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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듬구조의 이론과 실제 원문보기


이영주 (梨花女子大學校 大學院 음악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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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듬은 움직이는 모든 것에 관련된 것으로서 음악에서는 선율, 화성과 함께 음악의 세 요소로 인식되어 왔다. 이 세 요소들 가운데 음악에 있어서 가장 본질적인 요소는 리듬이다. 왜냐하면 선율이나 화성이 없이 리듬만으로도 음악은 존재할 수 있으나 선율과 화성만으로 이루어진 음악이란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리듬에 대한 연구는 중요하면서도 의의있는 일이라 하겠다. 본 논문에서는 리듬에 대한 연구 중에서도 특히 리듬의 구조에 관해 살펴보고 이론이 실제의 작품 분석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제시해 보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 전개되는 리듬의 이론과 분석은 쿠퍼(Grosvener Cooper)와 마이어(Leonard. B. Meyer)가 「The Rhythmic Structure of Music」에서 제시한 리듬의 구축적 구조를 토대로 한 것이다. 이 구축적인 분석방법에 의하면 리듬의 구조는 하위 리듬구조, 제1차 리듬구조, 상위 리듬구조로 나뉘어 진다. 또한 이와 같은 각 단계에서의 리듬구조는 액센트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hythm which is related to movement is understood as one of three basic elements of music; that is rhythm, melody and harmony. Among them rhythm is essential to music because music can exist without melody, and harmony but music can not exist without rhythm. Therefore the study of rhythm is impo...

주제어

#리듬구조 이론 실제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영주
학위수여기관 梨花女子大學校 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학과
발행연도 1983
총페이지 85p.
키워드 리듬구조 이론 실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16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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