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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3학년여학생의 상태불안이 신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he anxiety-state of the 3rd year girl students of physical -psychic health 원문보기


노명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간호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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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기는 폭풍과 긴장의 시기라고 할 만큼 신체적·정신적·사회적으로 급속한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이고 이러한 격변은 청소년기의 불안의 요인이 된다. 특히 청소년기에 속해 있는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은 대학진학이나 취업 등과 같은 중요한 결정을 해야 하므로 더 한층 불얀요인이 가중되고 있다. 학교인구의 증가로 대학입시 경쟁상태는 심해지고 이러한 대학입시 경쟁을 학생들은 위협이나 압력으로 지각하는데서 입시불안이란 상태불안을 자아내고 있다. 이러한 입시불안 상태는 성에 따라서 다른 방향으로 나타난다고 할 수 있으며 대체로 정신적으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더 불안을 느끼고 있다(이원식 1973). 불안은 정서적 자극이 의해 신체적·정신적 증상을 유발하며 성장하는 청소년에 있어서 때로는 바람직하기는 하나 건설적이기 보다는 파괴적이다 (이원식 1973). 교육의 목적은 신체의 건전한 발육과 유지에 필요한 지식과 습성을 기르며 아울러 견인불굴의 기혼을 기르는데 교육방침을 세우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3학년 여학생을 대상으로 상태불안이 신체·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학교보건 사업 발전을 위한 참고가 되는 기초자료를 얻는데 그 의의가 있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별 상태불안 수준을 알아본다. 2. 연구 대상자의 상태불안 수준과 실체·정신 건강과의 관계를 알아본다. 3.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같은 수준으로 보았을 때 상태불안과 신체·정신 건강과의 관계를 알아본다. 연구방법은 인문계 3학년 여고생 279명과 실업계 3학년 여고생 245명을 대상으로 상태불안 측정도구와 간이형 C.M.I를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상태불안은 4가지 수준으로 분류하였고 간이형 C.M.I는 신체건강, 정신건강 그리고 신체·정신 건강으로 분류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일반적 특성별로 상태불안 수준에 따라 신체·정신 건강의 평균값을 구하고 이원분산분석으로 검정하였다. 2. 일반적 특성을 같은 수준으로 보았을 때 즉, 보호자의 월수입, 보호자의 교육정도, 본인의 건강상태, 병원이용 횟수, 성적, 수면시간 등을 동일한 수준으로 보았을 때 상태불안이 신체·정신 건강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가를 보기 위해 회귀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연구 대상자의 상태불안의 평균은 54.20이었고 신체·정신 건강의 평균은 24.35로 타연구의 평균치보다 상회하는 점수였다. 그리고 상태불안 수준과 신체·정신 건강과의 관계에서는 상태불안이 높을수록 신체·정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높아졌다(p=1.000). 2.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별 상태불안과 신체·정신 건강과의 관계에서는 보호자의 교육정도 (p=0.398), 보호자의 월수입 (p=0.636), 병원이용 횟수 (p=0.724), 성적 (p=0.723), 수면시간 (p=0.246) 등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건강상태에서는 비교적 유의함을 발견하였다 (p=0.926) 3.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같은 수준으로 보았을 때 상태불안이 1 높아짐에 따라 신체·정신 건강은 0.39 (p<0.01) 높아졌으며 상태불안이 1 높아짐에 따라 신체·정신 건강함수는 0.36% (p<0.01) 높아졌다. 그리고 신체·정신 건강과 상태불안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1. Preface During the adolescent period, boys and girls experience rapid development physically, mentally, and socially. These changes often become the cause of anxiety. Expecially, because high school 3rd year grade boys and girls must make a decision either to enter university or get a job, they c...

주제어

#고등학교 여학생 신체 정신 

학위논문 정보

저자 노명옥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간호교육전공
발행연도 1985
총페이지 viii, 44p.
키워드 고등학교 여학생 신체 정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8077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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