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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행동치료기법을 적용한 수학불안 치유사례
Healing Case Study Applying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on Mathematics Anxiety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6 no.4, 2016년, pp.791 - 818  

박해성 (충북대학교 대학원) ,  조완영 (충북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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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지행동치료기법이 고등학생의 수학불안 감소에 효과가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한 사례연구이다. 이를 위해 지나친 수학불안으로 정신적 신체적 고통을 호소하는 일반계 고등학교 2학년 여학생 1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인지행동치료기법을 적용시켰다. 인지행동치료는 총 8주 동안 주당 1회씩, 1회당 30분~40분간 실시하였고 주요 실시내용은 자신의 문제 이해하기, 사고기록지 작성하기, 행동계획 세우기, 행동실험하기, 중간믿음 바꾸기, 핵심믿음 바꾸기이다. 수학불안 감소에 효과가 있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실험 전후 허혜자(1996)의 수학불안 요인 평가도구를 수정 이용하여 측정하고 면담을 실시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연구 참여자의 가장 큰 수학불안 요인은 시험불안이었고 치료 결과 시험불안이 상당히 감소되었으며, 수학교과 요인과 교사 요인 등에서도 수학불안이 많이 완화되었고 특히 어려운 수학 문제해결에 있어서도 긍정적이고 도전적 생각으로 바뀌었다. 따라서 인지행동치료기법은 수학불안 감소에 효과가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적용한 인지행동치료기법을, 수학에 대한 정의적 요인과 인지적 요인의 상호작용과 집단 치료방법 등을 포함하여 수학에 특화된 프로그램으로 발전시켜 그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가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case study is performed to check the validity of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for high school students with mathematics anxiety. In order to find out whether it is effective or not, one female high school student who suffers physically and mentally from mathematics anxiety was selected and cog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험불안은 어느 시기에 나타날 수 있는가? 그는 시험불안을 느끼는 경우에는 시험상황을 어렵고 위협적인 상황으로 받아들이며, 자신이 처해 있는 상황에 대하여 적절하게 대처할 능력이 없다고 생각하고 실패에 대한 걱정을 하며, 다른 사람들의 평가에 대하여 지나치게 예민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다고 하였다. 또한 그는 시험불안은 시험이 예측되는 시기, 시험을 치르는 시기, 또는 시험이 끝난 시기 등 시험과 관련된 모든 시기에서 나타날 수 있다고 하였다.
시험불안이란 무엇인가? 수학불안 중 특히 수학시험과 관련된 수학불안을 시험불안이라고 한다. 조수철(1991)은 시험이라고 하는 특수한 상황에서 개인의 경험과 결부되어 나타나는 여러 가지 종류의 신체적, 감정적 또는 행동적인 반응을 시험불안이라 정의하였다. 그는 시험불안을 느끼는 경우에는 시험상황을 어렵고 위협적인 상황으로 받아들이며, 자신이 처해 있는 상황에 대하여 적절하게 대처할 능력이 없다고 생각하고 실패에 대한 걱정을 하며, 다른 사람들의 평가에 대하여 지나치게 예민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다고 하였다.
제2차 수학교육 종합계획에서 학생의 수학학습 성공 경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추진하겠다는 발표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교육부(2015)는 제2차 수학교육 종합계획에서 학생의 수학학습 성공 경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성공 경험’ 프로그램을 개발1)하고 성공 경험을 지원하는 ‘수학학습 나눔 교실’2) 프로그램을 학교단위로 확산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이는 수학교육에 있어서 정의적 측면을 중요시하는 긍정적인 패러다임의 변화로서 매우 고무적이고 수학불안에 노출된 학생을 치유 하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교육부(2015). 제2차 수학교육 종합 계획(2015-2019). 

  2. 김선희.김부미.이종희(2014). 수학교육과 정의적 영역. 경문사. 

  3. 권정혜 역(2014). 기분다스리기, 서울, (주) 학지사. Dennis Greenberger & Christine A. Padesky, MIND OVER MOOD. 

  4. 권정혜.이재우(2001). 우울증의 인지행동치료. 인지행동치료, 1(1), 1-22. 

  5. 김정호(2008). 인지치료 프로그램이 성인의 우울감소에 미치는 효과.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유현석(2016). 초등학생의 수학 인식론적 신념과 시험불안의 관계에서 수학 시험준비 및 시험수행 전략의 조절효과 분석.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7. 은수진(1994). 수학불안의 경향이 큰 학생들을 위한 효과적인 지도방법에 관한 연구(중학교 2학년, 문장제를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33(2), 285-296. 

  8. 이미림(2007).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수학불안 요인에 관한 분석(중학교 1,2,3학년, 고등학교 1,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임신일(2011). 시험불안 메타분석.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0. 조수철(1991). 시험불안의 개념과 이론. 소아.청소년정신의학, 2(1), 3-10. 

  11. 최영희.이정흠 공역(2007). 인지치료의 이론과 실제. 서울, 도서출판 하나의학사, Judith S. Beck, Cognitive Therapy. 

  12. 허혜자(1996). 수학불안 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3. Beth McCulloch Vinson (2001), A Comparison of Preservice Teacher' Mathematics Anxiety Before and After a Methods Class Emphasizing Manipulatives.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29(2), winter 2001. 

  14. Smith, J.B. (1979). Anxiety reduction in the developmental mathematics classroom, ERIC, ED 174 2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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