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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불안 감소를 위한 인지행동적 집단상담의 효과에 관한 연구
(The) Effectiveness of Cognitive Behavioral Group Counseling in Reducing Test Anxiety 원문보기


조숙선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심리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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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시험불안감소를 위한 인지행동적 집단상담의 효율성을 밝히고자 하는 것이다. 피험자는 남녀 중학생으로서, 시험태도검사를 통해 시험불안이 유의하게 높은(M+1SD 이상) 남학생과 여학생 각각 16명씩을 선정하여 실험조건과 통제조건에 8명씩 기초선이 같도록 무선배정 하였으며,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총 6회의 상담이 실시되었다. 불안감소를 위한 인지행동적 기법은, 인지적 방법으로서 인지재구조법, 자기교시법, 심상법이, 행동적 방법으로서 이완 훈련이 결합, 사용되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도구는 시험태도검사(Test Anxiety Inven-tory: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ivness of Cognitive-Behavioral group counseling in reducing test aniety. Subjects were composed of 16 male and 16 female middle school students who marked significantly high scores in TAI (over M+ISD). They were randomly assigned to treatment and no...

주제어

#시험불안  #인지행동  #집단상담  #효과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숙선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심리학과
발행연도 1988
총페이지 61p.
키워드 시험불안, 인지행동, 집단상담, 효과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7665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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