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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6 no.4, 2016년, pp.791 - 818
This case study is performed to check the validity of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for high school students with mathematics anxiety. In order to find out whether it is effective or not, one female high school student who suffers physically and mentally from mathematics anxiety was selected and cog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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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불안은 어느 시기에 나타날 수 있는가? | 그는 시험불안을 느끼는 경우에는 시험상황을 어렵고 위협적인 상황으로 받아들이며, 자신이 처해 있는 상황에 대하여 적절하게 대처할 능력이 없다고 생각하고 실패에 대한 걱정을 하며, 다른 사람들의 평가에 대하여 지나치게 예민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다고 하였다. 또한 그는 시험불안은 시험이 예측되는 시기, 시험을 치르는 시기, 또는 시험이 끝난 시기 등 시험과 관련된 모든 시기에서 나타날 수 있다고 하였다. | |
시험불안이란 무엇인가? | 수학불안 중 특히 수학시험과 관련된 수학불안을 시험불안이라고 한다. 조수철(1991)은 시험이라고 하는 특수한 상황에서 개인의 경험과 결부되어 나타나는 여러 가지 종류의 신체적, 감정적 또는 행동적인 반응을 시험불안이라 정의하였다. 그는 시험불안을 느끼는 경우에는 시험상황을 어렵고 위협적인 상황으로 받아들이며, 자신이 처해 있는 상황에 대하여 적절하게 대처할 능력이 없다고 생각하고 실패에 대한 걱정을 하며, 다른 사람들의 평가에 대하여 지나치게 예민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다고 하였다. | |
제2차 수학교육 종합계획에서 학생의 수학학습 성공 경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추진하겠다는 발표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 교육부(2015)는 제2차 수학교육 종합계획에서 학생의 수학학습 성공 경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성공 경험’ 프로그램을 개발1)하고 성공 경험을 지원하는 ‘수학학습 나눔 교실’2) 프로그램을 학교단위로 확산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이는 수학교육에 있어서 정의적 측면을 중요시하는 긍정적인 패러다임의 변화로서 매우 고무적이고 수학불안에 노출된 학생을 치유 하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교육부(2015). 제2차 수학교육 종합 계획(2015-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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