어린이집에서의 낮잠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 및 실제. 육아지원연구, 3(1), 147-170. 

  8. 이종희, 조은진, 김송이(2009). 놀이. 아동학회지, 30(6), 309-321. 

  9. 장지현, 이완정(2011). 유아 어머니의 아동권리존중 실행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아동과 권리, 15(3), 391-407. 

  10. 조춘해, 정희옥(2002). 초등학교 저학년아동의 쉬는 시간 놀이에 관한 문제기술연구. 교육연구, 14(1), 86-105. 

  11. 황옥경(2012). 영유아기 권리에 대한 유엔의 권고 분석: 유엔아동권리위원회의 일반논평을 중심으로. 아동과 권리, 16(1), 27-49. 

  12. Barbie norvell, Nancy Ratcliff, & Gilbert Hunt (2009). Give me a Break. Childhood Education,2009-10 winter, 66-69. 

  13. BBC NEWS (2007. 12. 11). National Strategy on Play Pledged. (http// : news.bbc.co.uk/ 2/hi/uk_news/education/7139023.stm). 

  14. Convention on the Rights of the Child (2013). General comment No. 17 (2013) on the right of the child to rest, leisure, play, recreational activities, cultural life and the arts (art. 31). UN Committee on the Rights of the Child (CRC). 

  15. EMILEY STAKE (2011. 12. 11) A Child's Right to Play in Africa. 

  16. Johnson, J, E. Christie, J. F, & Wardle, F. (2005). Play, development, and early education, Boston, MA : Pearso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