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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럼을 활용한 리듬 학습 지도 방안 :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원문보기


김수영 (대진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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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듬은 가락, 화성과 함께 음악예술을 구성하는 기본 3요소로서 음악에 생명을 부여하고 음악 작품의 성격을 결정짓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리듬의 이해는 음악의 이해에서 무엇보다 중요하다. 음악의 기초를 구성하는 요소 세 가지 리듬, 가락, 화성 중에서 리듬만이 그 자체만으로 음악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음악의 모든 활동의 기초가 되며 음악성을 길러 주는 기본적인 능력을 길러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본 연구자는 리듬을 학습하는데 선율이 있는 악기들 보다 타악기가 효과적일 것이라는 판단을 하였다. 고등학교 학생들의 신체적 조건과 인지 구조는 거의 성인의 수준에 이르며, 논리적 조작에 의한 사고가 자유로워 거의 모든 종류의 문제를 논리에 의해 해결할 수 있고, 과학적 추리와 가설의 설정 및 검증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중학교까지의 비교적 다루기 쉬운 관악기와 가락 악기 수업 보다 심화된 활동을 할 수 있고, 학생들의 흥미를 쉽게 유발할 수 있는 악기로 여러 가지 타악기 중에서 드럼을 선택하게 되었다. 드럼은 학생들이 주로 듣는 대중음악에서 빠지지 않는 대표적인 악기이며 학생들에게 친근하고, 대부분의 악기들이 주로 손가락 사용만 하는 것에 비해 양손과 양발을 모두 사용하여 타악기의 장점인 선율과 화성이 없기 때문에 리듬을 집중해서 이해하고 활동하며, 예술 음악의 이론을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리듬에 대해 학습하고 음악성을 기르는데도 효과적일 수 있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드럼을 활용한 리듬학습 지도 방안’ 연구를 목적으로 첫째,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을 분석하고 기존의 7차 교육과정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수영
학위수여기관 대진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음악교육전공
지도교수 차호성
발행연도 2010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06203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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